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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해머: Academy

상향된 드워프 테스트 전투/멀티2v2팀전 가이드#1

작성자13Crusader13(FuxkThePropaganda)|작성시간19.09.14|조회수256 목록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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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워프 확인할 겸 2v2가이드도 
살짝 겸하기로 했습니다

생각해보니 팀플 가이드는 전혀 없음

영상 내 자금은 기본사이즈(8600)

라지는 12400(빠른대전/대회표준)
울트라는 1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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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 구성

첫 모루라인은 성능 좋은 엘프 창병들에게 위임하고

2차 모루 및 반돌격 라인을 광부와 양손도끼 아재로 구성


드워프 모루도 딴딴하니까 걍 같이 1열모루로 구성하거나

드워프가 1열 맡아도 되지 않나요? 라고 할 수 있으나,

어느 게임 팀플이던 간 서로 없는 걸

보완해서 시너지를 쥐어짜는 게 1순위


하이엘프 로스터의 구조적 문제는 보병vs보병용

기반병종이 존재하지 않다. 다크엘프는 검병 바리에이션

블릭소드(450)가, 우드엘프는 기동로스터를 매꾸라고

아머피어싱 달린 이터널가드(525)가 있다


하엘 내에서 화이트라이온은 800 중반 가격라인이고

하이엘프 창병 500으로, 간격 당 300원 격차가 있다


알리스 아나르는 연구해봤는 데,

암만 봐도 걍 병신이니 쓰지 말도록


그림자 화신이 되서 허구한날

밥먹고 복수하고 싸돌아댕기는 새끼가

이번에 새로 나온 헌츠마샬보다 구리다


팀 구성은 다 좋은 데 괴수병종과 기병이 없다

그럼에도 어떻게 규율있게 상대 괴수/기병을

카운터 치는 데 보게 될 거다

.

.

드워프가 버프먹은 내역 중

가장 큰 건 다음과 같다


-파멸룬 = 데미지 삭제 / 이속-72%와 돌격속도 -72%

-자이로콥터 브림스톤건 = 대대형 15추가

.

.

참고로 원거리 무기에 발리는 대대형은 명중율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알고있다. 그래서 너프 전

제국 RoR캐논(마녀들의 망치)가 켐페인/PvP

두 곳 다 혜자 유닛이였던 것


(좌측 햄탈워1 마지막 버전 마녀캐논

vs

우측 햄탈2 출시버전 마녀캐논)


게임회사들의 확장팩으로

넘어갈 때 지들 ㅂ지ㅈ대로

잠수함패치질의 수많은 예시 중 하나


보이는가? 저 크고 아름다운 추뎀 100이?

미사일 대대형이 명중율에 상관을 안 한다쳐도

라지사이즈 기준 3대포 명중=300딜이다


내가 제국 주종은 아니지만 그립읍뉘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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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주
AP미사일뎀 100 넣고 명중 증가라서 사실
올라운드 딜량이 햄1버전 대대형 타겟하고
똑같아진 거긴 하다. 더 좋아진 거긴 하나..

-플래지먼트 잠수함 너프 패치 후 재버프
-핸드거너 잠수함 너프 패치 후 재버프
햄2출시버전에서 이 지랄 사례가 있어
유저들 몰래 바꿨다는 괘씸죄가 크다


한편, 브레통 요먼기수/농궁수 

이 두 개꿀 유닛의 화살 탄착 관련 너프는

롤백 안 해주고 있다. 불신병 걸려도 쌉인정




적측 구성


하엘측은 초보들의 전형적인 실수인

베테렌시 바르기를 해버리고 말았다


분업화가 되지 않고 다양하게 고른 걸

보니, 이것저것 써보고 싶었는 듯


리자드측의 구성 자체는 나쁘지 않다


군주 스스로 단일괴수+호위돌격할 신성크록시거

화력지원용 레이저돈 무리, 유틸용 카멜레온2카드와

하이엘프의 단점인 보병동원성을 매꿔준 모습


허나, 너프 먹었어도 훌륭한 중거리 사수담당인

살라맨더 무리가 훨씬 범용성 좋다(사거리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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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시작


