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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4주 선행이 구원의 공로가 전혀 되지 못함(62-64문)

작성자축제|작성시간22.08.29|조회수38 목록 댓글 0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4주

선행이 구원의  공로가 조금도 되지 못함 (62-64문)

지난 주, 사도신경의 모든 내용을 믿을 때 유익은 의롭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어떻게 의롭게? 믿음으로, 은혜로, 의롭게 된다. 나의 믿음에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만족,의로움, 거룩함이 나의 의가 된다. 나는 믿음으로 받아들인다.

그런데 믿음 + 사람의 (_______)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구원받는 것이 아닌가? 24주는 사람의 상식적 생각에서 나오는 질문에 대해 대답한다.

 

1 . 사람의 선행이 의의 한 부분도 되지 못한다.

우리의 선행은 하나님 앞에서 의가 될 수 없으며 의의 (____) 부분이라도 될 수 없습니까?”

1) 0.001%라도?

완전히 공짜로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면 염치가 없다. 나의 선행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하지 않는가? 나도 좀 착한 것도 있으니까, 내가 구원받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것이다.”

우리가 의롭게 되는 데에 우리의 선행이 조금이라도 보탬이 된다고 생각하면 그리스도의 속죄의 (_______)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된다(제11주, 30문). 그리스도께서 완전한 구주라는 것을 부인한다.

 

2) 갈라디아 교회: 은혜 + 율법을 지키는 선행

이방인 교회 갈라디아  교회에 유대인들이 와서 말했다. “예수님의 보혈공로로 구원받지만, 할례도 받아야 구원받는다.” 복음에 할례를 보태려고 했다.

갈 1:8 “내가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천사라도 저주를 받을 지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 외에 할례를 받아 선행을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____) 복음”이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완전성을 부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수 있는 의는 절대적으로 완전해야 하며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율법에 일치해야 합니다.”

갈 3:10,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하지 않는 자는 (_______) 아래 있는 자다.”

행 13:39-41,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이 일에도 이 사람 (예수 그리스도를) 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선지자들로 말씀하신 것이 너희에게 미칠까 삼가라. 일렀으되 ‘보라 멸시하는 자들아, 너희는 놀라고 망하라.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 (합 1:5) 하였느니라.”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완전히 의로운 기준을 통과한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 우리가 중보자인 그 분을 믿고 의롭다 함을 얻는 길을 하나님은  열어 주셨다.  사람의 생각으로는 믿을 수 없는 일이다.사람의 행위가 아니라 (_______)이라는 기준으로 구원하신다.

 

3) “우리가 이 세상에서 행한 최고의 행위라도 모두 불완전하며 죄로 오염되어 있습니다.”(62문)

사 64:6, 대저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같으며 우리는 다 쇠폐함이 잎사귀 같으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우리가 보기에 “의”라고 생각하는 것는 피가 묻어 (_______)한 옷과 같다. 사실은 우리의 죄악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하나님의 의만을 사모한다.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하게 된 옷을 입기를 소원한다.

 

2.성경에서 상주심 (63문)

하나님은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주시겠다고 약속하시는데 그래도 우리의 선행은 아무 공로가 없습니까?”

시 18:20,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주시며”

계시록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상을 주신다는 것은 우리 행동이 하나님의 구원을 받을 가치가 있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에게 선하게 살아갈 (_______)를 주기 위해 상을 준비하신다.

상급은 구약 신명기 28장에서 언약의 맥락에서 말한다.먼저 (______)해 주고 à 언약맺고,  언약말씀 십계명을 주셨다. à 계명을 지키면 상을 주고 어기면 벌을 주신다고 말한다.  구원도 선물이고, 말씀도 선물이다. 그 계명을 잘 가르치는 제사장과 레위인, 선지자도 선물로 주셨다. 이 계명을 지키서 상과 복을 받을 때, 이 모든 것을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송한다..

 

3. 게으르고 악하게 되지 않은가? (64문)

오직 은혜로만 구원받는다고 하면 사람들이 (선행에 대해) 무관심하고 사악하게 되지 않겠습니까?” “아닙니다.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진 사람들이 감사의 열매를 맺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롬 3:8 사도가 죄가 있는 곳에 은혜가 넘쳤다고 말하니까 유대인들은 말했다.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행하자 않겠느냐?” 종교개혁기에 로마교가 개혁교회를 비난했다. 이 질문에 대해 로마서 6장이 대답한다.  “2 그럴 수 없느니라.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성도는 “그리스도와 (_______)”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죄 가운데 있을 수 없다.

요 15;5 나는 포도나무요 저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포도 나무에 붙어 있으면 열매를 맺듯이 신자가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으면 선행의 열매를 맺지 않을 수 없다.

열매를 맺은 성도는, 자기의 공로를 말하지 않는다. “주님께 붙어 있으니 주님이 생명과 영양 주셔서 열매 맺게 했다.”고 고백한다. “나는 무익한 종이다 나의 일을 한 것 뿐이라” (눅 17:10).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기준으로,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힘으로 하나님의 (_____)을 위하여 선을 행한다. 우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 그리스도인의 선행에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 우리는 하나님이 하신 일로 인정하며 영광을 돌린다. 영광이 세세토록 주님께!

4. 의의 면류관을 쓴다.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다.” 먼저 의롭다 인정받아 의를 행한다. 천국에서 우리에게 주는 상도 “의를 (______)주시는 것” 은혜로 선물로 주신다. 그 선물을 받기 위해 죽 달려간다.  믿지 않는 자들은,“놀라라. 망하라”

결론: 그리스도의 의만을 의지하자. 은혜로 열매맺게 하심을 감사하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4주

선행이 구원의  공로가 조금도 되지 못함 (62-64문)

지난 주, 사도신경의 모든 내용을 믿을 때 유익은 의롭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어떻게 의롭게? 믿음으로, 은혜로, 의롭게 된다. 나의 믿음에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만족,의로움, 거룩함이 나의 의가 된다. 나는 믿음으로 받아들인다.

