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춤추게 하는 클리커 트레이닝~!

작성자Wiz Dr.|작성시간15.06.17|조회수158 목록 댓글 0

 

제목: 개를 춤추게 하는 클리커 트레이닝

저자: 카렌 프라이어(역자 김소희)

출판사: 페티앙 북스

(*^^*)

동물과 사람의 언어로 소통하려고 하지 않았나요? 우리가 오지의 민족을 만나 의사소통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보다 효과적인 교육과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그들의 학습방식을 이해해야겠죠~!

긍정강화 교육의 대명사 '클리커 교육'. 학습 원리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 책소개 ***

책소개

 

해양포유동물학과 행동심리학 분야에서 독보적 명서을 얻고 있는 과학자 카렌 프라이어의 『개를 춤추게 하는 클리커 트레이닝』.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출발한 과학적 학습 이론에 바탕을 둔 과학적이고 획기적 애견 교육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순간을 포착해서 클리커를 눌러소리로 표시한 후 애견이 좋아할 만한 것으로 보상해 주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 클리커 트레이닝을 배우게 된다. 애견과 의사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카렌 프라이어

 

저자 : 카렌 프라이어

저자 카렌 프라이어는 1932년 뉴욕 출생. 코넬대학교에서 동물학과 행동생물학을 전공한 카렌 프라이어는 해양포유동물학과 행동심리학 분야에서 독보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과학자다. 1960년대 하와이 시라이프파크(SEA LIFE PARK)를 설립한 후 그곳에서 비강압적인 트레이닝법을 개발해 돌고래 훈련에 적용했다. 행동심리학자인 B.F.스키너를 비롯해 동물행동학자인 콘라트 로렌츠와 수차례 공동연구를 진행했고, 1990년 이후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 정적 강화물에 기반을 둔 비강압적 동물 훈련법인 클리커 트레이닝 시스템을 개발했다. 그녀의 책 「NURSING YOUR BABY」는 2백만부 이상 판매되었고, 「DON’T SHOOT THE DOG」는 긍정교육법의 바이블로 자리 잡았다. 그 외에 동물행동에 관한 7권의 저서 및 50여 편의 논문을 썼다. 가장 최근 저서로는 「REACHING THE ANIMAL MIND」가 있다.

 

역자 : 김소희

역자 김소희는 동물칼럼니스트. 쓴 책은 「아주 특별한 동물별 이야기」「초능력 동물원」「모든 개는 다르다」가 있고, 옮긴 책으로「당신의 몸짓은 개에게 무엇을 말하는가」가 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동물행동학을 공부 중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추천사

저자의 말클리커 트레이닝이란?

 

I. 개와 돌고래

1. 돌고래 훈련법을 개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2. 처벌 같은 건 아예 잊고 시작하자

3. 마법의 신호, 조건 강화물

4. 왜 조건 강화물이 결정적인 요인일까?

5. 프리뷰_개에게 돌고래 훈련법 적용시켜 보기

6. 실용적인 조건 강화물 사용하기

7. 긍정적인 방법으로 잘못된 행동 통제하기

II. 클리커를 이용한 기본 트레이닝

1.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

2. 클릭 소리와 포상 연결짓기

3. ‘앉아’와 ‘엎드려’

4. 트레이닝 팁: 복습과 함께 새로운 세션을 시작하자

5. '이리 와’ 부르면 오기

6. 힐링: 보조 맞춰 걸으며 산책하기7. 타겟 트레이닝

8. 상자로 하는 기초 훈련

9. 클리커 트레이닝 기술 향상시키기

 

III. 15가지 클리커 트레이닝 팁

1. 항상 클릭을 먼저, 포상은 뒤에 한다.

2. 항상 행동이 일어나고 있는 ‘동안’ 클릭한다.

3. 딱 한 번만 클릭한다

4. 클리커를 개를 부르거나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해서는 안 된다.

5. 클리커를 개를 격려하기 위한 용도나 시작 신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6. 개에 따라 적당한 크기와 타입의 먹이 포상을 사용한다.

