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34주
십계명 서문:구원해 주신 사랑의 하나님이 명령
34-44주, 십계명에 대해 배움. 열 개의 계명이라는 뜻이다.다른 계명의 기초가 되는 법이다.
1.서문과 십계명: 말씀하신 분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 되었던 집에서 (______)하여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그 능력과 (______)이 많으신 분이 명령하신다. 서문 (명령하시는 분)과 10개 계명 (명령)을 연결해서 이해해야 한다.
1) 십계명을 주신 분에 대한 생각.
명령하신 분이 누구인가에 따라 지키는 생각이 달라진다. 종 되었던 집에서 해방하신 분이 명령한다.
2) 도덕적인 이해의 문제점
서문에서, 계명 주신 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십계명을 도덕 (______)으로 오해한다. 1-4계명 ((______)에 대한 우리의 태도)은 무시하고 5-10계명 ((______)에 대한 의무)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않으면 뒤의 6계명도 지키기 힘들다.
2.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
1) 직접 말씀하심: 시내산에서 처음 10계명을 말하실 때, 글로나 사람을 보내서 말한 것이 아니다. 사람이 알아듣는 목소리로 (______)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엄위 때문에 백성은 두려워 했다. (출 20:18-19)
2) 여호와의 이름의 선언과 함께 여호와 그 분이 직접 우리에게 오심.
“여호와로다” 구원자로 선언하며 오셨다. 하나님 자신이 어떠한 분인가를 나타내며, 자신의 (______)를 나타내며 오셨다. “이 말씀의 선언과 함께 나는 너희에게 온다.” 명령만 주신 것이 아니라, 인격으로 임재하고, 그 이름과 함께 오신다. 지금도 우리는 하나님이 특별한 오심을 (______)하며 말씀을 듣고 읽는다.
3) 언약의 말씀
신명기 5:2 “호렙에서 우리와 (______)” 하나님은 인격적으로 만나신다. 헌신을 약속하신다. 약속하며 나아오시고 우리에게도 순종하며 하나님께로 나아오라고 초대하신다.
3. 이집트 땅 종되었던 집에서 구원하심
1) 바로의 정책
바로는 이스라엘 민족을 억압하고 (______)시켰다 (이스라엘 사람을 통해 이스라엘백성을 다스림). 민족을 없애려 했다. 바로의 말을 순종하려면 아이를 죽여야 했다. 그의 말을 듣지 않으면 죽임을 당했다. 우리가 죄의 종 되었던 때를 생각나게 한다.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다.” 죄는 우리를 실컷 부려 먹고 삯이라고 주는 것은 죽이는 것이다.
2) 이스라엘 백성의 형편
백성은 부르짖었다. 기도라기 보다 신음하며 (______)했다. 백성들은 처음에는 모세를 환영했다. 그러나, 모세 때문에 힘들어 지니까 불평했다. 광야 여행 40년 동안에도 (______)했다.
신명기 9:24 “너희를 처음 알 때부터 너희는 나를 거역했다”
3) 여호와의 구원
이스라엘이 구원을 위해 행한 것이 없지만, 또 불평도 무한히 참으시면서,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구원해 낸 여호와로다” 하면서 선언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서로 싸우고, 불평함에도 불구하고 구원하시는 무한한 은혜에 감사했을 것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 친밀한 “(______)의” 하나님. 공동체 전체와 또 그 안에 개인과 언약을 맺으신다.
4. 복음과 율법
1) 구원과 십계명의 순서
십계명 지키니까 구원한 것이 아니다. 구원한 (______) 십계명을 주셨다. 은혜로 구원하는 복음이다.
그래서 서문은 복음이고 뒤의 10가지 명령은 율법이라고 구분하는 것은 잘못이다.
뒤의 율법만 말하면 율법주의가 된다. 둘을 떼놓지 않고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이 언약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나아오신 하나님을 (______)하고 신뢰하여 나가면서 이 계명을 지킨다.
2) 사랑의 반응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없이 외적인 순종만 하는 것을 하나님은 싫어하신다. “은혜로 구원해 주신 것을 감사하고 사랑하며 지키라고 하는데 너는 외적으로 마지못해 지키구나” 말하실 것이다.
Mt 23:23 바리새인들이 (______)으로 사랑하지 않고 규칙만 지킬 때, 예수님은 외식을 꾸짖으셨다.