그런데 믿음 + 사람의 ( 선행_____)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구원받는 것이 아닌가? 24주는 사람의 상식적 생각에서 나오는 질문에 대해 대답한다.

 

1 . 사람의 선행이 의의 한 부분도 되지 못한다.

우리의 선행은 하나님 앞에서 의가 될 수 없으며 의의 (__한__) 부분이라도 될 수 없습니까?”

1) 0.001%라도?

완전히 공짜로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면 염치가 없다. 나의 선행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하지 않는가? 나도 좀 착한 것도 있으니까, 내가 구원받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것이다.”

우리가 의롭게 되는 데에 우리의 선행이 조금이라도 보탬이 된다고 생각하면 그리스도의 속죄의 (__완전성_)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된다(제11주, 30문). 그리스도께서 완전한 구주라는 것을 부인한다.

 

2) 갈라디아 교회: 은혜 + 율법을 지키는 선행

이방인 교회 갈라디아  교회에 유대인들이 와서 말했다. “예수님의 보혈공로로 구원받지만, 할례도 받아야 구원받는다.” 복음에 할례를 보태려고 했다.

갈 1:8 “내가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천사라도 저주를 받을 지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 외에 할례를 받아 선행을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다른_) 복음”이다.그리스도의 속죄의 완전성을 부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수 있는 의는 절대적으로 완전해야 하며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율법에 일치해야 합니다.”

갈 3:10,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하지 않는 자는 (_저주__) 아래 있는 자다.”

행 13:39-41,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이 일에도 이 사람 (예수 그리스도를) 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선지자들로 말씀하신 것이 너희에게 미칠까 삼가라. 일렀으되 ‘보라 멸시하는 자들아, 너희는 놀라고 망하라.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 (합 1:5) 하였느니라.”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완전히 의로운 기준을 통과한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 우리가 중보자인 그 분을 믿고 의롭다 함을 얻는 길을 하나님은  열어 주셨다.  사람의 생각으로는 믿을 수 없는 일이다.사람의 행위가 아니라 (___믿음____)이라는 기준으로 구원하신다.

 

3) “우리가 이 세상에서 행한 최고의 행위라도 모두 불완전하며 죄로 오염되어 있습니다.”(62문)

사 64:6, 대저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같으며 우리는 다 쇠폐함이 잎사귀 같으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우리가 보기에 “의”라고 생각하는 것는 피가 묻어 (__부정___)한 옷과 같다. 사실은 우리의 죄악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하나님의 의만을 사모한다.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하게 된 옷을 입기를 소원한다.

 

2.성경에서 상주심 (63문)

하나님은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주시겠다고 약속하시는데 그래도 우리의 선행은 아무 공로가 없습니까?”

시 18:20,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주시며”

계시록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상을 주신다는 것은 우리 행동이 하나님의 구원을 받을 가치가 있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에게 선하게 살아갈 ( 동기______)를 주기 위해 상을 준비하신다.

상급은 구약 신명기 28장에서 언약의 맥락에서 말한다.먼저 (___구원___)해 주고 à 언약맺고,  언약말씀 십계명을 주셨다. à 계명을 지키면 상을 주고 어기면 벌을 주신다고 말한다.  구원도 선물이고, 말씀도 선물이다. 그 계명을 잘 가르치는 제사장과 레위인, 선지자도 선물로 주셨다. 이 계명을 지키서 상과 복을 받을 때, 이 모든 것을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송한다..

 

3. 게으르고 악하게 되지 않은가? (64문)

오직 은혜로만 구원받는다고 하면 사람들이 (선행에 대해) 무관심하고 사악하게 되지 않겠습니까?” “아닙니다.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진 사람들이 감사의 열매를 맺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롬 3:8 사도가 죄가 있는 곳에 은혜가 넘쳤다고 말하니까 유대인들은 말했다.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행하자 않겠느냐?” 종교개혁기에 로마교가 개혁교회를 비난했다. 이 질문에 대해 로마서 6장이 대답한다.  “2 그럴 수 없느니라.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성도는 “그리스도와 (_연합___)”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죄 가운데 있을 수 없다.

요 15;5 나는 포도나무요 저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포도 나무에 붙어 있으면 열매를 맺듯이 신자가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으면 선행의 열매를 맺지 않을 수 없다.

열매를 맺은 성도는, 자기의 공로를 말하지 않는다. “주님께 붙어 있으니 주님이 생명과 영양 주셔서 열매 맺게 했다.”고 고백한다. “나는 무익한 종이다 나의 일을 한 것 뿐이라” (눅 17:10).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기준으로,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힘으로 하나님의 ( 영광_____)을 위하여 선을 행한다. 우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 그리스도인의 선행에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 우리는 하나님이 하신 일로 인정하며 영광을 돌린다. 영광이 세세토록 주님께!

4. 의의 면류관을 쓴다.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다.” 먼저 의롭다 인정받아 의를 행한다. 천국에서 우리에게 주는 상도 “의를 (__인정____)주시는 것” 은혜로 선물로 주신다. 그 선물을 받기 위해 죽 달려간다.  믿지 않는 자들은,“놀라라. 망하라”

결론: 그리스도의 의만을 의지하자. 은혜로 열매맺게 하심을 감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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