요한계시록 주요 주석 총람의 주석과 신천지의 바른 증거
다음은 <요한계시록 주요 주석 총람>에 있는 주석 중에서 발췌한 내용에 대하여 신천지에서 바른 증거를 한 것이다.
74.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 (계 22:1)
(1) 권성수(총신대학교 계시록강의 p.488), 성령을 통한 생명의 역사를 가리키는 것이다.
(2) 박윤선(성경주석/계시록 1955 p.436), '맑다' 는 말은 빛난다는 의미이다.
'생명수 강' 은 늘 흐르는 강이란 뜻과 생명을 주는 강이란 뜻이다.
(3) 석원태(요한계시록강해 1984 p.462), 천성에 있는 생명수와 생명 과실은 영생의 보증이다.
(4) 여호와의 증인(계시록 1988 p.311), 이 '강' 이 흐르는 것은 1914년 이후이다.
죽은 인류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전한 인간 생명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마련을 상징한다.
(5) 이상근(신약주해/요한계시록 1968 p.263), 에덴서 발원한 네 강을 연상시킨다.
구체적 해석보다는 이 강의 모습이 어떤지는 신비에 남겨 두어야 할 것이다.
(6) 통일교회(김일환/요한계시록강해 1991 p.263), 생수의 강은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아
인간이 지켜야 했던 네 가지 창조 본성이다.
(7) 풀핏성경주석(요한계시록 1985 p.413), 이 물이 일단 영혼 속에 들어오면,
그것은 영생하도록 솟구치는 샘물이 된다(요 4:14).
(8) G.E.Ladd(반즈성경주석/요한계시록 1990 p.374), 새 예루살렘에 생명수의 강이
존재하는 것은 모든 해로운 것들을 수반하는 사망이 사라지고 생명이 왕 노를 하게 될 것을 상징한다.
(9) H.Kraft(국제성서주석/요한묵시록 1983 p.418), 생수의 강은 결국 창세기 2장 10절에
나오는 낙원의 시대에서 기인한다.
(10) W.Hendriksen(요한계시록 1989 p.254), 이 강은 영생, 온전하고 자유한 구원,
그리고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의 선물을 상징한 생명의 강이다.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 말고
무엇을 생명이라 할 수 있겟는가(요 17:3, 겔 47:1).
<자료 출처>
서적: 요한계시록 주요 주석 총람 --- 빛으로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 ---
저자: 김순옥. 박승병 공저
발행 연도: 개정판 2001년 3월 5일(초판 1999년 7월25일, 재판 2000년 1월1일)
발행처: 화명출판사
바른 증거
이 수정 같은생명수는 하나님의 보좌로부터흘러내리는 것이요, 에스겔 47장에서
'문턱에서 물이 나온다.' 는 그 물이며, 신명기 32장 2절에서 이 물은 하나님의 교훈의
말씀이라고 하셨다. 또 아모스 8장 11-13절에 본바 물은 말씀을 비유하고 있다.
본문에 수정 같은 생명수가 길 가운데로 흐른다 하였으니, 이 길은 예수님이요(요 14:6)
예수님과 하나 된 그 제자들의 마음이 물길이 된다. 요한복음 7장 38절에 사람의 마음(배)이
생수의 강이라고 한 것과 같다.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라 한 것은 흠도 없고
점도 없고 깨끗한 하나님의 계시(啓示)의 말씀이요 정통(正統)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이 계시의 말씀이 없는 사람이 정통이라고 하는 것은 거짓말이다.
이 깨끗한 물에 마음의 두루마기를 빨아 입어야만
하나님이 계시는 거룩한 성에 들어갈 자격을 얻게 된다(계 2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