7. 과제의 난이도를 다양하게 만든다

8. 세션은 짧고 다양하게. 똑같은 것을 반복 연습하지 않는다.

9. 조금씩 조금씩 점진적인 발전을 기대한다

10. 개가 잘 하던 행동이 갑자기 엉망이 된다면 ‘유치원으로 돌아간다’

11. 개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2. 당신이 개보다 앞서 있을 때 세션을 끝낸다.

13. 즐기자

14. 좋은 행동을 클릭해서 나쁜 행동을 고친다

15. 좋은 행동을 포착했다면 언제든지 클릭할 수 있다

 

IV. 자주 묻는 질문 24가지

1.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2. 개가 클리커를 무서워해요. 클릭을 하면 도망가 침대 밑에 숨어버려요....(하략)

 

[예스24 제공]

 

목차 펼쳐보기

 

 

 

 

출판사 서평

 

 

- 파블로프의 개와 스키너의 심리 상자가 만났다. 훈련도 이제는 과학이어야 한다.

- 세계적인 동물행동학자가 제안하는 개와 의사소통하는 전혀 새로운 방법

- 화려한 돌고래 쇼의 훈련 비법을 개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면?

- 행동주의 심리학자 B.F.스키너의 학습 이론에서 탄생한 과학적인 동물 트레이닝법

- ‘네가 하고 싶은 걸 해봐, 그럼 내가 칭찬해 줄게!’ 칭찬이 기본 원리

- 마음만으로는 통하지 않을 때, 개와 통할 수 있는 방법

- 말이 통하지 않아 더 힘든 것은 우리가 아닌 개. 개를 도울 수 있는 인도적 교육법

 

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클리커 트레이닝은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파블로프와 B.F.스키너의 학습 이론에 기원을 두고 있는 과학적인 동물 트레이닝 법으로, 이 책은 클리커 트레이닝의 개발자이자 권위자인 카렌 프라이어 박사가 직접 쓴 클리커 트레이닝 입문서다.

 

스키너, 콘라트 로렌츠 같은 저명한 학자들과 공동연구를 하곤 했던 세계적인 동물행동학자 카렌 프라이어 박사는 오페란트 콘디셔닝이라는 학습 이론을 응용해 돌고래에게 화려한 묘기를 하게끔 훈련시키는 데 성공한 후, 이 방법을 다른 동물에게도 적용하기 시작했다. 돌고래에게는 호루라기가 사용되었던 반면, 청각이 예민한 개에게는 ‘딸깍(영어로는 클릭:click)’ 소리가 나는 클리커를 사용했는데 그 효과는 동일했다. 호루라기 혹은 클리커는 동물에게 명확하게 뜻을 전달해주는 언어 역할을 했고, 모든 동물들이 트레이닝 과정에 자발적인 태도로 임하며 즐거워한다는 특이한 공통점이 나타났다. 학습 속도도 놀랍도록 빨랐다.

 

목줄을 잡아채거나 거칠게 다루는 등 기존의 동물 훈련법이 “내 말을 듣지 않으면 좀 아플 거야” 쯤에 해당되었다면 클리커 트레이닝은 “네가 하고 싶은 걸 해 봐. 그럼 내가 칭찬해 줄게”가 기본 바탕이다. 즉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클리커를 눌러 주는 것으로 그 행동을 강화시키는 것이 주요 원리이며,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할 경우에는 아무 반응도 하지 않고 무시해 버리면 된다. 소리를 지를 필요도 없고 개 몸에 손가락 하나 댈 필요도 없이 이 방법으로 그 어떤 복잡한 행동도 다 가르칠 수 있다. 이 책은 이 긍정적이면서도 과학적인 교육법인 클리커 트레이닝이 어디서 탄생했는지, 그 기본 원리는 무엇인지, 왜 처벌이나 강압적인 교육이 효과가 없는지를 비롯해, 일반 양육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앉아, 엎드려, 기다려, 이리와, 힐...(하략)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