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이제큐터] 전쟁론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소련군 야간 작전-1

작성자이제큐터|작성시간12.03.10|조회수521 목록 댓글 0

1. 대조국 전쟁 제1기의 야간 작전

 

 

나치 독일은 1941년 6월 22일에 소비에트 연방을 향해 3개의 거대한 축선에서 침공을 개시했다. 충분한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소련군은 독일 기갑 부대가 수많은 아군을 포위하고 후퇴시키는 절망적인 경험을 했다. 이런 후퇴들은 자주 야간에, 이중 행군 대형으로 실행되었다. 한 경우, 당시 소련군 제21 소총군 사령관이었던 바실리 쿠즈네초프 중장이 자세히 서술한 것이 있다.1  스타브카는 남서 전선군의 파라치-모지리 구역에서 방어 진지를 지키고 있던 제18 소총군을 120Km 후방의 드네프르 강 서안으로 철수시키기로 결정했다. 철수는 3일 밤 동안의 야간 행군으로 진행되었다. 그날 동안, 병력들과 열차들은 마을과숲에 은폐했다. (소련 항공기들이 매일 새벽에서 아침까지 은폐 정도를 확인했다.) 부대들은 차량이나 기관총 망실 없이 무사히 야간 행군을 마쳤다. 쿠즈네초프는 이 주목할 만할 공적을 강조된 원칙과 매일 계속된 야간 행군 준비에 돌렸다.

 

쿠즈네초프가 각 연대마다 임무는 이러했다. 행군 경로를 조정하라. 필요하면 전 연대장이 참가해 같이 행군 경로를 조정하라. 역에서 교통 통제를 하라. 행군 정지시 은폐를 위한 정지선을 계획하라. 여기에 더하여 각 병과들의 참모들 중에 야간 행군 계획을 총괄할 참모를 임명하라.2

 

이 원칙과 조직은 앞으로 일어날 선례 중에 제일 효과적인 것이었지만 지 전훈이 소련군의 야간 작전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었다. 대조국 전쟁 제1기 동안 소련군이 항상 시간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후퇴를 결정하고 수행한 것은 아니었다 결과적으로 많은 소련군 병력들이 포위당했다. 포위망 돌파를 위해 소련군은 밤중에 기습 공격을 감행했다. 스몰렌스크에서 이런 전술이 성공햇다. 소련군의 격렬한 방격이 남쪽에서 전개되어 1941년 7월 23일 밤에는 5개 사단이 탈출했고 다음 날에는 3개 사단 이상이 추가로 탈출했다.3 그러나, 비슷한 작전들은 그만큼 성공하지 못했다. 당시 붉은 군대의 수많은 야간 작전 결과는 수많은 보병의 시체들만 남기고 절망적으로 끝났다. 가끔 소련군은 단선 도로를 통해 철수했지만 자주 험한 지역으로 철수했다.4 예를 들면 뱌자마에서, 미하일 루킨 중장이 읶는 소련 야전군들은 포위망을 북쪽에서 뚫기 위한 돌파를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동쪽의 늪지대를 향한 돌파는 거의 성공할 뻔했지만 독일군이 구멍을 재빨리 매꿔 버렷다. 마침내 루킨은 6일 밤낮동안 그의 부대를 소부대로 쪼갠 다음 차량과 말들을 파괴하거나 방치하고 병력을 남쪽으로 돌진시켰다. 이를 통해 수많은 군인들이 독일군의 포위망에서 탈출할 수 있었다.5

 

독일군은 이 돌파를 이렇게 조명했다.

