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xTph9fbE7cw" title="YouTube video player" frameborder="0" allow="accelerometer; autoplay; clipboard-write; encrypted-media; gyroscope; picture-in-picture" allowfullscreen></iframe>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3주
의롭다 하심 (59-61문)
“이 모든 것”은 사도신경이 요약한,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을 말한다.
1. 삼위 하나님을 아는 것의 유익 (59문)
사도신경은 3 부분,’ 성부 하나님의 창조, 성자의 구속,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을 요약하여 가르친다. 아는 것의 (_______)을 묻는다. 영혼의 양식이 되게 하기 위해서다.
“하나님에 대해 배우고 믿으니, 기분이 좋습니다, 행복합니다”가 아니다. 막연한 행복이 아니라,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유익에서 오는 행복을 말한다.
또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건조한 지식으로 끝나지 않는다. 죄사함와 참 생명의 기쁨을 준다.
롬 1:17 , “이 복음에는 하나님의 (_______)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59문의롭게됨을세가지로: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앞에서, 영원한생명의상속자가 된다
성자, 성부, 성령님께서 이 일을 이루신다.
1) (_______)안에서: 죄인이 스스로 의롭게 될 수 없다. 그리스도의 만족케 하심(satisfying debt),의로움, 거룩함 때문에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된다.
2) (_______)앞에서: 많은 사람이 말한다. “나는 형무소에 갈 죄를 지은 적은 없다.”그러나 절대적으로 의로운 하나님께 행한 작은 죄도 큰 죄이다. 영원한 형벌을 받는다.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었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는다.
3) 의롭다 함을 얻은 사람은 영원한 (_______)을 얻는다.
하나님과 사귐을 가지고 영원한 생명을 누린다.
요 17:3 , “영생은 유일하신 하나님과 그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대답한다. 안다는 것은 인격적 (_______)을 말한다. 하나님과 거룩한 교제를 나누는 것이 생명이다. 그 교제에서 멀어지는 것이 사망이다. 죽은 사람은 불러도 대답이 없다. 생명을 얻은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반응하고 순종하면서 나온다. 말씀 안에서 삼위 하나님을 알아간다. 영원한 생명을 영원히 누리며 살아간다.
2. 하나님 앞에서 은혜로 의롭게 됨 (60문)
1)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믿음
“당신은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됩니까?” 하나님이 인정하는 의, 하나님이 받아들여 주시는 의는 무엇인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믿음으로 만 됩니다.”
2) 양심의 고소
하나님 앞에서 나의 양심은 검사처럼 나를 세가지로 고소한다.
a.내가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크게 (_______)고 고소: “나는 사람들에게 비난받을 행동을 하지 않았다.”흔히 그렇게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재판정 앞에서 나의 양심은 선다. 사랑하는 아들을 세상에 보내 나를 위해 죽게 하신 사랑의 하나님 앞에 우리는 선다. 가족을 충분히 사랑하지 못한 것이 죄라고 고백한다.
b. 계명을 단 하나도 (_______) 않았다고 고소: 할 일을 하지 않았다(부작위)고 나의 양심이 고소한다. 하나님 앞에 섰을 때, 하나님이 받을 만한 정도로 지킨 것은 하나도 없다.
c . “아직도 모든 악으로 향하는 (_______)이 있다”고 고소: 돼지를 씻어 주어도 다시 시궁창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재판정에서, 내 양심은 검사, 나는 피고석에 앉아 풀이 죽어 있다.
3) 그리스도의 은혜의 선물: 만족케 하심, 의로움, 거룩함
하나님의 검사와 피고뿐 아니라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분이 우리의 변호사로 계신다.
a. 나의 양심이 나에게 하나님의 계명을 심하게 어겼다고 고소하면, 예수님이 위로하신다. “내가 십자가에 달려서 이 사람의 모든 죄값을 지불하였다.”—온전히 (_______) 하심
b. 계명을 단 하나도 지키지 않았다고 고소하면, 예수님은 자신이 이 계명을 온전히 지키셔서 얻은 의로움을 우리의 것으로 인정해 주신다—(_______)
c. 악으로 향하는 성향에 대해 주님이 거룩함을 입혀 주겠다고 하신다- (_______)
하나님의 재판정에서 이렇게 변호하시는 예수님의 변호는 감격적이다. “내가 이 사람을 위하여서 죄값을 다 치렀습니다. 나의 의로움을 입혀 주었습니다. 또한 나의 거룩함으로 덮어 주었습니다. 이 사람은 내 안에 있는 사람이고, 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이고, 나와 함께 부활한 사람입니다.”고 변호하신다. 변호하실 때 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신다.
