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고신역사아카이브

한국교회: 《성경통찰공부》(1934)

작성자스티그마|작성시간23.09.04|조회수44 목록 댓글 0

한국교회: 《성경통찰공부》(1934)


이 책은 조선주일학교연합회가 소화 9년(1934)에 편찬, 공급한 장년주일학교 특별과 1년 과정 교재이다. Harlin J. Roper가 쓴 Through The Bible Study라는 성경공부 교재를 소안론 선교사가 번역한 것이다. 그는 평양에 거주하며 선교하고 있었다.

이 시리즈의 다른 책을 명기하고 있지는 않지만, 성경 전체를 통독하면서 성경 내용을 공부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특별코스는 구약성경을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 등 네 권으로, 신약성경을 복음서와 사도행전, 서신서와 계시록 등 두 권으로 구성한 것 같다.
전체구조로 볼 때 구약 3권 신약 2권 총 여섯 권으로 구성된 이 특별코스는 성경을 차례대로 공부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창세기 19과, 출애굽기 16과, 레위기 6rhk, 민수기 6과, 신명기 7과로 구성되어 있고, 세 차례의 복습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각 과 성경공부는 창세기 1-2장을 한 과로 구성하고, 요절을 제시하는데, 창세기가 무엇인가?, 구약 첫 다섯 권을 모세가 기록한 것을 신약성경에서 어떻게 증거하는가?, 삼위 중 어느 위가 창세할 때 특별히 중요하게 행동하였는가? 등 20가지 질문과 본문 예시로 학습할 수 있게 구상하였다.

이 책은 12.7×18.7 크기의 46판 도서로, 활판으로 인쇄되었고, 세로 쓰기 2단 편집으로 제작하였으며 내지 106면으로 되어 있다.
이 책의 마지막 면은 책 광고를 넣었는데, 조선예수교서회에서 발행하였고, 발행인은 영국인 반우거이다.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인쇄하였다.

광고로 실린 책은 조선예수교서회가 발행한 책들로, 김종혁 저 《예수의 자기 소개》, 김태혁 편 《꿈에 본 선녀》, 조낙연 저 《가정론》, 송상석 저 《유년절제독본》(6전), 박인덕 편 《어리신 주 예수》. 배위량 저 《예수 사적 그림》. 소열도 저 《예언의 응함》 등 일곱 권이다.
송상석 목사는 당시 평양노회에 속해 절제운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었는데, 공과 책에 단원으로 집필된 것으로 알았는데, 작지만 단행본을 발간했다는 것이 놀랍다.
송상석 목사는 그해 평양 장로회신학교를 제29회로 졸업하였고, 조선예수교장로회 50주년을 맞아 기념대회를 개최하는 중에 그의 편집으로 《조선예수교장로회 역사화보》를 발간했으며, 50주년 대회 때는 성경 전시, 역사 전시, 절제운동 전시 등 세 전시관 가운데 역사 전시관과 절제운동 전시관 등 두 전시관을 맡아 봉사하였다.
50주년 기념대회 대회 설비위원으로도 봉사했다.
역사를 공부하는 학도로서, 작은 광고 하나라도 자세히 살피면 이렇게 놀라운 역사를 만날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