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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종수 목사 설교방

계시록 강해 4. 에베소교회 - 계 2:1-7

작성자강종수|작성시간24.01.28|조회수27 목록 댓글 0

 youtube   유투브 영상 설교

 

주제 : 계시록 강해 4. 에베소교회

 

계 2:1-7  ‘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

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

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

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

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

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

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계시록  2:-3:에는 역사 속의  교회 상이라기보다  본 계시록의 종말론적 예언 계

시성을  감안할 때 말세에 보일  교회들의 성격으로  이해하는 것이  유력하다고

깁니다. 요한 당시  소아시아에 여러 교회가 있었으나  7교회만 선택하셨는데

는 7의 완전 수 의미가 있어서  7교회의 상들이 종말에 있을 교회들의 모습이

라 봅니다. 소아시아 7교회들 중에 먼저 [에베소교회]를 살피고자 합니다.

 

1. 에베소교회의 장단점

 

2:-3:장에 열거된 7교회는 주로 칭찬과 책망을 동시에 받았는데, 특별히 서머나

와 빌라델비아교회는 칭찬만 받았습니다.  그리고 라오디게아교회는 책망만 받

았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된 에베소교회는  시대를 불문하고 목회자들이 보편적으로 가진

이상적인 교회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칭찬만 아니라 책망을 함께 하셨습니다.

‘에베소’는 어의(語意)는 인내하다는 뜻이 있고 이름대로 그들은 진리 안에서 참

고 인내하는 것으로 교회를 유지 발전시켰으며 이것을 주께서 칭찬하셨습니다.

 

이 교회는 지금의 개혁주의교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부부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가 세운 교회로 알려지고, 특별히 바울이 3년을 가르쳤던 교회로 바울이 64년에

로마에서 순교하자  이어 사도 요한이 본 교회를 시무했다고 전해집니다(행18:1

9-21,행19:1-20:31,AD.54-59).

 

교회가 건전하게  성장하였지만 문제는 첫사랑,  첫 믿음의  순수함이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본문 4절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

느니라’ 여기 ‘처음 사랑’이란 하나님의 구원적 사랑,아가페(ἀγάπη) 사랑입니다.

결국 비대해지면 찾아오는 본질에서 벗어나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하나님

의 사랑을 잃으면 모든 것이 헛됩니다(고전13:2,13,엡5:2).

롬 13:10 ‘...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고 했습니다.

 

각 교회마다 주께서 나타나신 모습을 형용하였는데,

에베소교회는 1절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

시는 이’,주의 사자들을 붙들고 계시며 교회의 주인으로 교회에 함께 하시는 모

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니까 에베소교회가  인본화 되어서 교회는 신성한 곳 예

수님이 주인인 곳을 강조하려는 뜻에서 이런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입니다.

 

5절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할 때  가지라의 단어  포이에오(ποιέω)는

명령형으로 즉시 순복하여 회개하고 그 사랑으로 살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교회 부흥을 기했으나 사랑은 버렸다고 했습니다. 버렸다는 말,  압히에

미(ἀφίημι) 쫓아내고 버렸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촛대

를 옮기리라고  하심은 주님도 너희들을  버리신다는 뜻입니다.  교회의 파멸입

니다.

  

교회를 지도자의 소유같이  교회 운영을 하는  오늘의 지도자는 반성해야 할 것

니다. 교회는 결코 사람의 문화적 종교가 아닙니다. 교회의 주인은 주 예수님

시며(마16:18) 주의 종은 주님의 장중에서 살아야 합니다.

 

6절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

것을 미워하노라’

나골라라는 이름은 최초 안수집사 중  한 사람의 이름이기도 한데 그 사람이 타

락해서 교회 내부에 이런 단체를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행8:5, 니골라;

백성을 이기다). 참고로,  마10:4에서 12사도의 이름을 나열 할 때 배신자 가룟.

유다의 이름을  맨 나중에 기록하였듯이 최초  7집사 중에  니골라의 이름이 맨

끝에 있습니다(행6:5).

 

니골라 당은 지식주의, 합리주의, 영지주의로 알려집니다.  예수의 동정녀 탄생

을 비롯해 성경의 보편적 진리를  무시하고 또한  육체와 물질을 악하다 여기고

정신세계만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신비주의 사이비 당파입니다.

 

2. 주님의 위로와 언약

 

7교회를 각각 평가하시며 끝으로 위로와 언약을 주셨는데, 동일하게 성령이 교

회들에게 주시는 말씀을 들으라 하셨습니다.  강단에서  인본적인 소릴 해도 안

되고 들어도 안 됩니다. 오직 영적 진리의 말씀만 들어야 합니다.

 

7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

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이겨라고 하셨는데,  종교화된 인간적인 정신과  스스로 싸워  이겨내야 회개가

가능해집니다.  외부의 이단을 척결하는 일도  중요하나  첫사랑도 없이 교회의

본질을 벗어난 종교적인 일에서 깨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의 선교 열매도 있어야 하나 영원한 하나님의 낙원에서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고 살 것을 더 힘써야 한다는 점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에베소교회의 장단점을 보았습니다. 교회의 발전을 위한 여러 수고에도 불구하

고 우리가 놓치면 안 되는 일이 주님의 첫사랑, 아가페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긍휼의 그 아가페사랑 때문에 세워졌고 세워져 가야 합니다.

 

숫자나 문화적으로 부흥되는 게 궁극적인 목표가 아닙니다. 첫 사랑, 순수한 그

첫 믿음의 행위가 살아 있도록  노력해서 온전한  성도의 삶이 이뤄지기를 원합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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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사이버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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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실력이지만 찬양 연주 감상하시고 

은혜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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