 

"러시아 사령부는 탈출을 성공시키기 위해 후방 부대를 자주 무자비하게 희생시켰다. 러시아 시민들은 무정하게 야간에 대전차호를 파거나 가짜 진지를 만든다. (중략) 러시아군의 교전 회피 움직임은 전차의 지원을 받는다. 지뢰를 현대 전쟁의 수단으로 야간에 쓰는 것을 러시아인들은 전쟁의 시작 대부터 그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6

 

극지에서, 무르만크스에서 오는 랜드리서 선이 중요해졌을 때, 소련군은 독일군 후방에서 활동하는 특수부대를 운영했다. 이 특수부대는 바이엘로모르스크에서 야습을 훈련받고 중요한 보급품들을 운반했으며 조직적으로 작전을 수행햐여 밤마다 자세한 명령서를 받았다. 전선의 다른 지역에서 특수 부대들은 적 고정 요새의 화력에 압도당해 많은 희생자를 내었다.7 극지의 겨울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소규모 전투밖에 일어나지 않았지만 밤이 긴 기후 때문에 기습이 빈번했다.

 

더 남쪽에서 레닌그라드 주의의 소련군은 성공적인 야간 반격을 수행했다. 야간 공격은 1941년~42년의 혹독한 겨울 동안 모스크바 인근에서도 큰 효과를 봤다. 특히 시베리아에서 온 완편된 시베리아 사단들이 그랬다. 11월 말, 이 사단들 중 하나가 독일 제112 보병 사단을 향해 야간 공격을 실시했다. 모스크바 남쪽의 우즐로바야 동쪽이엇다. 하인츠 구데리안의 제2 기갑 집단 소속인 제112 보병 사단은 500명을 동사로 잃은 참이었다. 혹심한 추위가 독일군의 기관총을 망가트렸고 더 고약하게도 독일군의 37밀리 대전차포는 소련 T-34 전차에게 효과가 없었다. 공격은 제112 사단이 야간 경계를 서고 잇던 밤중에 시작되었다. 구데리안은 이렇게 썼다.

 

"약 20대의 전차가 시베리아인들의 공격을 선도했다. 제112 사단에게 전선에서 밤중에 튀어나온 전차들은 심한 충격을 만들었다. 이 시간대에 그걸 방어할 방법이 없었다. 그때의 모든 방어는 야간에는 지엽적인 효과만 낼 수 있었다. 시베리아인들이 전차 뒤에서 나타나자 완벽한 공포가 아군을 휩쓸었다. 제112 사단 병력들은 이 공격으로 수 킬로미터나 후퇴를 해야 했다. (중략) 나는 이 상황을 통제하기 위한 특별한 과정을 수행해야 했다."8

 

이 특별한 전투에서 소련군은 몇 킬로미터를 더 나아가 성공을 확대하련느 시도를 즉시 하지 않았다. 이유는 아마 시베리아 사단들이 멈췄을 때 작전 목표가 달성되었기 때문일 것으로 뵌다. 더 중요한 것은 아마 시베리아 사단들이 야간 작전에 대한 제한된 시야가 담긴 교범에 맞춰 행동했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야전요무령-36은 전쟁의 시작 때까지 대대나 연대급 부대의 야간 공격에 대한 가르침으로 효과가 있었지만 사단급 이상은 아니었다. 야전요무령-40은 그 경직성이 전혀 완화되지 않았고 야간 공세의 어려움 때문에 야간 공세 작전을 지양하는 내용이 있었다.

 

전쟁의 현실은 소련군이 적합하지 않은 교리에 얽메이지 않게 했다. 전쟁 제1기에서 우리가 봤듯이, 야간 공격의 가치가 주목받았다. 그리고 제112 사단의 패배 이후 독일 공군 사령부는 소련군에 대한 항공 정찰을 늘렸고 야간 정찰은 더 늘렸다. 1941년 12월 29일, 게오르기 주코프 대장의 서부 전선군 군사 위원회에서 특별한 명령이 주제로 떠올랐다.

