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7. 약품,용품정보

Viralys(바이랄리스)-FHV-1치료 - 고양이 Herpes Virus 감염증상의 경감 및 개선

작성자Wiz Dr.|작성시간13.08.31|조회수465 목록 댓글 0

 

 
  FHV는 rhinotracheitis virus (비기관지염바이러스)라고 알려진 고양이의 상기도바이러스로 고양이에서 아주 일반적입니다.
대기 중의 바이러스가 상기도(비강, 편도선)와 눈의 결막에서 증식하며, 개나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감염 경로 및 임상증상 

 
  ● 대부분의 고양이가 어릴 때 어미고양이로부터 감염됩니다.
● 보호자가 없는 고양이, 많은 수의 고양이가 있는 가정, 새로운 고양이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장소의 고양이들이 감염되기 쉽습니다.
● 주사용 백신이나 비강용 백신이 예방과 심각한 감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재채기와 비루(ocular & nasal discharge).
● 감염 시의 나이, 바이러스항원형, 기타 요인에 따라 다른 안질환 증상이 나타남. 아주 어린 고양이에서는 눈꺼풀이나 각막의 점착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일차적 감염은 후유증 없이 자연 치유.
● FHV에 일차 감염되었던 고양이의 80~85%는 일생동안 신경계에 우성인자로 남아있어 스트레스, 새로운 항원형의 헤르페스바이러스에 노출이 되면 안질환과 호흡기질환이 재발.
● 성숙한 고양이에서는 재발성의 결막염(conjunctivitis), 각막궤양(corneal ulceration) 유발.
● 기타 호산성각막염(eosinophilic keratitis), 림프형질세포성각막염(plasmacytic-lymphocytic keratitis), corneal sequestrum, 포도막염(anterior uveitis)등이 FHV 감염과 관련이 있음.
 
 
 
 

   진단 및 치료   

 

● 고양이의 내력과 임상증상으로 FHV감염에 따른 안질환 진단.
● 이외에 바이러스분리, 면역형광항체검사, PCR(polymerase chain reaction)법, 혈청 및 세포학적검사등 진단검사로 진단하지만 검사비용이 고가일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특별한 경우에 실시. 이러한 검사에는 Schirmer tear test(measuring tar production), corneal staining, conjunctival biopsy가 포함됩니다.
● FHV 치료는 완치가 어려우므로, 일반적으로 증상의 경감이나 이차 박테리아 감염의 조절에 주력합니다.
● 대표적인 항생제 테트라시클린[tetracycline], 에리트로마이신[erythromycin]이 안질환치료에 사용되며, 전신적 항생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1일 2회 250~500 mg의 L-Lysine의 복용은 많은 수의사들이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L-Lysine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복제에 필요한 다른 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경쟁적으로 반응,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안과적 증상을 경감시키거나, 재발기간의 인터발의 증가시키고, viral shedding을 감소시킵니다. 증상에 따라 대표적인 항생제, polysulfated glycosaminoglycans (제품명: Chondro-protec),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나 인터페론이 사용되며, 때로는 외과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FHV관련 임상증상관리의 핵심은 고양이의 환경에 주의하는 것입니다. 다수의 고양이가 있는 가정이나 집밖으로 외출 또는 새로운 고양이들과 자주 접촉하는 고양이에서 이러한 질환이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정된 일상생활의 유지로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주는 것이 질환의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