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두 증인의 시체가 있는 큰 성 길 (계 11:7~10)
◎ 국내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들의 견해 |
페이지 |
김재준 |
두 증인의 활동 무대가 성전 있는 고장이었기에 큰 성은 예루살렘이 확실하다. |
p.213 |
김응조 |
유대인의 악독을 상징하는 예루살렘 성을 의미한다. |
p.752 |
조용기 |
하나님을 대적한 도시, 적그리스도의 우상이 들어선 음란한 도시 예루살렘이다. |
p.205 |
박수암 |
큰 성은 예루살렘을 가리키지 않고 로마를 가리킨다. 구약 어디에서도 예루살렘을 소돔이나 애굽으로 부른 데가 없으며, 본서에서는 7회나 로마를 가리켜 큰 성으로 부른다. |
p.153 |
이상근 |
본서에서는 큰 성 또는 큰 바벨론은 늘 로마를 가리키고 있으나, 본문의 경우는 이를 예루살렘으로 보는 것이다. |
p.159 |
석원태 |
큰 성길 곧 소돔과 애굽은 어떤 특정한 지역을 가리킴이 아니라, 사악한 이 세상을 총칭하는 말이다. |
p.93 |
박윤선 |
성도들이 수난과 모욕을 당할, 소돔 같고 애굽 같은 적 그리스도의 나라를 상징 |
p.222 |
◎ 외국 저자들의 견해
저자명 |
저자들의 견해 |
페이지 |
데이크 |
이방인들이 후 3년 반 동안 통치할 예루살렘을 묘사 |
p.674 |
존 슨 |
바벨론, 소돔, 애굽, 예루살렘 및 로마가 요한에 의하여 영적으로 한 도시로 불리어지고 있는 것이다. |
p.438 |
비더울프 |
문맥의 전후 관계와 그것의 영적인 호칭, 8절의 마지막 문장은 예루살렘을 의미한다. |
p.408 |
헨드릭슨 |
교회의 시체가 큰 도시의 대로 상에 놓여 있다고 하는 것은 이 세상 가운데서 교회가 죽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p.157 |
렌스키 |
모든 적그리스도의 머리로서 이상적인 예루살렘을 의미 |
p.277 |
왈부르드 |
하나님을 배반하여 버린 바 된 사람들의 장소 |
p.876 |
래 드 |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장소가 예루살렘이라는 사실은 문자적인 예루살렘을 지칭하고 있는 듯하다. |
p.201 |
바른 증거
이 일을 현장에서 보고 듣고 겪은 실체가 된 자의 증거이니, 이 증거가 참이다.
[참고 문헌]
1. 국내인 저서
저자명 |
도서명 |
출판연도 |
출판사 |
김재준 |
요한계시록 |
1969 |
대한기독교서회 |
김응조 |
성서대강해12권 |
1981 |
성청사 |
조용기 |
평신도를 위한 요한계시록 강해 |
1976 |
영산출판사 |
박수암 |
요한계시록 |
1991 |
대한기독교출판사 |
이 근 |
요한계시록 |
1968 |
성등사 |
석원태 |
요한계시록 강해 |
1984 |
경향문화사 |
박윤선 |
성경주석 계시록 |
1964 |
영음사 |
2. 외국인 저서
저자명 |
도서명 |
출판연도 |
출판사 |
데이크 (F.J.Dake) |
신약성경주석(하) |
1980 |
성원출판사 |
존 슨 (Alan F.Johnson) |
요한계시록 |
1990 |
기독지혜사 |
비더울프 (W.E.Biederwolf) |
종말과 재림(신약) |
1989 |
장안문화사 |
헨드릭슨 (William Hendriksen) |
요한계시록 |
1989 |
아가페사 |
렌스키 (R.C.H.Lenski) |
계시록 |
1981 |
백합출판사 |
왈부르드 (John F. Walvoord) |
요한계시록 해석 |
1991 |
보이스사 |
래 드 (G.E.Ladd) |
요한계시록 |
1990 |
크리스찬서적 |
출처 : 바로알자 신천지 http://cafe.daum.net/scj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