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후서 서론
1. 바울의 고린도 교회 개척과 계속된 사역
1) 고린도 교회
2차 전도 여행 중
사도행전 18:1 처음 고린도 방문(51년경)
— 천막 만드는 사람(브리스길라와 아굴라)과 함께 일하면서 전도, 회당에서 전도(행 18:1-4)
-(1년 6개월 동안) 가르침(행 18:8)
3차 전도여행 중
--에베소의 두란노 서원에서 3년 동안 가르치는 중 고린도전서와 후서의 편지를 씀(행 19:10, 20:31)
--마케도니아 거쳐 고린도 지나, 예루살렘에 갈 계획을 하던 중(고전 16:1-6)
-- (아볼로)는 고린도 교회에서 목회하다가 다시 바울에게 옴(행 19:1, 고전 16:12)
2) 고린도 도시
1) 상업도시: 두 항구, 운하 2) 문화: 그리스 문화와 사상, 교만
3) 종교: 12개 신전 4) 도덕: 음란
3) 바울의 중요 연대와 고린도 교회
35년: 스데반의 순교(행 7:57-56)와 바울의 회개, 다메섹(9:1-19)
35-38년: 아라비아 사막 여행(갈 1:17)
38년: 다메섹 방문
2주일간 예루살렘 교회 방문(행 9:26-29 갈 1:18-19)
38-43년: 시리아와 길리기아 사역(행 9:30, 갈 1:21)
43년: 시리아의 안디옥 도착(행 11:25-26)
43/44년: 예루살렘에 기근.구제 헌금 전달차 방문(행 11:27-30, 12:25,
갈 2:1-10)
46-48년: 1차 전도여행, 갈라디아 지역(행 13:2-14:28)
49/50년: 예루살렘 공회(행 15:1-29)
50-52년: 2차 전도여행(행 15:40-18:23), 고린도 교회 개척(51년)-1년 반- 1차방문
53-57년: 3차 전도여행(행 18:230-21:17)
1차 편지(고전 5:9) – 없어졌음
2차 편지 - 고린도 전서
3차 편지 - 눈물로 쓴 편지(고후 2:3,4) - 없어 졌음
2차 방문 (고후 13:1-2) – 짧은 방문
4차 편지 – 고린도 후서
3차 방문(행 20:3) - 3개월간 머묾
57년: 예루살렘에서 체포, 가이사랴 구금(행 21:27-26:32)
59-61/62년: 로마에서 1차 구금(27:1-28장)
62년: 로마에서 석방
62-66년: 4차 전도여행(디도서 1:5)
67/68년: 로마에서 2차 구금과 순교(딤후 4:6-8)
94년: 로마 교회감독 클레멘트가 고린도 교회에 보낸 편지 - 목회자에 대한 비난과 분쟁이 계속됨
* 그래도 하나님의 (은혜) 때문에 (거룩)하고 (평강)한 교회(고전 1:1-3)
4) 바울의 고린도 교회 개척, 방문, 전도
사도행전 18장
1-4절: 바울, 아테네로부터 고린도에 도착, 본도 출신 유대인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로마에서 고린도로 추방),
함께 천막 만듦, 안식일에는 회당에서 전도.
5-17절: 실라와 디모데가 마케도니아에서 내려옴, 바울은 전도에 더 전념
바울, 유대인이 핍박하자, 이방인에게로 가기로 결정, 회당 옆
유스도의 집으로 이사. 회당장 그리스보가 예수 믿음
밤에 주님의 환상-
1년 6개월 머물다가,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으로 부임, 유대인이
바울을 대적. 회당장 소스데네를 때림
18-22절: 고린도에서 시리아로 떠나며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감.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깍음
에베소 도착: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에베소에 머묾, 회당에서
유대인들과 변론
à가이사랴 상륙 à 예루살렘 방문 à 안디옥으로 감
23절: 3차 전도 여행, 갈라디아 브루기아 땅을 다니며 위로
24-28절: 알렉산드리아 출신 유대인 아볼로, 에베소 도착. 요한만 알고
예수님은 모름, 예수님 전함.
회당에서 예수님 전도.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하나님의 도를
자세히 더 풀어 가르침.
아볼로à 에베소 교회의 추천을 받아 고린도 교회로 감.
공개적으로 예수님이 그리스도라 증거.
19장
1-7절: 바울, 에베소 도착(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 요한의 세례만 아는
교인들에게 안수하여 성령이 임함
8-20절: 에베소에서 3년: 3개월 회당에서 가르침, 유대인의 저항. 2년
동안 두란노 서원에서 가르침. 귀신 추방.
미신 책 불 태움 - (고린도전서 기록)
21-22절: 여행계획, 마케도니아à 아가야 à 예루살렘 à 로마(고전 16:1-
8. 여행 계획 말함)
디모데, 에라스도를 마케도니아로 보냄. 바울은 에베소에 얼마 더
있음(고전 16:10).
