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35주:
제2계명: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예배의 방법
제1계명-“나 외에 다른 신을 내게 두지 말며” 누구를 ( )으로 예배해야 하는가?
제2계명-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어떻게, 어떤 ( )으로 예배해야 하는 지를 가르친다. 하나님을 눈에 보이는 모습으로 그리지 말고, 하나님께서 말씀에서 명한 방법대로 예배하라.
1.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 시내 산의 계시와 2계명
신명기 4:15-16, “여호와께서 호렙 산 화염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실 때에 너희가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삼가라. 깊이 부패하여 자기를 위하여 아무 형상 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되, 남자의 형상이라든지..”
하나님은 독수리나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그 모습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눈에 아무 형상이 (______) 어두움과 빛으로 오셨다. 그리고 열 마디 말씀 십계명의 언약의 말씀으로 다가오셨다. 눈에 보이는 얼굴을 보여 주지 않지만 살아계신 하나님께 어떻게 경배할 것인가? (______)에서 정해 주신 대로 (______)를 드리며 그 제사의 효과를 의지하여 나간다.
2.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고: 우상 숭배의 문제
1) 금송아지: 이스라엘은 금송아지 만들면서, “이것이 너희를 애급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다.” (출 32:4)고 생각하고 말했다.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한 좋은 목적으로 금송아지를 만들었다. 하나님은 힘이 있고, 물질을 축복하는 분이니까, 송아지의 모습으로 하나님을 나타냈다. 그러나, 금송아지 (힘, 물질)을 사용해서 하나님을 섬기면, 점점 하나님은 (______) 버린다. 금송아지 (힘, 물질)을 하나님으로 섬긴다.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 자기를 위해, 자기의 (____)을 위해 우상을 만들어서 하나님을 섬긴다. “사람의 마음은 우상을 만드는 영원한 공장이다” (칼빈). 눈에 보이는 우상을 만들지 않아도, 돈이나 명예, 마음의 안정 그것을 위해 하나님을 섬기면, 처음에는 그런 복을 얻기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고 섬긴다. 그러나 갈수록 하나님은 잊어버리게 된다. 돈과 명예, 행복, 마음의 안정과 같은 행복을 하나님처럼 섬긴다.
2) 행복주의가 아니라 하나님이 정한 방법으로 예배하도록
눈에 보이는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것을 금하신 이유는 마음의 (______) 동기로 하나님 섬기는 것을 금지하기 위해서다.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다가 하나님 아닌 다른 신을 섬긴다. 하나님께 정성을 드리지만, 속으로는 자기 행복을 위해 기도하면 (______)이다. 탐심은 (_____) 숭배다. 탐욕으로 기도하는 것은 듣지 않으신다 (골 3:5, 약 4:1-3).
하나님은 우리가 자기 행복을 위해 우상을 만들어 섬기는 마음이 우리에게 있는 것을 아신다. 그래서 보이는 모습이 없이 언약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오셨다. 그 말씀을 순종하고, 하나님이 정하신 제사제도로 우리가 하나님께 나가게 하셨다. 죄를 용서하시는 제사제도, 우리 주 (__________________)를 통해 나간다.
3. “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 예배 방법의 중요성
1) 질투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자기를 낮추어 사람과 언약을 맺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자기 행복을 위해 나오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을 (______)하는 것이다. 경고하신다. “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 즉.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대로 나오지 않는 사람은 나를 미워하는 자라고 하신다. 저주를 선언하신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너무나 사랑하신다. 우리가 우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다가, 그 결과로 하나님을 향한 ( )을 잃어 버리는 것을 싫어하신다. 이스라엘을 불러낸 다음 “세계가 내게 속하였지만 너희는 나의 소유된 보배로운 기업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고 거룩한 백성” (출 19:5,6)이라고 특별한 관계를 맺어 주셨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간구하면 들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런데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면, 하나님을 이방 우상과 같은 존재로 낮추고 무시한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뜨린 것이다.
이스라엘이 금송아지 만들면서 하나님에 대한 경건을 표시했을 때, 질투하시는 하나님이라 하면서 백성을 죽이려고 했다. 그 때 모세의 중보기도가 살렸다.
2) 예배 방법의 중요성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이 말씀에서 정한 방법대로 순종하며 예배드리기를 원하신다. 잘못된 방법과 동기로 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신 분이니 괜찮다.”고 한다면, 너무나 자기 중심적이다. (______) 중심적인 것이(______)의 핵심이다. “너는 나를 미워하는 자다.” 하면서 벌하시겠다고 하셨다. 제사장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불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가다가(_______)을 당했다 (레 10장). 내 마음에 우상, 나의 행복추구의 우상을 가지고 나가도 된다는 생각을 버리자.