 

"현재 광대한 야간 기습 작전이 행해지고 있다. 저녁에 소규모 전투들이 적 종심 깊은 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모든 야간 공격의 중요한 요건은 해지기 전에 준비를 끝내 놓는 것이다. 병력들은 공격할 준비를 위한 출격 지점을 일몰 전에 형성해야 한다. 야간에는 현지인을 이용한 길 안내와 기관단총수를 잘 활용해야 한다."9

 

당시 독일 제4군의 참모장이었던 권터 블루멘트리트 장군은 모스크바 전선에서 러시아군을 "밤에 행복한 적"으로 특징지었으며 제4군의 완편된 독일군 보병 사단들이 스몰렌스크 이전에 벌어진 데스나 강에서 겪은 야간 전투에서 높은 손실을 입었으며 이 때문에 밤에는 사단들을 믿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블루멘트리트는 야간의 소련군의 행동이 독일군에게 이것에 도달하도록 강요하고 있던 걸 언급했다. "러시아인들은 주야간 관계 없이 평균적인 전투력을 유지한다."10

 

러시아 사료들도 모스크바 반격에 대한 야간 공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어떤 자료는 제320, 제323 소총병 사단이 12월 6~7일 2400시에 실시된 야습이 제2 기갑 집단을 툴라에서 축출시키는데 중요한 열쇠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연대급과 사단급 스키 부대는 대조국 쟁 제1기 동안 야간 공격에서 평균 2Km의 거리를 진격했다. 몇몇 고립된 지대에서 소련군은 6~7Km의 종심을 파고 들어갔고 부차적으로 더 파고들어가 기습을 달성했다. 소련군은 야간에 포격 준비 없이 공격을 개시했고, 대부분의 경우 화력 지원을 동반하지 않았다. 예상했듯이, 소련군은 지휘, 통제가 야간전에서 가장 큰 문제라는 걸 알았다. 제한된 낮 시간 안에 지형과 임무를 결정해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색 입힌 로켓의 부재와 기타 신호 수단 때문이었다. 이런 이유에서 대조국 전쟁의 제1기에서 소련군은 야간에 연대급이나 대대급의 복잡한 기동을 시도하려 하지 않았고 야간 공세에 제2 제파나 예비대를 투입하지 않았다.11

 

모스크바 반격 동안의 야간 작전에 대해서 1942년 1~2월 동안의 뱌자마 남서쪽에서 시행된 크지만, 별로 성공적이지 못했던 상황을 빼고 얘기 할 수는 없다. 1월 27일, 소련 제4 공수 군단은 독일군 후방에 일련의 야간 공수 작전을 실지했다. 40대의 민항기와 22대의 군용 수송기가 제한된 숫자의 전투기와 지상공격기의 호위를 받으며 읽했다. 작전은 시작부터 잘 되지 않았다. 6일 후 밤에, 오직 군단 병력 10,000 명 중에 2,100명 만이 살아남았다. 기상 상태와 야간 비행에 대한 조종사들의 경험 부족 때문에 공수 부대 병력들은 의도된 낙하 지점에서 20Km 남쪽에 강하했다. 5~6회 출격한다는 계획은 불리한 기후와 항공기의 추락, 아니면 전투 손실로 실행되지 못했다. 나믄 2개의 비행장은 오직 밤마다 2~3회밖에 날릴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강하한 병력들은 독일군 후방에서 통신선을 교란하며 2~3주간 버텼고 일부는 2월 6일에 제1 근위 기병 군단 병력들과 합류했다.

 

두 번째의 연속된 야간 강하는 2월 17일과 23일 사이에 유흐노프 근처에서 실시되엇다. 공수 부대원들은 부정확한 강하와 강하 후 보급품 망실로 인해 너무 넓은 지역에 흩어졋다. 몇몇 부대원들은 운 좋게도 파르티잔과합류했지만 보낻는 포병과 공군의 지원을 받지 못해 행동을 제한받고 있었다. 작게는 2~3일 내에 끝나기로 되어 있던 작전이었지만 거의 5개월을 끌었다. 계속되는 문제에도 불구하고 제4 공수 군단은 독일군의 이중 포위망을 돌파해(증강된 1개 대대가 15~16일에 추가로 공수되었다.) 아군 방어선에 5월에 도착했다.

