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일예배준비

2022-8-7 주일 예배 주보

작성자축제|작성시간22.08.06|조회수113 목록 댓글 0

 

주일예배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마태복음 1:18-25)

2022 8 7

↓는 하나님께서 오시는 시간 ↑는 우리가 하나님께 가는 시간
하나님께 나아감
* 초대↓
* 송영↑ 찬송가 4장, 23장
* 사도신경↑
고백과 사죄
십계명↓
고백의 기도↑
사죄의 선언↓
필요를 아뢰는 기도↑
감사의 찬송↑ 115장
말씀으로 오심
성경↓ 마태복음 1:18-25 (신약1쪽)
조명을 위한 찬송↑ 453장
어린이 말씀↓
말씀↓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감사의 찬송↑ 294장
보이는 말씀: 성찬으로 오심
성찬↓↑
찬송↑ 27장
감사로 응답
감사의 예물↑
헌신/감사의 기도↑
주기도문↑
파 송
* 파송의 찬송↓↑ 488장
* 축도↓
 
* 표에는 일어서기 바랍니다. 몸이 편찮으신 분은 앉아 계세요.


08819서울특별시 관악구 대학길 52(신림동), 3층
http://GwanakChurch.org전화: (070)8682-3991

 

 

설교 말씀 개요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22주: 육신의 부활과 영생 (57-58문)
57: “육신의 부활 당신에게 어떠한 위로를 줍니까?
답: 이 생명이 끝나는 즉시 나의 영혼은 머리 되신 그리스도에게 올려질 것입니다.
        또한 나의 이 육신도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일으킴을 받아 나의 영혼과 다시 결합되어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될 것입니다.
 
58: “영원한 생명 당신에게 어떠한 위로를 줍니까?
답: 내가 이미 지금 영원한 즐거움을 마음으로 누리기 시작한 것처럼
        이 생명이 끝나면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한 완전한 복락을 얻어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할 것입니다.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생명은 성령님이 하시는 일이다.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실 것이다. (롬 8:11)
죄사함에 이어서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생명을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생명을 소망하며 이 땅에서(_______) 삶을 살 수 있다.
1. 죽음- 분리와 결합 (57문)
죽을 때, 몸과 영혼이 분리된다. 나중에 예수님 재림하시면 몸이 부활하여 몸과 영혼이 결합한다.
1)  영혼과 몸의 분리, 영혼은 그리스도와 함께 있음
이 생명이 끝나는 즉시 나의 영혼은 머리 되신 그리스도에게 올려질 것입니다.”
영혼은 육신과 분리된다. 몸은 땅에 묻히고 영혼은 하늘로 그리스도에게로 올려 진다.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강도 두 명은 처음에는 예수님을 비난했다. 그 중 한 강도는 회개했다.   “주님의 나라가 임할 때 나를 기억하소서”라 간구했다. 예수님은 “네가 (_______)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눅  23:43)라고 하셨다. 죽는 그날 낙원, 하늘 나라로 갔다.
누가 복음16장에서 부자와 나사로 이야기: 나사로는 하늘에서 아브라함의 품에 쉬었다. 부자는 음부/지옥에서 고통 중에 있었다. 죽음 직후에 우리에게 바로 이 행복이 있다. 이 세상의 고통을 끝내고 주님과 함께 쉰다.  한 단계 더 높은 (_______)를 누린다.  그래서 성도는 죽음을 부정적으로 말하지 않고, 잔다고 말한다.
빌 1:21,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 유익은 얻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께 더 가까이 나가기 때문이다.
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고후 5:8,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
고난 받는 고대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시록은 위로한다. “자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_______)이 있도다” (계 14:13). 죽음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슬픔이 있지만 큰 복이다.
57, 58문은 죽음을 “이 생명이 끝나면”이라고 말한다. 지금 이 생명이 끝나고 더 나은 생명으로 나간다.
2) 불신자의 죽음 이해
불신자는 죽음을 두려워한다.  “일생 죽음에 매여 (_______)노릇한다.”(히 2:5) 직장 생활을 열심히 하고 잊으려 하지만, 죽음과 그 이후의 심판의 두려움을 이기지 못한다. 그러나, 신자에게 죽음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세상으로 옮기는 것이므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죽음은 얻는 것으로 기대한다.