아직 나에게는 죄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구속의 사실이 우리를 덮어서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는다.
3.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됨 (61문)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
롬 6:11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
“ 여긴다”는 것은 복음 말씀을 듣고 믿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살아났다는 말을 들을 때, 성령께서 우리 안에 확실한 지식과 굳은 신뢰를 일으키신다. 우리는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에 복종하자.
믿음을 구원의 공로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찬송과 기도로 감정적 뜨거움을 일으켜 그 때문에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복음의 내용에 집중하여 믿어야 한다. 믿는 것도 하나님의 (_______)이다.
한편, 그냥 성경의 지식만 쌓는 것은 믿음은 아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고 인격적으로 믿어야 한다.
우리의 믿음은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원을 받는 수단이다. 물에 빠진 사람에게 튜브를 던져서 구원할 때, 튜브를 던지는 분은 예수님이다. 튜브는 우리의 믿음이다. 튜브를 던지신 분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 보고 감사해야 한다.
4. 의롭다 하심과 거룩함 (61문)
“오직 그리스도의 만족케 하심과 의로움과 거룩함 만이 하나님 앞에서 나의 의가 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루시는 구원의 전체를 의로움이라는 면에서도 가르치고, 거룩함이라는 면에서도 가르친다.
고전1:30 , “예수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느니라.”
고전 6:11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실제로 거룩함을 선물로 받는다. 의롭다 인정하시기 때문에 거룩한 삶을 산다.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거룩한 삶을 사는 것도 하나님의 선물이다. 내가 다른 사람 보다 비교하여 거룩하다는 교만한 생각을 가질 수 없다. 그리스도 앞에 (_______)하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3주
의롭다 하심 (59-61문)
“이 모든 것”은 사도신경이 요약한,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을 말한다.
1. 삼위 하나님을 아는 것의 유익 (59문)
사도신경은 3 부분,’ 성부 하나님의 창조, 성자의 구속,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을 요약하여 가르친다. 아는 것의 (___유익___)을 묻는다. 영혼의 양식이 되게 하기 위해서다.
“하나님에 대해 배우고 믿으니, 기분이 좋습니다, 행복합니다”가 아니다. 막연한 행복이 아니라,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유익에서 오는 행복을 말한다.
또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건조한 지식으로 끝나지 않는다. 죄사함와 참 생명의 기쁨을 준다.
롬 1:17 , “이 복음에는 하나님의 (__의____)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59문의롭게됨을세가지로: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앞에서, 영원한생명의상속자가 된다
성자, 성부, 성령님께서 이 일을 이루신다.
1) (___그리스도_)안에서: 죄인이 스스로 의롭게 될 수 없다. 그리스도의 만족케 하심(satisfying debt),의로움, 거룩함 때문에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된다.
2) (___하나님___)앞에서: 많은 사람이 말한다. “나는 형무소에 갈 죄를 지은 적은 없다.”그러나 절대적으로 의로운 하나님께 행한 작은 죄도 큰 죄이다. 영원한 형벌을 받는다.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었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는다.
3) 의롭다 함을 얻은 사람은 영원한 (___생명____)을 얻는다.
하나님과 사귐을 가지고 영원한 생명을 누린다.
요 17:3 , “영생은 유일하신 하나님과 그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고 대답한다. 안다는 것은 인격적 (___사귐____)을 말한다. 하나님과 거룩한 교제를 나누는 것이 생명이다. 그 교제에서 멀어지는 것이 사망이다. 죽은 사람은 불러도 대답이 없다. 생명을 얻은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반응하고 순종하면서 나온다. 말씀 안에서 삼위 하나님을 알아간다. 영원한 생명을 영원히 누리며 살아간다.
