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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2: Academy

로마와 한걸음 가까워지기 05 - 건물편 두번째

작성자julian mintz|작성시간13.10.02|조회수3,050 목록 댓글 5

안녕하세요

 

오늘도 로마를 여행하느라 그만 기록을 놓친 julian 입니다.

 

저번에 이어서 건물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1. 기본

 

로마2에서 건물은 돈, 식량, 행복도를 좌우합니다.

 

그런데 돈은 마이너스(-)가 없어서 계산하기 좋은데,

 

식량 행복도는 +, - 가 복잡합니다.

 

유저의 눈도 덕분에 +,- 되기 쉽죠

 

그런데 이걸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뭐냐..

 

쉽습니다. 수치를 더하세요

 

예를 들면 농장 2단계가 식량생산 +10 행복도 -4 이라면

 

두개를 더해서 point 계산을 합니다. 그럼 +6이죠? 이걸 저는 resource 계산이라 별칭하는데, 이렇게 계산하면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이득도 간단히 나옵니다.

 

 

2. 응용편

 

식량을 생산하는 어업항구의 경우 2단계에서 식량생산 +6, 행복도 -0 이므로 리소스는 +6입니다.

 

그런데 업그레이드를 하면 식량생산 +8 행복도 -4 이므로 리소스는 +4입니다. 오히려 손해죠...

 

하지 말아야할 녀석이됩니다.

 

다른 예를 들면

 

모 팩션의 경우 신전 2단계가 행복도 +4 식량 -0이고

 

신전 3단계가 행복도 +8 식량 -4입니다.

 

이 신전은 리소스로 보면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습니다.

 

 

 

3. 고급 활용편.

 

도시의 정부건물의 경우 주도의 식량 요구도는 -12, 행복 요구는 -10입니다.

 

따라서 주도의 정부건물이 요구하는 리소스는 -22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리소스를 맞춰주면 됩니다.

 

계산하기 어려운 분은 아래 팁에 쓴것처럼 행복건물과 농업건물을 짝으로 해서 올리면서 리소스 계산법을 사용하시면 되고,

 

건물의 수치 치환에 감이 오시는 분은 이 팁대로 리소스 계산으로 건물을 올리시면 편하실겁니다.

 

 

 

4. 하이 클래스편.

 

식량과 행복도의 +,-는 사실 치환관계입니다.

 

식량이 많고 행복도가 적으면, 행복건물의 티어를 올립니다.

 

무슨말이냐.. 주도를 제외한 도시의 건물은 사실 2티어면 준수한 리소스를 받쳐줍니다.

 

더할것은 정부건물을 올리면서, 주의 성격을 보면서 치우친 리소스를 치환해주는 업그레이드만 살짝해주면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수도는 핵심건물을 고테크 타면서 행복위주 치환을 하고 식량은 지방에서 감당하게 하시면 됩니다.

 

 

5. 잡언

 

전투에 있어서 많은분들이 실망하시는데,

 

시스템 적인 면에서는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시를 주로 묶고, 계획적인 개발이 가능하며, 전략적인 두뇌 싸움이 필요하게 만든 설계는 정말 감탄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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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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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북어싸만코 | 작성시간 13.11.03 좋은 팁 감사합니다. 저도 도시의 계획적인 개발은 정말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개발 중에 전투 보다 내정을 더 신경쓴 느낌이랄까요. 로마1을 플레이하면서 도시 내정을 고민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테니까요. 지금도 사두고 돈 아깝다 생각이야 안들지만 에이아이만 좀 더 손봐주면 정말 좋을텐데요ㅠ 제 도시를 주체 못해서 식량 없어 멀쩡한 병력 죽여내는 옆 나라를 보면 눈물이 납니다ㅠㅠ
  • 답댓글 작성자julian mintz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11.03 AI가 바보죠 ㅠㅠ
  • 작성자bluesky77 | 작성시간 15.12.23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julian mintz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5.12.26 감사합니다.!
  • 작성자메꾸 | 작성시간 17.10.12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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