신명기 5장에서 십계명을 반복해 주신 후, 신명기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이 말씀”은 십계명을 말한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기 전에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하나님은 요구하신다. 하나님이 “나는 너를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말씀하실 때, 우리는 “나의 하나님” 하고 (______)하고 사랑하며 나가야 한다.
십계명의요약 마태 22장에서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______)을 사랑하라. 이것이 크고 첫째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마 22:38,39)
복음과 함께 선포된 언약의 말씀이므로, 하나님을 사랑해서 지켜야 한다.
3) 자유롭게 하는 율법
즐겁게 사랑하면서 율법을 지킨다.
우리의 자유를 제한하는 법이 아니라 참된 (______)를 주고 온전케 하는 법이다 (약 1:25).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는 “최고한 법” (약 2:8)- 왕의 법 – 이다.
율법이 꿀과 송이꿀 보다 더 (______)고 고백하면서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게 될 것이다 (시 19:10).
하나님은 그런 백성을 세계의 중심에 두고 산위의 동네로 삼아, 그들을 통해서 이 세상에 대한 경영을 이루어 나가신다.
4) 성령 안의 은혜와 사랑으로서의 십계명
십계명으로 요약된 하나님의 모든 계명은, 우리가 헤메지 않고 가장 (______)롭게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 노하우를 가르쳐 준다. 우리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고민하는 부담을 줄여 준다. 우리가 가장 행복하게 살 수 있는 (______)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다.
죄용서의 은혜를 알고, 나아가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여 그 말씀에 순종하려는 자들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으시고 (______)을 보내셔서 지도하고 격려하고, 성령님의 열매를 맺으신다.
“주의 영이 있는 곳에 자유함이 있다.” (고후 3:17)
주님의 명령을 순종하는 일에 고난과 자기 부인이 있는 것도 “그를 위해 고난받는 (______)” (빌 1:29)다.
결: 우리를 죄와 죽음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그 말씀에 순종하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34주
십계명 서문:구원해 주신 사랑의 하나님이 명령
34-44주, 십계명에 대해 배움. 열 개의 계명이라는 뜻이다.다른 계명의 기초가 되는 법이다.
1.서문과 십계명: 말씀하신 분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 되었던 집에서 (_인도_)하여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그 능력과 (__사랑__)이 많으신 분이 명령하신다. 서문 (명령하시는 분)과 10개 계명 (명령)을 연결해서 이해해야 한다.
1) 십계명을 주신 분에 대한 생각.
명령하신 분이 누구인가에 따라 지키는 생각이 달라진다. 종 되었던 집에서 해방하신 분이 명령한다.
2) 도덕적인 이해의 문제점
서문에서, 계명 주신 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십계명을 도덕 (_ 규칙_____)으로 오해한다. 1-4계명 (__하나님__)에 대한 우리의 태도)은 무시하고 5-10계명 ( 사람___)에 대한 의무)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않으면 뒤의 6계명도 지키기 힘들다.
2. 언약의 말씀인 십계명
1) 직접 말씀하심: 시내산에서 처음 10계명을 말하실 때, 글로나 사람을 보내서 말한 것이 아니다. 사람이 알아듣는 목소리로 (__직접_)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엄위 때문에 백성은 두려워 했다. (출 20:18-19)
2) 여호와의 이름의 선언과 함께 여호와 그 분이 직접 우리에게 오심.
“여호와로다” 구원자로 선언하며 오셨다. 하나님 자신이 어떠한 분인가를 나타내며, 자신의 (__임재__)를 나타내며 오셨다. “이 말씀의 선언과 함께 나는 너희에게 온다.” 명령만 주신 것이 아니라, 인격으로 임재하고, 그 이름과 함께 오신다. 지금도 우리는 하나님이 특별한 오심을 (___기대___)하며 말씀을 듣고 읽는다.
3) 언약의 말씀
신명기 5:2 “호렙에서 우리와 (_언약___)” 하나님은 인격적으로 만나신다. 헌신을 약속하신다. 약속하며 나아오시고 우리에게도 순종하며 하나님께로 나아오라고 초대하신다.