 

이 공수가 독일군 후방에 현저한 괴로움을 일으켰어도, 공수 군단은 많은 피해를 입었다. 이 강하는 서쪽으로 투회하려는 독일군을 차단한다는 작전술적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 독일의 재반격이 소련군이 진격을 막았기 때문이다.12

 

소련군이 야간 작전이 늘 성공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독일군은 소련 군인들이 야간 전투에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부분적으로는 뛰어나다는 것을 인정해야 했다. 밤은 공통적으로 "인간의 친구"가 아니었다. 어둠에 둘러싸이면, 사람들은 아무 해가 없는 것이 숨어있더라도 그걸 무서운 적으로 상상한다. 모든 알 수 없는 소리는 불길하게 들린다. 판단력은 흐려진다. 상대가 실제 크기보다 더 크게 보이고 더 멀리 있어 보여 파악하기가 어렵다. 정신적인 조종은 여기서 일어날 수 있다. 야간에 사람들은 두 배로 배고프고, 두 배로 피곤하다. 야간 전투 상황에서는 병력들이 준 공황 상태나 더 심하면 히스테리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어린 시절에 잠자리에서 부모에게 들은 무서운 이야기와 인공적인 불빛의 안정감으로 인해, "문명화된' 사람들은 "야만에 가까운" 사람들과 밤에 대한 공포를 공유하지 못한다. 독일군은 러시아인들이 "야만에 가까운" 삶을 산다고 믿으며 러시아 군인들의 모국에서의 싸움 실력과 야간 전투 능력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독일군은 러시아 군인들이 육체적 능력도 존중했다. 예를 들면 러시아의 혹독한 추위 속에서도 소련군은 눈과 얼음 속에 위장해 매복하고 1시간 넘게 있더라도 임무를 수행할 능력을 가졌다.13 (이런 경우가 1942년 1월에 나타났다. 소련군 대대들이 밤에 얼어붙은 아조프 해를 건너 다음 날 북쪽으로부터 수 밀로미터 지점에서 얼음 위에 움직임 없이 정지해 있었다. 다시 밤이 되자, 소련군은 이전에 버리고 갔던 독일군 숙사들을 습격했다. 추위에 입은 사상자 속출도 그들을 막지 못했다.)

 

스탈린그라드 전투는 독소 전쟁의 전환점이었다. 1942년 8월 20일 밤, 독일 제6군의 기갑 부대와 차량화 보병 부대들은 소련 제63군이 북쪽에서 볼가 강을 건너고 있음에도 볼가 강을 향해 진격했다. 대대급 선견대들이 기관총과 대전차 무기로 무장하고 0200시에 최초의 도하를 강 남안에서 시작했다. 이 선견대들은 적 외곽 방어선에 대한 기습에 성공했다. 제1 제대 대대들은 45밀리, 76 밀리 연대포의 지원을 받으며 0300시에 도하를 시작했고 제197 소총병 사단의 1개 대대는 0500시에 강을 건넜다.독일군이포화가 일시적으로 멈췄지만 다시 시작되며 소련군의 도하를 방해했고 대대장 한명이 강에 빠져 전사했다. 볼가 강 도하에서 계속 문제가 발생했지만 인접한 2개 사단 병력들이 24Km 정면에 걸쳐 도하를 시작했다. 부대의 본대는 제197 소총병 사단과 제14 근위 소총병 사단으로 독일군 예비대와 공군이 뜨기 전에 도하에 성공했다. 제2 제대는 8월 21일에 도하를 개시했지만 독일 공군기들이 포병과 합세해 밤까지 소련군의 도하르 막았다. 자정에 제2 제대는 도하를 계속했고 제203 소총병 사단은 더 개선된 장비와 나룻배들을 동원에 도하를 시작했다. 소련군은 돈 강 만곡부 교부도를 500평방 킬로미터까지 확보했고 프리드리히 파울루스의 독일 제6군을 파멸로 이끌 포위망의 교두보를 만들었다. 다음 3년 동안 붉은 군대는 이런 식의 야간 도하를 많은 강에서 실시했다. 14

 


 