리자드 친구가 기본 실력은 있는 거 같았더만,

안타깝게도 맵에 대한 파악이 안 되었나보다


이 맵은 아른하임으로, 켐페인에선

나가론드 남쪽 해안가정착지고

모라씨 퀘스트 장소인 곳이다


가운데 절벽을 기준으로 절벽 위 진형에서 싸우기

vs절벽 아래서 싸우기로 갈려진다. 근데 양측 다 갈려고

하지말고 무조건 한쪽에 올인하는 게 좋다


왜냐면 절벽의 존재로 인해

한 쪽이 크게 물려버릴 시, 다른 쪽에서

즉시 지원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


또한 이런 점 때문에 vanguard(선봉배치)를

너무 깊숙히 넣었을 시 역뱅가드 당하기 딱 좋다


또한 스샷 내 빨간색 줄 표시해놓은 것처럼

'래드라인(맵 경계선)'을 바로 옆구리에

끼고 있기 때문에 패주하자마자 이탈되버리기에

모랄빵 회복돼서 다시 돌아올 가능성도 차단된다



광부들이 2카드VS5카드 숫적 우위로

빠르게 걷어내는 동안, 자이로콥터도

탄약을 쏘지 않고 재빠르게 근접전지원


자이로콥터의 특징 중 하나는

근접공방은 낮아도 돌격보너스와

무기데미지량만큼은 높다

따라서 지원돌격용 짤짤딜이

의외로 나쁘지 않다


===


아군과 적군 진형 차이다


아군 진형은 초록색 라인으로 근접방어가 높고

대대형 돌격보너스 무효화와 은방패(블록55%)를

지닌 하엘 창병이 1차 라인을 구성해준다


2차 라인에 AP/무기뎀/돌격보너스가 높은

양손도끼 틀딱워리어들이 대기했다 역차징한다


후방 사격수인 로세른 시가드는 자체 대대형보너스로

기병 몇 개 카드 와도 역으로 껄끄럽게 만들고

광부는 측면 숲에서 우회차단 및 공격 담당

.

.

반면 적군진형은 위에서 말한 절벽 아래와 절벽 위로

갈라져서 진격을 해버리고 말았다.


딱 보면 이 맵에선 닥치고 맵 중앙을

빨리 알박기 하는 쪽이 절대유리하다.


절벽 밑/위로 빠른 지원가능 또는

적 지원군을 병목현상 일으키기 좋기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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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초전 페이즈

(살라맨더가 더 좋은 이유.JPG)


브림스톤건이 사거리100으로, 레이저돈 90보다 높다보니

일제사격->후퇴->사격 덕분에 일방적 딜교이득 봤다


추가된 대형보너스량이 노스카 죽창투척병의

대대형 수치(15)와 같아선지, 예전보다 쑥쑥 박힌다


참고로 브림스톤건은 이미 전전 패치때도

무기데미지 상향버프를 먹은 상태


뱀쥐DLC 4월 16일자

Gyrocopters (Brimstone Guns): +11 ap projectile damage,

+4 base projectile damage, slight accuracy increase


사실상 2중 버프를 먹은 격으로 격세지감


충분한 딜링 후, 절벽 뒤쪽으로

쭉 우회할려는 드래곤프린스를

포착하고 가드모드해제(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도 따라가게끔 조치)후 어택


===


전면전 페이즈

(초록색 = 하엘창병

파란동그라미 = 웅그림

빨간색 = 적 모루)


하엘창병의 피해를 최소화 및

아군의 사격 기화를 잡아주기 위해

웅그림으로 어그로 기법 시전했다


토탈워 시스템상, 어택을 눌러놔도

이동 중 적 유닛과 접촉할 시

자동으로 해당 적과 교전하게 되므로

일시적으로 어그로 끌기가 가능하다


아는 사람은 이미 아다시피

인공지능상대로 매우 유효하다


허나 숙련도가 쌓인 사람이면

어그로 기법 중인 상대 유닛을

미리 인지하고 있다가 접촉하기 직전이나

접촉하자마자 바로 본래의 공격대상에

재지정해주는 식으로 무시해버린다


그래서 모루분대 바로 앞에 대기하다가

적의 돌격 거리가 가까워질 때

갑자기 튀어나와서 어그로 기법을

시전해야된다. 그래야 반응 못하니까

.