3. 이집트 땅 종되었던 집에서 구원하심
1) 바로의 정책
바로는 이스라엘 민족을 억압하고 (_분열___)시켰다 (이스라엘 사람을 통해 이스라엘백성을 다스림). 민족을 없애려 했다. 바로의 말을 순종하려면 아이를 죽여야 했다. 그의 말을 듣지 않으면 죽임을 당했다. 우리가 죄의 종 되었던 때를 생각나게 한다.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다.” 죄는 우리를 실컷 부려 먹고 삯이라고 주는 것은 죽이는 것이다.
2) 이스라엘 백성의 형편
백성은 부르짖었다. 기도라기 보다 신음하며 (__통곡____)했다. 백성들은 처음에는 모세를 환영했다. 그러나, 모세 때문에 힘들어 지니까 불평했다. 광야 여행 40년 동안에도 (__거역____)했다.
신명기 9:24 “너희를 처음 알 때부터 너희는 나를 거역했다”
3) 여호와의 구원
이스라엘이 구원을 위해 행한 것이 없지만, 또 불평도 무한히 참으시면서,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구원해 낸 여호와로다” 하면서 선언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서로 싸우고, 불평함에도 불구하고 구원하시는 무한한 은혜에 감사했을 것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 친밀한 “(_나_____)의” 하나님. 공동체 전체와 또 그 안에 개인과 언약을 맺으신다.
4. 복음과 율법
1) 구원과 십계명의 순서
십계명 지키니까 구원한 것이 아니다. 구원한 (__다음___) 십계명을 주셨다. 은혜로 구원하는 복음이다.
그래서 서문은 복음이고 뒤의 10가지 명령은 율법이라고 구분하는 것은 잘못이다.
뒤의 율법만 말하면 율법주의가 된다. 둘을 떼놓지 않고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이 언약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나아오신 하나님을 (__사랑___)하고 신뢰하여 나가면서 이 계명을 지킨다.
2) 사랑의 반응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없이 외적인 순종만 하는 것을 하나님은 싫어하신다. “은혜로 구원해 주신 것을 감사하고 사랑하며 지키라고 하는데 너는 외적으로 마지못해 지키구나” 말하실 것이다.
Mt 23:23 바리새인들이 (_마음___)으로 사랑하지 않고 규칙만 지킬 때, 예수님은 외식을 꾸짖으셨다.
신명기 5장에서 십계명을 반복해 주신 후, 신명기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이 말씀”은 십계명을 말한다. 말씀을 마음에 새기기 전에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하나님은 요구하신다. 하나님이 “나는 너를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말씀하실 때, 우리는 “나의 하나님” 하고 (_고백____)하고 사랑하며 나가야 한다.
십계명의요약 마태 22장에서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_하나님___)을 사랑하라. 이것이 크고 첫째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마 22:38,39)
복음과 함께 선포된 언약의 말씀이므로, 하나님을 사랑해서 지켜야 한다.
3) 자유롭게 하는 율법
즐겁게 사랑하면서 율법을 지킨다.
우리의 자유를 제한하는 법이 아니라 참된 (___자유___)를 주고 온전케 하는 법이다 (약 1:25).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는 “최고한 법” (약 2:8)- 왕의 법 – 이다.
율법이 꿀과 송이꿀 보다 더 (_달다___)고 고백하면서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게 될 것이다 (시 19:10).
하나님은 그런 백성을 세계의 중심에 두고 산위의 동네로 삼아, 그들을 통해서 이 세상에 대한 경영을 이루어 나가신다.
4) 성령 안의 은혜와 사랑으로서의 십계명
십계명으로 요약된 하나님의 모든 계명은, 우리가 헤메지 않고 가장 (_지혜___)롭게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 노하우를 가르쳐 준다. 우리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고민하는 부담을 줄여 준다. 우리가 가장 행복하게 살 수 있는 (___방법___)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다.
죄용서의 은혜를 알고, 나아가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여 그 말씀에 순종하려는 자들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으시고 (__성령님___)을 보내셔서 지도하고 격려하고, 성령님의 열매를 맺으신다.
“주의 영이 있는 곳에 자유함이 있다.” (고후 3:17)
주님의 명령을 순종하는 일에 고난과 자기 부인이 있는 것도 “그를 위해 고난받는 (__은혜__)” (빌 1:29)다.
결: 우리를 죄와 죽음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그 말씀에 순종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