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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계시록 강해 14. 적그리스도 출현
계 6:1-2 ‘1.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의 하나를 떼시는데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우렛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2. 이에 내가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아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요한계시록 짜임새는 1-5장까지는 예언의 준비고 6-18장까지 대환난 예언이
며 19-22는 주의 재림과 영원세계입니다.1-5장까지 계시의 원천과 그 목적을
보여줬습니다.이제 종말 계시의 본론에 들어서는 주님께서 두루마리의 첫 번
째 인을 떼어 보여주시는데 백말 탄자가 나옵니다.이 백마 탄자를 크게 두 가
지로 해석합니다. 하나는 복음으로,또 하나는 적그리스도로 보는데 [적그리스
도 출현]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1. 계시록은 말세 예언 중심
말세 계시를 열어 보여줄 자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을 5장에서 밝혔습
니다(계5:5). 본문은 예수께서 두루마리 첫 번째 인을 떼어 열어 보이십니다.
이 그림이 복음 전파의 시작이거나 말세의 복음 활동이 아니라 연이어지는
문맥으로 봐 마지막 때 일어날 일이므로 과거적으로 혹은 미래 예언성을 무
시하고 복음적 가치로만 해석하는 것은 온전치 못합니다.
2. 구약과 복음서 등에서 말세의 첫 번째 등장은 적그리스도
성경은 조금씩 다른 양식으로 표현되고 있으나 내용상 같은 맥락을 담았습니
다. 때문에 구약이나 복음서 그리고 서신서 등에도 종말에 관한 예언이 있는
데 계시록 내용에 다 부합됩니다.
1)구약
구약성경은 신약의 그림자로 모든 내용이 사실상 구원과 그리스도에 대한 예
언적 메시지입니다.가령 이스라엘의 멸망에 대한 예언은 지구 종말에 이어질
표상으로서 함께 예언된 것입니다.
종말에 이스라엘이 세속정치인의 대표와 평화협정 같은 것을 맺으나 그 기한
절반에 가면 배신을 당해 대 환난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때는 모든 기독성도
들도 대환난을 겪게 됩니다.
단 7:25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단 9:27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계 13: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
2)신약
예수께서 감람산에서 종말에 대한 총론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마24;막13;
눅21;). 이 예언을 막 13:3 ‘..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안드레가 조용히 묻
되’ 요한도 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공관복음에는 종말의 예언이 비슷하게 기록되었으나 요한복음에는
빠져 있습니다. 너무 중요한 말씀인데 왜 빠졌을까? 나중에 사도요한이 핍박
받아 밧모 섬에 유배생활 하다가 본 계시록을 받았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책은 요한복음 끝부분에 넣어서 읽으면 될 것입니다.
3. 백마 탄자가 적그리스도인 증거
복음의 시작이 예수 그리스도의 출현부터 시작되어 지구촌에 구원과 은총의
역사가 왔듯이 적그리스도가 출현하면 세계는 대환난의 도가니로 들어갑니
다.
마 24:3-4 ‘..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4. ..너
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살후 2:3-4 ‘3.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
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
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본문 2절 ‘이에 내가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아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1)흰 말 탄자는 활을 가졌고 예수님은 검을 가지심
계 1:16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2)예수님은 면류관을 우리에게 주시는 분
면류관의 단어도 예수님이 쓰신 면류관은 디아데마(διάδημα), 왕관을 뜻하고
여기 적그리스도가 면류관을 받았다고 하고 그 면류관 단어도 쟁투하여 승리
해 얻게 되는 스테파노스(στέφανος)로 되어 있습니다.
3)흰 말 탄자는 계속 이기고 또 이기려고
예수께서는 부활하시어 사탄과 사망을 이기사 완전한 승리자가 되셨습니다.
그런데 또 이기려고 애쓴다는 표현은 옳지 않습니다. 엄격히 말해 성도는 구
도자가 아니라 인생 승리를 전하는 전도자로서 세상을 이긴자입니다.
4)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보여주는 곳은 계시록 19장
첫째 인을 떼실 때에 흰 말 탄자가 적그리스도인 것은 이어지는 내용으로 봐
적그리스도의 출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출현으로 땅에 구원과 평
화가 왔으며(눅2:14) 적그리스도가 출현하므로 전쟁과 고통과 세상의 절망
의 시작입니다. 예수님의 예언 그림은 환난 다 끝난 후 19장에서 환하게 보입
니다. 그 전에 억지로 재림을 가상하는 것은 잘못이며 죄가 될 수 있습니다.
적그리스도 출현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전쟁과 기근 그리고 인명 피해와 성도
의 순교는 감람산에서 종말에 대한 총론적으로 예언하신 순서를 그대로 반영
하고 있기 때문에 백 마 탄자는 적그리스도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아무쪼록 우리는 말세를 살아가고 있음이 확실합니다. 적그리스도가 승리자
처럼 백마를 타고 세상을 뒤엎어버리는 것처럼 우리를 복음에서 세속화와 영
혼의 파괴로 이끄는 세상 이데올로기와 문화양식에서 절제하고 방어하고 경
건을 다해 주 오실 날을 기다리는 인내로 거룩한 삶을 잘 살아내어서 승리자
답게 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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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부족한 실력이지만 찬양 연주 감상하시고
은혜 되시기를 바랍니다.
바벨론 강가에서(Rivers of Babylon(알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