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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드라마의 족쇄]

작성자수다쟁이|작성시간15.09.24|조회수988 목록 댓글 0

[드라마의 족쇄]






1.序
족쇄(足鎖)란 죄인의 발에 채우는 쇠사슬이다.

죄인을 갇아둔 상태에서도 미심쩍어 채워놓는 완전한 예방차원의 옥죄는 것을 말한다.

작법에서는 탄탄한 구성을 더해주는 내부적 장치를 두고 하는 말인데,

최근의 작법 서적에서는 쉽게 간과되고 있다.

아마도 구성 안에 포함되는 당연한 의미이며, 갈등의 한 모습으로 당연시되기에 그러할 것이다.

그러나 족쇄는 약간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2, 족쇄의 정의
걸레를 빨고 나서 물을 짠다.

대충대충 짜버리지는 않을 것이다. 물기 한방울 안 나올만큼 꽉 비틀어 짠다.

이 처럼 강한 서스펜스와 탄탄한 구성의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마치 걸레를 짜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므로 걸레를 짜 비틀 듯 갈등의 상황과 긴장의 상태에서

드라마를 더 조이고 빈틈없게 만드는 것이 바로 족쇄라고 할 수 있다.
유능한 형사가 범인을 잡아들이고자 한다.

그런데 문제는 그 범인 뒤에는 거대 권력이 있다. 그래서 쉽게 그 범인을 건들이지 못한다.

이것이 족쇄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본질적인 갈등의 상황이다.
이 족쇄는 드라마의 진행을 강력하게 막아선다.

그렇다고 드라마의 진행을 멈출 수는 없다.

족쇄와 어떤 식으로든 어우러져서 드라마는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족쇄란 잘 활용하면 보다 탄탄한 구성의 드라마를 만들 수 있으며,

보다 긴장조성이 큰 갈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작법의 요소인 것이다.


3. 족쇄의 종류
족쇄의 여러 종류를 살펴보는 것으로 족쇄에 관한 작법 공부는 충분하다고 본다.

중요한 것은, 작가는 이 족쇄를 극 작업 내내 의식하고

드라마를 좀 더 밀도있고, 스릴있게 이끌어 가기 위해 몰두해야 할 것이다.

1) 시간
몇 시까지 도착해야 한다. 이 시간을 놓치면 운명이 뒤바뀔 수 있다.

이런 장면은 드라마에서 흔히 나온다. 이것이 바로 시간의 족쇄에 해당한다.

'허준'은 과거 시험장에 몇 시까지는 들어 가야한다.

시청자가 보기에 이 시간을 놓칠 확률이 크다. 이 얼마나 긴장의 상태인가.
야밤도주를 계획한 연인이 기차역에서 정확히 몇 시 기차를 타고서 함께 떠나기로 약속을 했다.

남자는 도착했는데, 여자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기차 시간은 다가오는데, 여자에게는 중대한 일이 생겼다.

이처럼 시간적인 족쇄로 얼마나 보는 이를 안타깝게 만들기도 하는가.
주로 '시간의 제약'에 해당하는 시간의 족쇄는 너무 익숙한 것이어서 족쇄라고 생각지 못하지만

드라마에서는 중요하고 잘 쓰이는 족쇄이다.

2) 비밀
인물들은 모두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이 비밀은 거짓에 가깝고, 이것이 탄로날까봐 인물은 쩔쩔매고 불안해한다.

이런 비밀은 훌륭한 족쇄에 해당한다.

이 비밀의 족쇄 하나만으로도 하나의 드라마가 충분히 되고도 남는다.
'가을동화'는 출생의 비밀이라는 족쇄로 시작되었다.

이 비밀이 언제 밝혀지나는 시청자의 큰 관심이며, 그 밝혀지는 과정은 전적으로 갈등으로 증폭된다.
멜로드라마에서 이 비밀의 족쇄는 인물에게는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도 하다.

비밀을 간직한 자, 비밀을 알고 있는 자, 그 비밀을 캐내려는 자...

이렇게 드라마는 비밀 하나로 끄집어 낼 수 있는 이야기가 대단히 많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 가능하다.

3) 장소
장소 설정 혹은 배경의 선택시 족쇄가 될만한 장소를 선택하면 드라마는 한층 긴장될 수 있다.

장소가 어떻게 족쇄가 될 수 있냐고 할지 모르지만,

도망가는 범인이 막다른 골목에 도달했다고 생각해 보라. 막다른 골목은 장소적 족쇄인 것이다.

또 연인이 처음 만났던 물레방앗간에서 헤어지면서 몇 년 후에 그 장소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다.

그런데 지금 그 장소는 수몰되어 없어졌고, 연인들은 만날 방법이 묘연해졌다.

이럴 때의 장소는 족쇄에 해당한다.
1994년도 MBC베스트극장 공모 당선작인 '적과 친구 그리고 48시간'이라는 드라마를 보면,

무너진 석탄 갱 안에서 드라마가 이루어진다.

서로 못잡아먹어 안달난 광부들인 두 사내가 갱이 무너지면서 갇히고 말았다.

그 갱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겠는가. 두 사람은 서로 으르렁대는 원수지간이다.

그런데, 두 사람이 갇혀 있는 갱은 언제 무너질지 모른다. 시간이 지나면 산소가 부족해진다.

이처럼 장소적 족쇄 하나로도 충분히 드라마 한편이 될 수 있다.

4) 약속
약속은 드라마에서 너무 흔하게 쓰이고 있어서 족쇄인지 가늠을 못할 정도이다.  

