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일예배준비

2023-11-19 주일 예배 주보

작성자축제|작성시간23.11.19|조회수97 목록 댓글 0

주일 예배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베드로전서 1:13-25)

2023 11 19

↓는 하나님께서 오시는 시간 ↑는 우리가 하나님께 가는 시간
하나님께 나아감
* 초대↓
* 송영↑ 찬송가 6장, 8장
* 사도신경↑
고백과 사죄
십계명↓
고백의 기도↑
사죄의 선언↓
필요를 아뢰는 기도↑
감사의 찬송↑ 288장
말씀으로 오심
성경↓ 베드로전서 1:13-25 (신약 377쪽)
조명을 위한 찬송↑ 시편25편 1-4절
어린이 말씀↓
말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감사의 찬송↑ 216장
감사로 응답
감사의 예물↑
헌신/감사의 기도↑
주기도문↑
파 송
* 파송의 찬송↓↑ 488장
* 축도↓
* 표에는 일어서기 바랍니다. 몸이 편찮으신 분은 앉아 계세요.


08819서울특별시 관악구 대학길 52(신림동), 3층
http://GwanakChurch.org전화: (070)8682-3991

 

 

 

설교 말씀 개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1. 그리스도의 재림 소망하며 하나님처럼 거룩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라(13-17절)
1)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 주실 은혜를 온전히 사모하라(13)
 
2) 모든 행동에서 거룩하라(14-16)
레위기 19:2 (구약 175)
 
3)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17)
에베소서 5:21,    6, 9 (신약 315)
 
2.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로써 구속받아 하나님께 믿음과 소망을 둔다(18-21절)
에베소서 2:12 (신약 311)
 
3. 말씀으로 거듭났으므로 피차 뜨겁게 사랑하라(22-25절)
1) 진리를 순종함으로 거룩하게 되어 형제 자매를 사랑함(22)
로마서 1:5, 15:26 (신약 239, 262)
출애굽기 19:10, 여호수아 3:5 (구약 111, 322)
요한복음 11:55 (신약 167)
 
2) 복음 말씀으로 거듭남(23-25)
이사야 40:1, 3 (구약 1013)
40:6-8
요한복음 3:3 (신약 145)
고린도전서 13:13 (신약 279)
 

 

 

 

사역 (私譯 private translation) 베드로전서 1:13-25
공인성경 번역(개역 개정)이 더 권위있습니다. 사역은 말씀을 잘 이해하도록 참고로 제공합니다.
13 그러므로 여러분의 마음의 허리를 묶고 절제하며 예수 그리스도 나타남에서 여러분에게 가져와 은혜를 온전히 소망하십시오.
14 순종하는 자녀로서/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의 여러분의 욕망에 동화되지 말고
15 오직 여러분을 부르신 거룩한 이를 따라 여러분도 모든 행동 거룩한 자들이 되십시오.
16 왜냐하면 기록되어 있습니다.
너희는 거룩하라. 내가 거룩하기 때문이다.”
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사람의 행동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여러분이 아버지 부른다면, 여러분이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행동하십시오.
18 여러분은 압니다. 여러분이 썩어질 것들로, 금이나 은으로, 조상이 물려준 여러분의 헛된 행동으로부터 구속받은 것이 아닙니다.
19 오직 없고 없는 어린 같은 그리스도 보배로운 피로 것입니다.
20 그는 세상의 기초 전부터 미리 알린 되신 이나
시간들의 마지막에 나타내어 졌습니다, 여러분을 위하여.
21 여러분은 그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시고 그에게 영광을 주신 하나님 그를 통하여 믿는 자니 여러분의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 있게 하셨습니다.
22 여러분이 진리를 순종함으로 여러분의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게 되었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십시오.
23 여러분이 거듭나 있는 것은 썩어질 씨로 것이 아니라  썩지 아니할  ,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 말씀으로  되었습니다.
24 그러므로
모든 육신은 풀과 같고 그것의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다. 풀은 말랐고 꽃은 떨어졌다.
25 그러나 말씀은 영원토록 항상 있다.”
그런데 이것이 여러분에게 복음전해진 말씀입니다.

 

 

설교말씀 생각하며 순종하기
1.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 주실 은혜를 사모하는 성도는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합니까?
-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는 것은 것은 어떤 삶의 태도를 말합니까?
- 나는 재림의 날을 기다리기 때문에 나에게 주어진 직분에 최선을 다합니까?
 
2. 거룩은 무엇을 말합니까?
-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녀가 된 것은 우리가 거룩하게 사는 것과 어떻게 관계되어 있습니까?
- 하나님은 공정한 심판주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합니까?
-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은 부부관계와 직장에서 일하는 데 어떻게 행동하게 합니까?
 