3) 2계명의 목적: 우리 자신. 특히 공동체 교회가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은 그 분의 영광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______)을 “하나님의 (______)”으로 만들었다. (형상은 우상이라는 단어와 같다). 사람이 하나님이 정한 방법대로 경배하며, 하나님을 닮아서, 참된 의와 거룩함이 나타나도록 하셨다. 사람이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수단이다. 우리가 죄인이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고 있다. (______)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엡 4:13),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자라 가도록 하셨다. 하나님을 다른 형상의 모습으로 섬기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들, 성도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 (우상)이이라는 스스로 버리는 어리석은 행동이다.
4) 2계명을 어기면 1계명 어기는 데로 나간다.
우리 자신이 만든 피조물로서 창조주 하나님을 섬긴다고 시작하지만(제2게명 어김), 곧 그 피조물을 신처럼 섬기게 된다(제1계명 어김). 하나님의 힘을 빌어서 우리 행복을 추구한다고 시작은 하지만, 나중에는 우리 (______)이 (______)이 된다. 마음이 점점 하나님에게서 멀어져 물질로 간다. 북이스라엘은 금송아지 만들어서 하나님을 섬기다가 나중에는 바알을 섬겼다.
4. 평신도를 위한 책?
구약은 제사를 통해서 섬겼지만,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__________)의 영원한 제사” 대한 복음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섬긴다. 예수님의 제사의 효과를 받고, 우리 자신을 산제물로 드린다. 더 (________) 중심적으로 변했다.
로마교는 “(________)를 위한 책으로 (________)을 허용한다. 민간신앙에서 어머니를 통해서 그 신에게 비는 것을 교회에 가져 와서 마리아에게 기도하고 마리아상을 만들었다. 또 예수님의 모습을 그림으로나 조각으로 만들어 기도하는 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 무식한 평신도를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말씀으로 오신 예수님은 말씀을 통해 배워야 한다. 워십 댄스로 예배하는 “열린 예배”에는 말씀을 가볍게 하고, 그래서 사실은 말씀에 닫힌 예배다.
우리의 (________)만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향한 경건이 없으면 지식도 (______)이 될 수 있다.
결: 오직 말씀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제사를 의지하여 하나님을 경배하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35주:
제2계명: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예배의 방법
제1계명-“나 외에 다른 신을 내게 두지 말며” 누구를 ( 대상 )으로 예배해야 하는가?
제2계명-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예배해야 하는 지를 가르친다. 하나님을 눈에 보이는 모습으로 그리지 말고, 하나님께서 말씀에서 명한 방법대로 예배하라.
1.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 시내 산의 계시와 2계명
신명기 4:15-16, “여호와께서 호렙 산 화염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실 때에 너희가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삼가라. 깊이 부패하여 자기를 위하여 아무 형상 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되, 남자의 형상이라든지..”
하나님은 독수리나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그 모습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눈에 아무 형상이 (__없이____) 어두움과 빛으로 오셨다. 그리고 열 마디 말씀 십계명의 언약의 말씀으로 다가오셨다. 눈에 보이는 얼굴을 보여 주지 않지만 살아계신 하나님께 어떻게 경배할 것인가? (__말씀____)에서 정해 주신 대로 (__제사____)를 드리며 그 제사의 효과를 의지하여 나간다.
2.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고: 우상 숭배의 문제
1) 금송아지: 이스라엘은 금송아지 만들면서, “이것이 너희를 애급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다.” (출 32:4)고 생각하고 말했다.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한 좋은 목적으로 금송아지를 만들었다. 하나님은 힘이 있고, 물질을 축복하는 분이니까, 송아지의 모습으로 하나님을 나타냈다. 그러나, 금송아지 (힘, 물질)을 사용해서 하나님을 섬기면, 점점 하나님은 (__잊어____) 버린다. 금송아지 (힘, 물질)을 하나님으로 섬긴다.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 자기를 위해, 자기의 (_행복___)을 위해 우상을 만들어서 하나님을 섬긴다. “사람의 마음은 우상을 만드는 영원한 공장이다” (칼빈). 눈에 보이는 우상을 만들지 않아도, 돈이나 명예, 마음의 안정 그것을 위해 하나님을 섬기면, 처음에는 그런 복을 얻기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고 섬긴다. 그러나 갈수록 하나님은 잊어버리게 된다. 돈과 명예, 행복, 마음의 안정과 같은 행복을 하나님처럼 섬긴다.