23-41절: 에베소의 우상 관련 사업가들의 폭동(유대인도 협력). 무죄 석방
20장
1-4절: 에베소에서 마케도니아로 출발(고린도후서 기록)
헬라(고린도)에 도착: 세 달
유대인의 폭동으로 계획 변경, 마케도니아 빌립보 à 드로아
2. 고린도전서 저자, 수신자
고린도전서 쓴 곳: 아시아 지역 에베소(9절)
수신인: 아가야 지역 고린도(15절)
바울에게 고린도 교회 소식을 전해준 사람: 글로에 집 사람(1:12)
바울에게 고린도 교회의 편지를 가져온 사람: 스데바나, 브드나도 아가이고 (17절)
바울과 함께 있던 사람: 아볼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및 그의 교회(19절)
고린도전서 편지를 가지고 고린도로 간 사람(10절)
고린도에 있던 교인: 스데바나와 그 교회(15절)
3. 고린도전서 구성
1) 1-6장 바울이 전해 들은 문제들
I. 복음으로 교회를 세움(1-4장) (1장: 그리스도의 십자가)
1-4장
1:11 글로에 집 사람이 고린도 교회의 분쟁 소식을 전해줌
- 4:2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아주 작은 일이라.
-스데바나 브드나도 아가이오가 바울을 방문(16:17)
II. 삶 - 성, 재산분쟁, 시장에서 파는 고기(5-10장)
5-6장,
그들이 고린도 교회의 성적인 문제, 재산 문제 때문에 교인들이 법정 소송한다는 말을 전해줌 바울이 앞서 편지에서 “음행하는 자들과 사귀지 말라” 한 것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음-불신자와는 교제하고, 신자 중 음행하는 자는 교회에서 추방하라. 교인끼리의 분쟁은 교회가 재판하라.
2) 고린도 교회가 바울에게 편지로 질문한 문제(가이오 편으로 물은 듯):
“에 관해서는.” 이라고 시작
6:12, 10:23 “모든 것이 내게 가하다”
7:1
- 너희의 쓴 말에 대해서는 - 성과 결혼 문제
8:1
– 우상 제물에 대해서는
(11:2 –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 대로 유전을 너희가 지키므로
칭찬하노라
11:17-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대하여는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노라)
III. 교회 모임의 예배(11-15장)(15장-그리스도의 부활)
12:1
– 신령한 것에 대해서는
맺음말: 헌금
16:1
-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대해서는
고린도 교회와 고린도전서
세계사 시간에 건축 양식 중 코린토, 이오니아 식, 그런 말 들어 보았지요? 그 고린도 지역의 교회에 이 편지를 보냈습니다. AD 55년 정도에 쓴 편지입니다.
고린도는 그리스 아테네 남쪽에 있던 도시입니다. 그때 인구는 65만 명 정도 되는 엄청난 큰 도시였습니다. 그 중 3분의 2나 되는 40만 명 정도는 노예였습니다. 고린도에는 운하가 있어서, 상업이 발전되었고 부유한 도시였습니다. 잘살게 되면 대개 그렇듯, 도덕적으로 문제도 많은 도시였습니다.
바울이 51/2년경 고린도에 처음으로 전도하여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이 편지를 쓸 때는, 아직 4년 정도 된 아주 어린 교회였습니다. 그래서 교인들 중에는 옛날 생활을 버리지 못하고 영적으로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교인들끼리 서로 돈을 빌려 주고받지 못해서, 법원에 가서 소송을 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고린도에는 우상 신전이 12개나 있었고, 그 중에 미의 여신 비너스의 신전에는 1,000명이나 되는 창녀들이 있었습니다. 그 도시에는 우상의 신전에서 제사하고 먹고 마시는 것이 요즘으로 치면 카페에 가듯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이었습니다.
교인들은 더 이상 우상 숭배 제사에는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교인 중에는 2부 축하 파티에 가서, 술 먹고, 신전 여사제와 성적으로 나쁜 일에 참여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철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지식을 자랑하는 도시의 경향이 교회에 계속 나쁜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 교인 중에 지식인들은 바울이 복음은 멋있게 표현하지 않았다 해서 무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가 많은 교회에 바울 사도는 선언합니다. “은혜와 평강이 있을 지어다”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의 은혜로 너희에게 기쁨과 행복이 넘치게 되기를” 축복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축복을 받을 가치도 없는 듯한 이 교회에, 이 축복을 주십니다. 기독교인 같지 않은 교인들을 “거룩한 성도”라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계속 은혜 주셔서, 성도를 점점 더 거룩하게, 점점 더 많은 영적 행복을 내려 주시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 전서를 쓰기 전에 고린도에 편지를 보냈지만 그것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고린도 후서를 쓰기 전에도 편지를 보냈는데 그것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고린도 전서는 사실 바울이 고린도에 보낸 두 번째 편지이고, 고린도 후서는 네 번째 편지입니다. 둘 다 AD 55년경에 썼습니다.
고린도 전서는 에베소에서, 고린도 후서는 마케도냐에서 썼습니다. 바울은 이 편지에서 고린도 교인들이 들어온 새로운 나라에 대해 말합니다. 이 나라는 세상 나라와 다른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인 그리스도가 다스리는 나라라고 합니다.
바울이 고린도에 쓴 4개의 편지
남아 있지 않음: 첫 번째 편지
고린도 전서: 두번째 편지
남아 있지 않음: 세 번째 편지
고린도 후서: 네 번째 편지
서 “정영철 시편 25편”을 검색해서 들으며 연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