2. 결합과 영광스러운 몸 (57문)
1) 중간상태
우리 몸이 땅에 묻혀서 몸의 부활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_______) 상태라고 한다. 이것에 대해 성경은 분명히 가르치지 않는다. 사람은 몸과 영혼이 결합되어야 온전한 사람이다. 몸과 영혼이 결합되어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몸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행복하다.
2) 결합과 영광스러운
 “또한 나의 육신도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일으킴을 받아 나의 영혼과 다시 결합되어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것입니다.”
성경에서 몸은 거룩하다고 말한다. 우리 몸은 성령이 사는 성전이다. 몸으로 죄를 지으면 성전에 대한 죄를 짓는 것이다. 구약 성전에 가득했던 성령님의 영광이 우리 몸에 이미 시작되었다. 성령께서 우리 몸을 성전 삼았기에 포기하지 않으신다. 부활 후에 (_______)적인 몸, 그리스도의 (_______)스러운 몸으로 만들어 주실 것이다 (빌 3:21).
3. 영생과 하나님의 일하심의 완성 (58문)
내가 이미 지금 영원한 즐거움을 마음으로 누리기 시작한 것처럼 생명이 끝나면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한 완전한 복락을 얻어 영원히 찬양할 것입니다.”
1) 영생과 생각지 못한 완전한
영생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요 17:3). 우리의 몸이 주님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바뀌고 주님의 얼굴을 보면서 교제하고 찬송할 것이다. 우리가 지금은 말해도 다 알 수 없는 생각지도 못한 (_______) 복을 누린다. 이 땅에서 하는 혼인과 노동의 복도 더 좋은 것으로 완성된다.
 2) 혼인의 완성
천국은 결혼도 없는 재미없는 나라인가?  혼인은 부부 사이에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신령한 교제를 맛보고 나타내는 것이다(엡 5:25, 27). 구약에서 제사를 통해 그리스도의 제사를 상징했듯이, 지금은 혼인을 통해 삼위 일체 하나님의 교제를 나타낸다. 주님이 재림하시면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교제가 더 완전해진다. 그래서 혼인은 없어진다기 보다는 ‘(_______)’된다.
3)노동: 다스림과 찬송.
“천국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노래만 하면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찬송은 우리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사람이 하는 반응이다. 하나님이 영광스러운 일을 이루시는 것을 보고 하나님이 그 일을 하셨다고 인정하는 것이다.
새 하늘과 새 땅에서 그리스도가 하는 일에 우리도 (_______)한다. 열 두 지파를 다스리는 일을 한다(마 19:28).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진 사람은 일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됨을 나타낸다. 완전한 하나님의 형상이 되었기 때문에 천국에서는 완전하게 일을 한다. 그 때, “이것은 내가 한 것이 아닙니다. 주님께서 맡겨 주신 일을 주님의 힘으로 했을 뿐입니다.” 라 말하면서 주님의 이름을 높인다. 주님께서 맡겨준 사명을 완전히 다 할 때, 주님의 (_______)이 나타난다. 그래서 그 일하는 것도 찬송이다. 일을 끝낸 후에도 찬송한다. 하나님께 완전히 복종하여 일하기 때문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든 좋은 것 영광이 나타난다.
고전 15:28, 그리스도도 아버지께 복종하고,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아버지께 복종하므로, 아버지 하나님의 영광이 천국의 모든 백성 가운데 나타난다.
4) 누가 참여하는가?
(_______) 천국의 위로를 받기 시작해야 (_______) 위로를 풍성히 누린다.
롬 14:17, “하나님 나라는 성령 안에 있는 의, 평화, 기쁨이다”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서 성령님 안에서 의와 평화 기쁨으로 맛보기 시작했다. 우리는 지금 이 땅에서 이미 누리고 있는가?
우리의 위로, 죽어서의 위로가 여기 살아서의 위로가 된다.

 

 

 


메  모
 
 
 
 
 
 
 
 
 
 
 
 
 
 
 
 
 
 
 
 

 

 

 

외울 말씀
지난주:네가 만일 네 아버지 다윗이 행함 같이 마음을 온전히 하고 바르게 하여 내 앞에서 행하며,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온갖 일에 순종하여 내 법도와 율례를 지키면, 내가 네 아버지 다윗에게 말하기를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한 대로 네 이스라엘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려니와,” (열왕기상 9:4-5)
이번 주: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마태복음 1:21)
알림
•   광고 시간은 성도의 교제의 중요한 순서이니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당분간 주일예배 실시간 유튜브 송출을 병행합니다.
교회당에서 서로 마주보고 대화하며 취식을 자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8월 주일예배 초청 설교 “예수님은 누구신가?
8/14–행 2:36, “예수님은 그리스도십니다” (문재섭 목사)
8/21–마 16:13-18,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 (유해무 목사)
8/28–롬 7:21-8:4, “우리의 의와 거룩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이충만 목사)
9/4–빌 2:5-11, “순종의 본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이충만 목사)
•   유초등부 여름성경학교: 8/14(주일)-15(월), 안성수양관.
청년부 MT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청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손효석-유이나 가정 딸 ‘아이린’의 건강한 출산을 축하합니다.
•   유아세례 교인들에게 ‘성도들의 축복 메시지’ 노트를 선물해 주려고 합니다. 오늘은 오로지를 위한 축복의 메시지를 작성해 주세요. (제출à김효진 성도)
•   점심 간식은 원하시는 종류로 1인당 1개, 물도 1인당 1개씩 가져가세요.
오늘의 성경 한 장 가정에서 매일 성경 한 장씩 읽고 찬송합시다.
주일 오전 예배 오전 11시 (교회당)
주일 교리 공부 오후 1시 (교회당, 유튜브, ZOOM)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2주 (57-58문) “육신의 부활과 영생”
수요기도모임 저녁 8시 (교회당)
금요기도회 저녁 8시 (교회당, 유튜브) 사무엘상 3:10-14
새벽기도회 월-금 오전 5:30, 토 7시 (교회당, 유튜브) 열왕기상 17-22장
다음 주일예배 사도행전 2:36, “예수님은 그리스도십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