2) 행복주의가 아니라 하나님이 정한 방법으로 예배하도록
눈에 보이는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것을 금하신 이유는 마음의 (_행복주의_____) 동기로 하나님 섬기는 것을 금지하기 위해서다.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다가 하나님 아닌 다른 신을 섬긴다. 하나님께 정성을 드리지만, 속으로는 자기 행복을 위해 기도하면 (___탐심___)이다. 탐심은 (__우상___) 숭배다. 탐욕으로 기도하는 것은 듣지 않으신다 (골 3:5, 약 4:1-3).
하나님은 우리가 자기 행복을 위해 우상을 만들어 섬기는 마음이 우리에게 있는 것을 아신다. 그래서 보이는 모습이 없이 언약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오셨다. 그 말씀을 순종하고, 하나님이 정하신 제사제도로 우리가 하나님께 나가게 하셨다. 죄를 용서하시는 제사제도, 우리 주 (___예수 그리스도___)를 통해 나간다.
3. “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 예배 방법의 중요성
1) 질투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자기를 낮추어 사람과 언약을 맺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자기 행복을 위해 나오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을 (__부인____)하는 것이다. 경고하신다. “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 즉.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대로 나오지 않는 사람은 나를 미워하는 자라고 하신다. 저주를 선언하신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너무나 사랑하신다. 우리가 우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다가, 그 결과로 하나님을 향한 ( 사랑 )을 잃어 버리는 것을 싫어하신다. 이스라엘을 불러낸 다음 “세계가 내게 속하였지만 너희는 나의 소유된 보배로운 기업이요 왕 같은 제사장이고 거룩한 백성” (출 19:5,6)이라고 특별한 관계를 맺어 주셨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간구하면 들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런데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면, 하나님을 이방 우상과 같은 존재로 낮추고 무시한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뜨린 것이다.
이스라엘이 금송아지 만들면서 하나님에 대한 경건을 표시했을 때, 질투하시는 하나님이라 하면서 백성을 죽이려고 했다. 그 때 모세의 중보기도가 살렸다.
2) 예배 방법의 중요성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이 말씀에서 정한 방법대로 순종하며 예배드리기를 원하신다. 잘못된 방법과 동기로 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신 분이니 괜찮다.”고 한다면, 너무나 자기 중심적이다. (__자기____) 중심적인 것이(___죄___)의 핵심이다. “너는 나를 미워하는 자다.” 하면서 벌하시겠다고 하셨다. 제사장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불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가다가(_죽임_____)을 당했다 (레 10장). 내 마음에 우상, 나의 행복추구의 우상을 가지고 나가도 된다는 생각을 버리자.
3) 2계명의 목적: 우리 자신. 특히 공동체 교회가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은 그 분의 영광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___사람___)을 “하나님의 (__형상____)”으로 만들었다. (형상은 우상이라는 단어와 같다). 사람이 하나님이 정한 방법대로 경배하며, 하나님을 닮아서, 참된 의와 거룩함이 나타나도록 하셨다. 사람이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수단이다. 우리가 죄인이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고 있다. (__교회____)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엡 4:13),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자라 가도록 하셨다. 하나님을 다른 형상의 모습으로 섬기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들, 성도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 (우상)이이라는 스스로 버리는 어리석은 행동이다.
4) 2계명을 어기면 1계명 어기는 데로 나간다.
우리 자신이 만든 피조물로서 창조주 하나님을 섬긴다고 시작하지만(제2게명 어김), 곧 그 피조물을 신처럼 섬기게 된다(제1계명 어김). 하나님의 힘을 빌어서 우리 행복을 추구한다고 시작은 하지만, 나중에는 우리 (___행복___)이 (___신___)이 된다. 마음이 점점 하나님에게서 멀어져 물질로 간다. 북이스라엘은 금송아지 만들어서 하나님을 섬기다가 나중에는 바알을 섬겼다.
4. 평신도를 위한 책?
구약은 제사를 통해서 섬겼지만,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___십자가___)의 영원한 제사” 대한 복음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섬긴다. 예수님의 제사의 효과를 받고, 우리 자신을 산제물로 드린다. 더 (__말씀____) 중심적으로 변했다.
로마교는 “(__평신도____)를 위한 책으로 (___성상 icon___)을 허용한다. 민간신앙에서 어머니를 통해서 그 신에게 비는 것을 교회에 가져 와서 마리아에게 기도하고 마리아상을 만들었다. 또 예수님의 모습을 그림으로나 조각으로 만들어 기도하는 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 무식한 평신도를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말씀으로 오신 예수님은 말씀을 통해 배워야 한다. 워십 댄스로 예배하는 “열린 예배”에는 말씀을 가볍게 하고, 그래서 사실은 말씀에 닫힌 예배다.
우리의 성경 (__평신도__)만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향한 경건이 없으면 지식도 (__우상__)이 될 수 있다.
결: 오직 말씀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제사를 의지하여 하나님을 경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