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47주(122문)
첫째 간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22문: 첫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답: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로, 이러한 간구입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로 하여금 주님을 바르게 알게 하여 주옵시며, 주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에서 주님을 거룩히 여기고 경배하고 찬송하게 하옵소서. 주께서 행하시는 일에는 주님의 전능과 지혜와 선하심과 의와 자비와 진리가 환히 빛나옵나이다. 또한 우리의 모든 삶을 지도하시고 우리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주장하셔서, 주님의 이름이 우리 때문에 더럽혀지지 않고 오히려 영예롭게 되고 찬양을 받게 하옵소서.”
-------------------------------------------------------
1. 첫째 간구의 의미
1) 거룩히 여김
① 거룩 = ( ): 존재, 지혜, 능력, 공의, 선, 진실, 영원, 불변 등등.
② 특별하게 여김. 유용함 < ( )
2) 주님의 이름
① 여호와: ( )을 지키시는 하나님, ( )하시는 하나님 출 3:14-16
② 아버지: ( )을 주시는 하나님, ( )하시는 하나님 요 17:24
3) 주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심
① 하나님의 ( )을 스스로 드러내심 – 창조, 섭리, 심판, 구원
② 자신을 우리에게 묶어 매시는 하나님께 ( ), 사랑, 경배, 헌신
“하나님이 인간을 지으시기 전에는 인간들 없이도 행복하셨다. 인간들이 죄를 지었을 때 하나님이 그냥 그들을 멸망시켜 버리셨다면, 하나님은 계속해서 행복하셨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죄인들에게 사랑을 쏟으셨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하나님의 자유롭고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그들을 모두 하늘 나라로 데려가기까지는 하나님이 다시는 온전하고 순수한 행복을 알지 않으시리라는 의미다. 하나님은 이제부터 영원까지 자신의 행복이 우리에 의해 결정되도록 하기로 결심하셨다.” (제임스 패커)
2. 첫째 간구의 내용
1) 주님을 바르게 앎
① 구별과 사귐: ‘하늘에 계신’ + ‘우리 아버지’
② 인격적으로 관련되는 일, ( ): 하나님의 속성 + 우리의 반응
2) 주님을 예배함
① 나의 상황 <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 출 32:11-12
“혹시 지옥이 없다 할지라도” (칼빈)
② ( ): 거룩하지 못한 것들에 둘러싸인, 거룩하지 못한 자신과 세상
“당신은 우리를 당신을 향해서 살도록 창조하셨으므로 우리 마음이 당신 안에서 안식할 때까지는 편안하지 않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
3) 주님을 가리킴
① 생각과 말과 행동: 온전한 인격 마 5:16
②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한 열망
“이 거룩한 이름을 더럽혀온 모든 불경이 제거되며 없어지게 되며,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여기는 일을 혼란케 하거나 흐리게 만드는 모든 비방과 조롱이 사라지게 되며, 모든 참람한 것들이 잠재워지는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거듭거듭 그의 위엄 가운데서 환히 빛나시기를 바라는 것” (칼빈)
3. 간구하시는 그리스도
1) 아버지 이름의 영광을 구하심
① 아버지의 이름을 알게 하심 요 17:26
② 온전히 순종하심 요 12:28
2) 조롱당하신 만왕의 왕
① 자기 이름을 추구하는 사람들 창 11:4
② 우리에게 자신의 이름을 주신 그리스도 시 22:6, 빌 2:5-11
“예수님이 십자가를 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고민하신 이유는… 자신이 본성적으로 가장 혐오하던 것이 된다는 사실에 대한 극심한 공포와 관련이 있다. 진리이던 그가 세상에서 참으로 구제 불가능한 위선자가 되어야 했다. 지극히 순결해 여성을 보고도 흑심을 품지 않던 그가 역사에서 가장 파렴치한 강간범이 되어야 했다. 순전한 이타심으로 항상 사랑하던 유일한 분이 하나님의 창조 세계에서 가장 혐오스러운 흉악범이 되어야 했다. 그는 인종차별주의자와 살인자와 중상자와 모략하는 자와 절도범과 폭군이 되어야 했다. 원래 본성적으로 그런 자가 아니라 우리 죄를 담당한 대리자로서 그렇게 되어야 했다.” (마이클 호튼)
3)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드리는 기도
① 우리가 받은 새로운 이름 창 12:2, 요 1:12
② 간구와 찬양과 결단
결론: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알려 주신 하나님을 바로 알고 예배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