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수술 - 자궁과난소

미니핀 까미의 자궁 축농증 수술

작성자더샵|작성시간12.01.09|조회수1,712 목록 댓글 1

 

이번엔 까미의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까미는 이제 5살이 조금 넘은 예쁜 미니핀 공주님 입니다.

 

몇일전부터 외음부에서 노란 액체가 나오는 것을 발견 하셨다고 하셔서 내원해 주셨어요.

 

일단 여자 아이이고 중성화 수술이 되어 있지 않은 아이이기 때문에

 

자궁축농증을 의심하고 복부 방사선 사진과 자궁 초음파 검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일반 복부 방사선 검사 상에서


 

배안에 무엇인가 확장되어 있는 mass 가 관찰이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노란색 선이 그 mass 의 크기와 윤곽입니다.

 

mass 의 정확인 원인과 상태를 알기 위해서 의심되는 자궁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자궁 초음파 상에서 역시 확장된 자궁이 관찰이 되었고

 

그 안에는 농으로 차 있는 것이 관찰이 되었습니다.

 

그 크기는 무려 약 3cm 이상으로 보엿씁니다.

 

일단 자궁 축농증이 확진이 되었으므로 급히 수술을 하기로 결정으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자궁축농증의 경우 시간을 조금이라도 끌수록 더욱더 아이에게는 좋지 않은 결과를 낳게 됩니다.

 

먼저 수술전에 흉부 방사선 사진과 혈액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흉부 방사사선 검사상에서는 특이소견은 보이지 않았고요

 

혈액검사 상에서는 자궁축농증 때문인지 증가해 있는 백혈구 수치와 낮아진 혈소판 수치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마취를 하는데 있어서 특이소견으로 보여지지 않아 호흡마취를 유도 하여 자궁 적출술을 실시하였습니다.

 

수술은 큰 무리 없이 끝날 수있었고요

 

아래 사진에서처럼 많이 확장된 자궁과 자궁안에 농성 물질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까미야...  오늘 수술하느라 고생이 많았어요.

 

이제 후처치 받으면서 실밥만 잘 풀 일만 남았네요...   *^^*

 

그럼 다음 후처치때 만나요~~

-----------------------------------------------------------------------------

더 샵 동 물 병 원

02 - 416 - 7512

서울 송파구 신천동 17 - 6 영빌딩 103호

주말 공휴일 정상진료

 

강아지들의 비정상적인 자궁에 대한 설명

 

강아지 자궁축농증의 증상과 치료

 

  왼쪽에 보이는 사진은 자궁축농증으로 자궁에 피고름이 음부밖으로 흘러나오는 모습입니다.

  이런 자궁축농증의 발견은 이처럼 음부밖으로 피고름이 나와서 발견이 되는 경우도 있고, 점점 식욕을 잃고 가만히 있어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다가 발견이 되는 경우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자궁축농증은 단순히 자궁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강아지의 생명을 잃게 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자궁축농증이란   

  자궁축농증은 암컷강아지에서 발생하는 생식기 질환으로 자궁안에 염증이 발생을 하여 비정상적으로 자궁이 확장하여 전신에 심각한 영향을 주어 생명까지 잃게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자궁축농증은 왜 생기나요 ? 

자궁축농증은 대부분 생리가 끝나고 2달정도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를 하면서 자궁안에 변화가 생기고 이 변화가 자연스럽게 정상으로 돌아와야 하는데 이때 몸의 상태와 여러 원인들 - 감염, 오염, 출혈 등에 의해 자궁안에 변화가 생겨 비정상적으로 변화가 되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자궁축농증은 언제 생기나요 ? 

자궁축농증에 걸리는 강아지의 나이를 보면 빠르면 2살정도에 시작되는 친구들부터 많으면 15살이 넘는 나이에도 생기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임신을 했던 친구들도 발생할 수 있고, 임신을 안해봤던 친구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축농증은 보통 생리가 끝나고 나서 1-2달후 비슷한 생리증상이 나오면서 발견 되는 경우가 많지만 언제든 자궁축농증은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자궁축농증의 증상은 어떻게 나오나요 ?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정상 생리가 끝나고 1-2달후 음부에서 피고름이 나오거나 또는 혈액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면 자궁축농증으로 진단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는 강아지가 점점 식욕이 없고 힘이 없으며, 물을 많이 먹고 소변만 많이 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다른 질병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강아지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촉농증의 분류

 

자궁축농증은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밖에서 피고름이 보이느냐, 보이지 않느냐로 쉽게 나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

개방형 자궁축농증 - 피고름이 자궁에만 고여있지 않고 음부밖으로도 같이 세어 나오는 경우 

폐쇄형 자궁축농증 - 피고름이 음부밖으로 나오지 않고 자궁안에만 있으면서 심한 자궁확장이 나오는 경우  

이 분류는 형태상으로 나눈 것 뿐이고 자궁축농증으로 진단이 되는 것은 같습니다.  

 

궁축농증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자궁축농증은 피고름이 자궁안에 있어서 염증치료나 때로는 자궁세척등의 방법이 쓰일 수도 있지만, 그것으로는 확실한 근본치료가 되지 못해 재발이 되거나 ,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수술이 치료방법으로 쓰이는데 이것은 난소자궁적출수술이라고 해서 중성화와 의미는 같습니다. 다만 자궁에 병이 있을때 제거를 하느냐, 정상일때 제거를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그 정상과 비정상의 차이는 병이 있느냐 없느냐이기 때문에 매우 큰 차이입니다. 

 

 

정상적인 자궁과 비 정상적인 자궁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빙나리 | 작성시간 12.05.04 사진이 안뜨네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