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totalwar.co.kr/medieval/files/Yas_Units_Master_201.zip
위 자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챤스투킬 이란, 부대와 부대가 근접전으로 싸움붙었을때, 한 컴뱃싸이클당, 적군을 살상할 확률 내지는 데미지를 입히는 정도를 퍼센트로 나타낸것입니다.. 그리고, 이 수치는, 부대의 각 병사 한명 한명에 각자 적용되지요.. 그러니, 챤스투킬이 곧 부대와 부대의 교전결과라고 볼수는 없다는 점을 유의하시고.. 부대 대 부대의 교전결과를 정확히 알려면, 챤스투킬 이외에, 우선 각 부대크기(구성병사수), 부대의 진형, 사기(모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것이기 때문에...
즉, 챤스투킬은, 각 유닛 한명대한명 맞짱의 교전결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 머릿수 우위에 있는경우, 한명에 두명까지 협공 가능합니다.. 당연히 찬스투킬이 두배로 적용되겠지요..
우선 챤스투킬 산출공식은:
Chance to kill = 1.9 x 1.2^(타격자의 공격치 - 상대방의 방어치 +기타전투요소Combat modifiers)
(^ 는 거듭제곱입니다..)
여기서 기타전투요소란, 진형, 공격방향, 지형, 피로도, 무장도 등이 복합된 것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즉, 찬스투킬 수치에 이러한 것들이 모두 반영이 된다는 뜻입니다.
즉 예를들어, A가 B와 붙었는데, A의 CTK(찬스투킬)는 6%, B의 CTK는 5%라 할때, 17싸이클만에, (6x17>=100%) A가 85%의 데미지를 입고, B를 죽이는겁니다.. 참고로 한 싸이클은, 약 1초 내지는 1초보다도 짧은, 아주 짧은시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정확히는 잘 모르겠지만..
Combat modifiers:
Formations
+3 atk, -3 def for wedge formation
-2 atk, +2 def for hold formation
Spear/pikes
+1 per rank to def (up to 2 for spear, 4 for pike)
+1 per 2 ranks to atk when not charging
+1 per rank to atk when charging
No rank bonuses in forests
Terrain
+1 atk, +1 def for camels in desert
-2 atk, -2 def for cavalry in forests
Bonus to atk for being uphill (depends on height)
Penalty to def for being downhill (depends on height)
Fear of camels
+4 def for camels against horses
+2 atk for camels against horses
Positional
+5 atk for flank attack
+7 for rear
+2 for charging into flank/rear
+6 to atk when "pushing back" the enemy
-5 def when squeezed too tight
Exhaustion
-2 atk when quite tired
-3 atk, -1 def very tired
-4 atk, -2 def exhausted
-6 atk, -3 def totally exhausted
Routing
+4 atk against routing enemies
-8 def if routing
Armor Piercing
atk bonus = (target armor - 1)/2
(remove the contribution of the shield and horse to target"s armor before making this calculation)
Shield
If striker hits target from the rear:
+2 atk if target is footman with large shield
+1 atk if target is mounted or footman with small shield
위 자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챤스투킬 이란, 부대와 부대가 근접전으로 싸움붙었을때, 한 컴뱃싸이클당, 적군을 살상할 확률 내지는 데미지를 입히는 정도를 퍼센트로 나타낸것입니다.. 그리고, 이 수치는, 부대의 각 병사 한명 한명에 각자 적용되지요.. 그러니, 챤스투킬이 곧 부대와 부대의 교전결과라고 볼수는 없다는 점을 유의하시고.. 부대 대 부대의 교전결과를 정확히 알려면, 챤스투킬 이외에, 우선 각 부대크기(구성병사수), 부대의 진형, 사기(모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것이기 때문에...
즉, 챤스투킬은, 각 유닛 한명대한명 맞짱의 교전결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 머릿수 우위에 있는경우, 한명에 두명까지 협공 가능합니다.. 당연히 찬스투킬이 두배로 적용되겠지요..
우선 챤스투킬 산출공식은:
Chance to kill = 1.9 x 1.2^(타격자의 공격치 - 상대방의 방어치 +기타전투요소Combat modifiers)
(^ 는 거듭제곱입니다..)
여기서 기타전투요소란, 진형, 공격방향, 지형, 피로도, 무장도 등이 복합된 것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즉, 찬스투킬 수치에 이러한 것들이 모두 반영이 된다는 뜻입니다.
즉 예를들어, A가 B와 붙었는데, A의 CTK(찬스투킬)는 6%, B의 CTK는 5%라 할때, 17싸이클만에, (6x17>=100%) A가 85%의 데미지를 입고, B를 죽이는겁니다.. 참고로 한 싸이클은, 약 1초 내지는 1초보다도 짧은, 아주 짧은시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정확히는 잘 모르겠지만..
Combat modifiers:
Formations
+3 atk, -3 def for wedge formation
-2 atk, +2 def for hold formation
Spear/pikes
+1 per rank to def (up to 2 for spear, 4 for pike)
+1 per 2 ranks to atk when not charging
+1 per rank to atk when charging
No rank bonuses in forests
Terrain
+1 atk, +1 def for camels in desert
-2 atk, -2 def for cavalry in forests
Bonus to atk for being uphill (depends on height)
Penalty to def for being downhill (depends on height)
Fear of camels
+4 def for camels against horses
+2 atk for camels against horses
Positional
+5 atk for flank attack
+7 for rear
+2 for charging into flank/rear
+6 to atk when "pushing back" the enemy
-5 def when squeezed too tight
Exhaustion
-2 atk when quite tired
-3 atk, -1 def very tired
-4 atk, -2 def exhausted
-6 atk, -3 def totally exhausted
Routing
+4 atk against routing enemies
-8 def if routing
Armor Piercing
atk bonus = (target armor - 1)/2
(remove the contribution of the shield and horse to target"s armor before making this calculation)
Shield
If striker hits target from the rear:
+2 atk if target is footman with large shield
+1 atk if target is mounted or footman with small shield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