  1. 역자 주: 소련 해군 총사령관 쿠즈네초프 원수를 포함하여 소련 육해공군 다 합쳐 쿠즈네초프란 성을 가진 장성은 거의 40명에 이를 정도로 많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쿠즈네초프는 바실리 이바노비치 쿠즈네조프(Василий Иванович Кузнецов)로 훗날 베를린 전투에서 제3 충격군을 이끌고 참가합니다.
  2. 6. V. Kuznetsov, "Night Actions," pp. 2-3, translated by the AC of S, G-2, U.S. Army, Historical Division, European Command, from an article in Voyennyi Vestnik [Military Herald], no. 9, 1946.
  3. 7. Alan Clark, Barbarossa: The Russian-German Conflict, 1941-45 (New York: William Morrow and Co., 1965), p. 89.
  4. 8. Albert Kesselring et al., "Night Combat," mimeographed (Karlsruhe, Germany: Historical Division, U.S. Army European Command, July 1952), p. 7, MS P-054a, CARL N17500.17A.
  5. M. Lukin, "In the Vyaz'ma Operation," URMA, no. 1643 (7 January 1982): 35-45, JPRS 79812, translated by the Foreign Broadcast Information Service from the Russian article in VIZ, September 1981.
  6. Kesselring, "Night Combat," p. 7.
  7. Peculiarities of Russian Warfare," rev. ed, mimeographed (U.S. Army, Historical Division, June 1949), pp. 141-43, MS T-22, CARL N16276 (이하 "Peculiarities").
  8. Heinz Guderian, Panzer Leader, translated from the German by Constantine Fitzgibbon (New York: Ballantine Books, 1972, c1965), p. 190.
  9. 14. Panov, "Great Patriotic War," p, 61. 소련군은 야간 공세 선도에 기관단총수들을 배치했고 이는 갈수록 그 규모가 확대되었다.
  10. Blumentritt, "Operations in Darkness and Smoke," pp. 21-22.
  11. Yo Sukhinin, "Combat Action of Rifle Divisions at Night," pp. 50-51. 소련군의 야간 공격은 물론 항상 성공하지는 않았다. 소련군이 4,000명의 독일군을 촐름에 포위하여 1941년~42년의 겨울 동안 가두어 노핬지만 너무 예상 가능한 야간 공격 방식 때문에 독일군을 섬멸하는 데 실패했다. 이 실패는 독일군이 벙력을 후퇴시킬 효과적인 시간을 주었으며 결과적으로 독일군은 포위망을 돌파해 버렸다. James Sidney Lucas, War on the Eastern Front: The German Soldier in Russia (New York: Stein and Day, 1979), pp. 196-205.을 보라
  12. I. I. Lisov, Parachutists-Airborne Landing, translated for the U.S. Army Foreign Science and Technology Center by ACSI (1968; Washington, DC, 10 December 1969), pp. 84-139, DTIC AD 700943.
  13. 물론 독일 장교들도 밤이 병사들에게 주는 육체적, 정신적 효과와 소련군이 야간 공세 가치를 잘 알고 있었다. Kesselring, "Night Combat," pp. 1-3. 케셀링에 의하면 하급 제대 지휘관들의 독창성에 달린 독일군 전투 전술은 야간에 중요한 방어 지점을 지키거나 정교한 화력주정에 방해를 받았다.
  14. 20. Department of Research into and Application of Wartime Experience, General Staff of the Red Army, Collection of Materials for the Study of War Experience, no. 8, August-October 1942 (Moscow, 1943), translated by the Directorate of Military Intelligence, Canadian Army Headquarters, Ottawa, 30 November 1955, pp. 126-29, CARL N16582.178-B. 저자들은 이 도하 작전의 결점을 항공 엄호 부재와 적절한 도하점의 확보 실패를 뽑았다. Ibid., p. 131. Kuznetsov, "Night Actions," p. 5에서는 이 작전이 독일 제6군의 3개 사단을 스탈린그라드에서 빼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주장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