3. 우리가 죄와 마귀로부터 구속된 것(해방된 것)은 무엇을 통해서입니까?
- 나는 예수님의 보배로운 피가 나의 죄를 용서하고 죄와 마귀에서 해방했음을 믿습니까?
- 진리(십자가와 부활의 복음말씀)를 순종함으로써 나는 형제 자매들에게 어떻게 행동하게 되었습니까?
- 더욱 더 순수하게 형제 자매를 사랑하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사람이 성취한 모든 것은 풀과 꽃과 같이 사라지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50주(125문)
넷째 간구: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125문: 넷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답: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로, 이러한 간구입니다. “우리의 몸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내려 주시며, 그리하여 오직 주님이 모든 좋은 것의 근원임을 깨닫게 하시고, 주님의 복 주심이 없이는 우리의 염려나 노력, 심지어 주님의 선물들조차도 우리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함을 알게 하옵소서. 그러므로 우리로 하여금 어떤 피조물도 의지하지 않고 오직 주님만 신뢰하게 하옵소서.”
-------------------------------------------------------
간구는 하나님에 관한 기도, 다음 간구는 우리의 필요를 위한 기도다.
 
1. 우리의 몸에 필요한 것
“우리의 몸에 필요한 모든 것을 내려 주시며”
그렇지만 일용할 양식을 구한다. 고급 승용차 사치와 탐욕을 채울 것을 구하라는 말은 아니다.
“오늘날, 일용할” (_______) 필요한 것을 구한다.
1) 매일 만나를 주신
출애굽기 16:4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니라.
매일 양식을 주시고, 백성들이 그것을 거두고 그날 먹도록 하셨다. 매일 먹을 만큼 거두고, 남겨두지 말라고 했다.
거둔 사람은 책망했다. 오늘 일용할 양식을 주신 하나님이 내일도 주실 것이라는 것을 (_______)하지 않고 의심했기 때문이다. 오늘 필요한 만큼 주시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미리 거두어 두려는 탐욕 때문이다.
하나님은 일용할 양식을 통하여 하나님을 매일 의지하는 것을 가르쳐 주시려 하셨다.
신명기 8:3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만나를 보내시는 하나님의 말씀의 (_______). 앞으로도 보내실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신뢰하기 원하셨다. 율법의 말씀으로도 확장된다. 말씀이 능력있어, 그들을 먹여 주듯이, 하나님의 모든 율법의 말씀을 지킬 때는 약속의 땅에서 오래 것이다. 어기면, 다른 나라에 포로로 간다.
2) 주님만을 신뢰
누가복음 12 어리석은 부자: 소출을 창고에 보관, “내 영혼아 편안히 먹고 마시자. 예수님은 그를 “어리석은 자”로 부르신다. 재산을 늘리는 지혜가 있었겠지만, “사람의 생명이 소유의 넉넉한 있지 아니하다”는 사실을 몰랐기 때문이다( 12:15).
하나님은 사람의 (_______) 먹는 것이 아니라, (_______) 달려 있음을 알기 원하신다.
3)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사람
우리는 일용할 양식을 (_______) 얻을 존재- “오직 주님이 모든 좋은 것의 근원임을 깨닫게 하시고.
그분이 근원이므로, 우리는 구하여서 받는다. 세상에서 부유해도 하나님이 불러 주시면 세상을 떠난다주님을 믿지 않으면 영원한 고통을 당한다. 생활의 안정도 주님의 복주심 때문에 가능하다. 내가 노력해도 전쟁이나 기근이 일어나면 어떻게 되는가?
 
2. 주님의 복 주심
1) 주님의 선물들과 복주심이 없이는
“주님의 복주심이 없이는 우리의 염려나 노력, 심지어, 주님의 선물들 조차도 우리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함.
우리가 염려하여 노력하여 얻은 것도 주님의 (_______) 안다. 직장을 주신 , 수고한 대로 거두게 하신 것도 하나님이다. ( 128:2) 좋은 음식을 먹어도 주님이 건강 돌보시지 않으면 건강이 없다.
2) 잠언 30장과 시편 17
하나님이 생명을 유지시킨다는 때문에 자족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이다.
잠언 30:8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부자가 되고 하나님을 모른다고 하지 않고, 너무 가난하여 도둑질하여 (______) 욕되게 하지 않기를 원한다(9). 물질보다 하나님과의 (_____) 소중히 생각한다. 경제활동을 통해서도 하나님을 알아가기 것을 구한다. 일용할 양식이 없을 때도 기도하지만 있을 때도 주님의 복주심을 기대하며 기도해야 한다.
양식의 문제에 대한 악인과 의인의 태도, 17:14-15
의인-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보리니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
악인은 이토록 부유하여 많은 유산을 물려 주지만 하나님에게 무관심하다. 의인은 (_______) 얼굴로 만족하고 내세에 대한 소망을 둔다. 믿지 않는 자들은 자기의 힘으로 무엇을 이루려 하고, 이룬 것은 대대로 물려 주려고 한다. 불신자는 언약의 말씀을 물려 주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속한 것을 물려 주려고 한다.
 