퇴근길에 '술 한잔 합시다'라는 직장 상사의 말에

'약속이 있습니다.'라는 대답은 대사이면서 족쇄에 해당한다.

그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인가 어길 것인가가 문제이다.

그 약속을 지킨다면 다음 장면은 약속의 장소가 될 것이며, 그렇치않다면 술자리가 될 것이다.
약속이라는 족쇄는 시간, 장소의 족쇄와도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약속한 시간이나 약속한 장소등은 모두가 중요한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5) 심리
인물의 마음으로부터 족쇄는 나온다.

마음속에서 벌어지는 갈등의 심리 상태는 모두 족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남자가 한 여자를 좋아한다. 그래서 이 남자는 좋아하므로 사랑한다고 쉽게말해 버린다.

이렇게 드라마가 전개된다면 얼마나 싱거운가.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은데 부끄럽다든가 소심하다던가 용기가 없다던가 하는

심리적인 족쇄를 이용하여 여전히 말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야 드라마가 되는 것이다.

이런한 마음의 심리는 족쇄가 되는 것이다.
오해라는 말을 자주 쓴다. 이 오해란 것도 심리의 족쇄에 해당한다.

오해는 인간의 내면에서 자연발생적이라고도 하는데

'저 남자가 요새 수상하단 말야'하면서 아내가 남편을 의심하듯 혼자서 억측을 부리는 오해도 있으며,

'참 잘 생겼구나'라는 소리를 들은 못난이가 정말 잘생긴 줄 착각하고 다니는 경우처럼

서로 통하지 않은데서 오는 오해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의심도 족쇄다. 도둑 맞은 집주인이 앞집 여자를 은근히 의심하기 시작한다.

이 족쇄로부터 드라마는 흥미진진하게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심리와 그 밑바탕의 성격을 갈등으로 만들어 나가면서 이렇게 족쇄로 활용해 보기를 바란다.    

6) 사회적 족쇄
직장일에만 밤낮 몰두해 있고 가정에는 무관심한 남편이 있다.

이 남편을 향한 아내의 괴로움은 일에 대한 족쇄에서부터 시작된 것이다.

여기서 일은 사회적인 족쇄에 해당한다.
운전을 하다가 교통법규를 어겼다. 이 법규는 사회적 족쇄다.
계약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에서 계약은 사회적인 족쇄에 해당한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고 한다. 어떤 특정 지방에서는 특정한 풍습이 있다.

이 풍습은 사회적인 족쇄인 것이다.

7) 소도구적 족쇄
소도구(소품)는 훌륭한 족쇄가 된다.

추리물에서 형사는 주로 작은 물건 하나를 단서로 수사를 시작한다.

그 물건은 사소한 소도구이지만, 드라마의 전개상 족쇄인 것이다.
어떤 귀중한 물건을 운반중인 차가 있다. 이 차를 도적들이 습격했다.

그 귀중품을 지키려는 자와 빼앗으려는 자들의 대결로 드라마는 전개되고,

여기서 귀중품은 소도구적 족쇄에 해당되는 것이다.
지갑을 잃어버렸다. 위험물이 언제 폭발할지 모른다.

이런 상황들에서 지갑이나 위험물등은 모두 소도구적 족쇄에 해당한다.
그러나 소도구를 족쇄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유의해야 할 것이 있다.

그 소도구가 의미가 있는 물건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의미가 없다면, 그 소도구가 족쇄로 등장하는 장면은 해프닝에 가까울 것이다.
부모의 사진을 아끼는 남편이 있다. 그런데 아내는 그 사진을 버리고 말았다.

이 때문에 부부싸움이 벌어졌다.

남편에게는 그 사진이 의미가 있고 소중하기 때문에 벌어진 결과이다.
첫사랑의 편지를 몰래 숨겨두었다가 아내에게 들통이 나고 말았다.

그 의미 있는 편지를 들킨 남편의 심리, 그 비밀을 알아버린 아내...

이 경우 드라마는 어떤 갈래로 발전할 지 모른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소도구인 편지는 분명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의미가 있어야 드라마의 논리가 성립되는 점은 당연하다.

8) 상황적 족쇄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다던가 또는 갑자기 비가 왔다던가 하는 장면들의 경우 날씨라는 상황이 족쇄다.
전쟁이 터졌다. 경제가 불안하여 해고열풍이 불고 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상황적 족쇄이다.

전쟁이나 경제불안은 사회적 족쇄와도 관련지을 수 있겠지만

그러한 상황이 드라마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되므로 상황적 족쇄이다.
'가난한 집안 사정 때문에...'는 집안 사정이나 환경이 족쇄이며,

늘 공치는 날이 많던 장사꾼이 오늘 따라 제법 돈을 벌었다.

그래서 주머니에 돈이 조금 있는 상황에서부터 드라마가 시작이 된다.

이러한 상황은 모두 족쇄에 해당한다.
그밖에도 족쇄의 경우를 찾아보면 헤아릴 수 없다.



4. 結 - 족쇄의 활용
'노틀담의 꼽추'는 위의 종류에서 열거하지 않은 '육체적 족쇄'에 해당한다.

이 족쇄가 하나의 이야기인 것이며, 중요한 소재인 것이며,

나아가 '노틀답의 꼽추'라는 이야기의 전부인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족쇄 때문에 모든 상황이 연출되기 때문이다.
족쇄를 '상황'과 '표현'의 작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바란다.

족쇄는 족쇄가 될 상황과 충돌하여 반드시 갈등으로 발전한다.

족쇄에 매여서 드라마가 이제 어떻게 진행될까를 지켜보는 시청자의 가슴은 졸아들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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