2. 하나님 앞에서 은혜로 의롭게 됨 (60문)
1)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믿음
“당신은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됩니까?” 하나님이 인정하는 의, 하나님이 받아들여 주시는 의는 무엇인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믿음으로 만 됩니다.”
2) 양심의 고소
하나님 앞에서 나의 양심은 검사처럼 나를 세가지로 고소한다.
a.내가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크게 (__어겼다_____)고 고소: “나는 사람들에게 비난받을 행동을 하지 않았다.”흔히 그렇게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재판정 앞에서 나의 양심은 선다. 사랑하는 아들을 세상에 보내 나를 위해 죽게 하신 사랑의 하나님 앞에 우리는 선다. 가족을 충분히 사랑하지 못한 것이 죄라고 고백한다.
b. 계명을 단 하나도 (___지키지____) 않았다고 고소: 할 일을 하지 않았다(부작위)고 나의 양심이 고소한다. 하나님 앞에 섰을 때, 하나님이 받을 만한 정도로 지킨 것은 하나도 없다.
c . “아직도 모든 악으로 향하는 (__성향___)이 있다”고 고소: 돼지를 씻어 주어도 다시 시궁창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재판정에서, 내 양심은 검사, 나는 피고석에 앉아 풀이 죽어 있다.
3) 그리스도의 은혜의 선물: 만족케 하심, 의로움, 거룩함
하나님의 검사와 피고뿐 아니라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분이 우리의 변호사로 계신다.
a. 나의 양심이 나에게 하나님의 계명을 심하게 어겼다고 고소하면, 예수님이 위로하신다. “내가 십자가에 달려서 이 사람의 모든 죄값을 지불하였다.”—온전히 (___만족케____) 하심
b. 계명을 단 하나도 지키지 않았다고 고소하면, 예수님은 자신이 이 계명을 온전히 지키셔서 얻은 의로움을 우리의 것으로 인정해 주신다—(_의롭다 하심______)
c. 악으로 향하는 성향에 대해 주님이 거룩함을 입혀 주겠다고 하신다- (_거룩하게 만드심______)
하나님의 재판정에서 이렇게 변호하시는 예수님의 변호는 감격적이다. “내가 이 사람을 위하여서 죄값을 다 치렀습니다. 나의 의로움을 입혀 주었습니다. 또한 나의 거룩함으로 덮어 주었습니다. 이 사람은 내 안에 있는 사람이고, 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이고, 나와 함께 부활한 사람입니다.”고 변호하신다. 변호하실 때 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신다.
아직 나에게는 죄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구속의 사실이 우리를 덮어서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는다.
3.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됨 (61문)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
롬 6:11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
“ 여긴다”는 것은 복음 말씀을 듣고 믿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살아났다는 말을 들을 때, 성령께서 우리 안에 확실한 지식과 굳은 신뢰를 일으키신다. 우리는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에 복종하자.
믿음을 구원의 공로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찬송과 기도로 감정적 뜨거움을 일으켜 그 때문에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복음의 내용에 집중하여 믿어야 한다. 믿는 것도 하나님의 (__은혜__)다.
한편, 그냥 성경의 지식만 쌓는 것은 믿음은 아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고 인격적으로 믿어야 한다.
우리의 믿음은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원을 받는 수단이다. 물에 빠진 사람에게 튜브를 던져서 구원할 때, 튜브를 던지는 분은 예수님이다. 튜브는 우리의 믿음이다. 튜브를 던지신 분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 보고 감사해야 한다.
4. 의롭다 하심과 거룩함 (61문)
“오직 그리스도의 만족케 하심과 의로움과 거룩함 만이 하나님 앞에서 나의 의가 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루시는 구원의 전체를 의로움이라는 면에서도 가르치고, 거룩함이라는 면에서도 가르친다.
고전1:30 , “예수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느니라.”
고전 6:11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실제로 거룩함을 선물로 받는다. 의롭다 인정하시기 때문에 거룩한 삶을 산다.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거룩한 삶을 사는 것도 하나님의 선물이다. 내가 다른 사람 보다 비교하여 거룩하다는 교만한 생각을 가질 수 없다. 그리스도 앞에 (_______)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