3. 우리의 양식
같이 믿음의 (_______), 형제 자매들의 식탁을 돌아 보아야 한다“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 기도하면서, 다른 가족의 밥그릇 무관심 하면 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로서 각각의 직분이 다르다. 공부하는 사람은 많은 , 사업하는 사람은 나은 등을 가질 것이다. 직분과 소명에 따라서 생활해야지, 유행 따라 물건을 사거나,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소비하지 말아야.
 
4. 주님만 신뢰
1) 감사와 찬송과 신뢰
125문은 기도이지만 주님을 (_______)하는 성도는 주님을 (_______)하고 찬송한다. 가진 것을 주님의 선물이라 고백하고, 주님의 복주심을 소망한다. 이스라엘 백성 어떤 사람은, 만나에 대해, 맛없는 음식이라고 불평했다. 그러나, “만나는 꿀을 넣은 과자같다”( 11:8) .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는 꿀맛이지만, 감사함이 없는 사람에게는 맛없는 음식이다.
주님은 모든 좋은 것의 유일한 근원이라고 감사 찬양하라고 하신다. 일을 잘해서 돈을 벌게 되었으면 자기 재능을 자랑할 것이 아니라, 재능도 하나님의(_______)이라고 고백하며 감사해야 한다.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잊고 다른 것을 신뢰하면 그것은 우상이다. 재주,직장, 국가를 신뢰하면 주님은 싫어하신다. 생활의 문제가 풀어지는 같지만, 생명의 문제는 잃는 것이고, 사실은 실생활의 문제도 풀리지 않는다.
2) 예수님의 모범
돌로 떡을 만들라는 마귀의 시험에 대해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 이스라엘 백성이 문제에서 실패한 바로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면서 하나님의 (_______) 드러내셨다. 백성들은 마실 것이 없다고 불평했지만,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갈증을 느끼면서도 하나님의 저주를 받으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었다.
3) 양식과 구원의 문제
그리스도의 신뢰와 (_______)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 부를 있다. 우리 아버지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신다. 그리스도는 생활문제에 대해 세상의 접근과 다른 모범을 보여 주셨고 우리에게도 기도하라고 하신다.
이스라엘이 출애굽 구원을 얻고 만나를 통해 일용할 양식을 배웠던 처럼, 그리스도께서도 우리에게 구원을 이루어 주시고 양식에 대한 교훈을 내려 주신다일용할 양식에 대한 문제는 먹고 사는 문제가 아니라, “구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구원을 베풀어 주신 하나님께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문제다.
 
결론: 양식을 주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기도하자.
 
 

 

 

 



외울 말씀
지난주: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야고보서 2:22)
이번주: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베드로전서 1:15)
알림
   처음 방문하신 분들 환영합니다. 예배 목양실”(가운데 사무실) 오시면 담임목사와 장로가 교회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오후 1 교리공부 모두 참석해 주세요.
   류영협-오종미 가정에 아들 류선율 보내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내년도 목회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교회의 방향이나 운영에 대해 의견 있으신 분들은 가까운 직분자들에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주 예배찬송시편 19 중에 연습해 주세요. (주보9)
   12/25() 오후 성탄절 찬양콘서트 합주팀과 공연팀 모집 (문의- 강도사)
   내년 유초등부/중고등부 교사 모집 (문의- 강도사)
   오늘 김재윤 목사 설교: 함안제일교회
   오늘 강도사 설교: 은혜개혁교회(과천)
   명찰 입구 오른편 헌금봉투함 넣어 두었으니 들어오면서 착용해 주세요.
   간식은 종류 구분 없이1인당 1가져가세요. 음료도 하나씩 가져가세요.
오늘의 성경 가정에서 매일 성경 장씩 읽고 찬송합시다.
주일오전예배 11 (교회당)
주일교리공부 오후 1 (교회당)
수요기도모임 저녁 8 (교회당)                       수요노방전도 오전 11:40 (교회당근처)
금요기도회 저녁 8 (교회당, 유튜브)           금요성경공부 오전 10:30 ()
새벽기도회 - 오전 5:30, 7 (교회당, 유튜브)
다음 주일예배 갈라디아서 2:15-21, “얽매임, 얽매이지 않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