.

새 업데이트 후 처음으로 나카이와

교전을 해보는 데, 와 미쳤다 소리 나온다


액티브스킬과 전설아이템 성능이 하나같이

군더더기 없는 핵꿀구성. 항구너프 땜에

빡쳐서 그렇지 DLC돈값은 한다


웅그림이 어그로 끌어주다 뒤통수를

보인 덕에, 근접방어 확률을 못 띄우고

풀차징딜을 맞게 되었다. 대략 550딜


===


(이 맵에서 양측 지형으로 갈라지면 안되는 이유

또는 우회공격 할꺼면 타이밍 잘 잡아야되는 이유)


드래곤프린스를 기다리지 않고

단독으로 진입할려는 티라녹 전차


대기하고 있던 룬스미스의 파멸룬으로

이속을 확 까여버리고, 드프를

주시하던 헬리콥터 3카드로 점사


이속이 확 까놓았기에 팀메이트가

자신의 후방을 주시할 수 있게 되어

피닉스가드까지 합류 후 완벽히 처리


드웦할꺼면 이렇게 항상 주시대상이 오기

대략 30초전에 바로 까버릴 준비해라

.

.

한편 맵 중앙의 초록색표시를 보면

리자드맨 혼자서 들이박하고 있는 반면

아군측은 모든 구성들이 조직적으로

분업화 되있는 걸 볼 수 있다


자이로콥터가 맵 중앙으로

이동 후 사격하는 이유는,

정면에서 사격 시 아군 팀킬을

방지하고, 일시적으로 적 사격진의

어그로를 먹어주기 위함

타겟팅은 당연히 신성 크록시거


측면의 폭약광부들은 계속 대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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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들이 하는 대표적 실수, 과밀집

사실 어느 전략게임에서나 나오는 현상)


각 분대별 간격을 벌리는 이유가

한쪽이 물려도 다른쪽에서 사격하기

용이하기 위함도 있지만, 컨트롤 편의성

목적으로 어택땅을 찍었을 시 자연스럽게

1열 구성되도록 유도하는 면도 있다








니카이의 선차징과 고성능의 오프닝 쿨기로

피통이 확 빠진 웅그림이 드디어 룬스미스의

디버프 지원+하엘병력들의 호위/지원사격

덕분에 같은 체력손실을 만들었다


상대 리자드맨의 대처를 보아하니

역시, 기초는 갖춘 친구임을 알 수 있었다


모랄증가/난동방지 스킬(냉혈족)과

범위 이속/활력/모랄 스킬(절망의 독기)를

제대로 된 타이밍에 쓴 덕에 탈출성공







(켐페인이면 군대 트리 11포인트 투자 시

얻는 군주 방어 버프-노스카는 공격형 버프)


탈출기가 아닌 방어기 예시 때도

저렇게 칼타이밍에 써줘야 된다


지속기간은 짧은 데 효과는 강력하므로,

딱 봐도 실효시간을 잘 누려야되겠지


리더쉽은 쓸모 없어보일 수도 있으나

햄탈워 리더쉽 시스템 상, 측면노출,아군붕괴,

공포(햄1 -10리더쉽/햄2 -8가량),섬뜩함 발동할 최소모랄 등등

모랄 상태가 엄청나게 출렁거릴 여지가 많은 게임이다


또한 타격공방 한끗,모랄빵 한끗에서 승부수가

갈리는 후반부 똥꼬쇼 페이즈에서도 가뭄 속 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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