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창세기 강해

창세기41장 파라오의 꿈을 해석하여 이집트의 최고관리가 된 요셉 2024-2-16, 금

작성자축제|작성시간24.02.15|조회수63 목록 댓글 0

창세기41

파라오의 꿈을 해석하여 이집트의 최고관리가 된 요셉

(찬송 187장)

2024-2-16,

맥락과 의미

꿈꾸는 요셉, 그는 때문에 고생을 왔습니다. 형들과 부모님이 자기에게 절하는 꿈을 말했다가 이집트에 노예로 팔려 왔습니다. 감옥에 갇혔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에게 꿈을 해석하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앞쪽 40장에서는 파라오의 측근 관리의 꿈을 해석해 주었습니다.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오늘 41장은 파라오의 꿈을 해석해 줍니다.

 

1. 파라오가 꿈을 꾸었으나 아무도 해석하지 못함(1-13)

2. 요셉이 불려 나와 꿈을 해석하고 최고 관리로 임명됨(14-46)

3. 요셉의 해석대로 이루어지고 요셉은 지혜롭게 곡식을 관리함(47-57)

 

1. 파라오가 꿈을 꾸었으나 아무도 해석하지 못함(1-13절)

요셉이 감옥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일을 하십니다. 어디서 하시죠? 이집트의 왕궁에서 일하십니다. 파라오에게 꿈을 꾸게 합니다. 그리고 아무도 꿈의 내용을 알아맞추지 못하게 합니다.

9절에, 그때서야 맡은 관원장이 파라오에게 이야기합니다. “내가 오늘날 나의 죄를 기억하나이다”. 40 23절에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하지 못했다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기억을 하지 못한 것을 자기 죄라고 말합니다.

요셉이 관원장에게 부탁했었습니다. “당신이 나가면 나를 기억해 주어서 바로가 나를 기억하게 달라.” 그러나 그는 기억하지 않고 자기 일만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바로가 꿈을 꾸게 하시고 관원장의 기억을 새롭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자기의 죄를 기억하게 하고 요셉이라는 사람을 소개하게 합니다. 꿈을 해석하는, 뜻을 푸는 사람이라고 소개합니다.

 

2. 요셉이 불려 나와 꿈을 해석하고 최고 관리로 임명됨(14-46절)

1) 요셉을 감옥에서 불러 (14-16)

그래서 바로가 급히 감옥에 사람을 보내어 요셉을 나오게 했습니다. 15너는 꿈을 들으면 능히 푼다 하더라.” 요셉의 대답이 아주 성경에 적합한 말입니다. 16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편안한 대답을 하시리이다.”

참으로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요셉에게 꿈을 해석할 있도록 순간 은혜를 주시니까 지금까지 꿈을 해석해 왔습니다. 요셉 자신이 가진 재능이 아니라고 고백합니다. 동시에 그는 바로를 향하여 위로합니다. 꿈을 통해 바로에게 평화를 대답해 주겠다고 합니다.

우리도 고백을 하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것은, 지금 내게 있는 좋은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는 고백을 겸손히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대화에서 사람들에게 평화의 말을 하기 바랍니다.

 

2) 파라오가 꿈을 말해 (17-24)

파라오가 꿈을 1-7절에서 말했습니다. 그러나 바라오는 꿈을 다시 말해 줍니다.

 

3) 요셉이 꿈을 해석하고 대책을 제시함(25-36)

요셉은 꿈을 듣고서 해석해 줍니다. 바로가 꿈을 꾸었으니까 확실히 일어날 일입니다. 아주 포동포동한 황소 일곱은 7년간 풍년이 든다는 뜻입니다. 야윈 일곱은 칠년 동안 흉년이 든다는 뜻입니다. 아주 토실토실한 이삭은 7년간의 풍년이요, 시들어가는 일곱 이삭은 7년간의 흉년이라고 해석해 주었습니다.

28절에하나님이 그가 하신 일을 바로에게 보이십니다합니다. 여기 요셉은 하나님이 모든 지식을 주셨음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꿈의 의미를 해석해줍니다.

그리고는 대책도 가르쳐줍니다. 33절에서는 명철하고 지혜 있는 사람을 택하여 이집트 땅을 다스리게 하여서 풍년 때에 모아가지고 창고에 쌓아 두라고 합니다. 그리고 흉년이 되면 그것을 풀어서 팔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파라오는 요셉의 지혜를 인정합니다(40)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을 지혜롭게 : 저와 여러분에게도 하나님께서는 성경 말씀을 주셨습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주지 않은 계시의 말씀을 우리에게는 주셨습니다. 진리의 말씀이 우리를 총명하게 합니다.

신명기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율법의 말씀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혜롭게 한다고 말씀했습니다(4:6). 말씀을 지켜 행하라고 합니다. 율법을 지켜 행하라고 합니다.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하리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혜와 지식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말씀을 순종할 하나님과 교제합니다. 땅에서 번성을 누립니다.

 

4) 파라오가 요셉을 이집트의 최고관리로 임명함(37-46)

요셉의 해석과 자문을 들은 바로는 신하들에게 말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영의 감동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찾을 있으리요”(38). 이어서 요셉에게 말합니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네게 보이셨으니 너와 같이 명철하고 지혜 있는 자가 없도다”(39). 과연 하나님께서 앞으로 일을 보여주신 사람은 명철하고 지혜롭습니다.

파라오는 요셉을 이집트 전체를 다스리는 최고 관리로 임명했습니다. 왕과 같은 대우를 받게 했습니다. 왕의 반지를 끼워 주었습니다. 요셉이 가는 길에는 앞쪽에서길을 비켜라하면서 왕과 같이 대접합니다. 요셉이 30세일 때입니다. 그동안 긴긴 고난의 날들이었습니다. 그가 17세에 팔려갔으니 13 정도 지난 셈이죠.

 

 

 

3. 요셉의 해석대로 이루어지고 요셉은 지혜롭게 곡식을 관리함(47-57절)

1) 요셉이 풍년기간에 곡식을 저장함(47-52)

총리가 요셉은 다니면서 풍년이 곡식을 저장하였습니다. 기간에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아들 둘을 주었습니다.

30-37 사이에 아이 둘을 낳았습니다. 므낫세와 에브라임입니다. 므낫세의낫세 잊어버린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나로 나의 모든 고난과 아비의 집을 잊어버리게 하셨다 의미입니다. 그는 형들에게 팔렸던 아픈 기억과 지난 고통을 의도적으로 잊어버리기로 결심했습니다.

두번째 아이 이름은 에브라임, 에브라임은 번성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나로 나의 수고한 땅에서 번성하게 하셨다.” 자손이 번성한다는 뜻입니다. 인구가 많아지는 것을 뜻합니다. 이집트의 풍요는 하나님의 백성 요셉의 자손을 번성케 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2) 요셉이 흉년에 곡식을 (53-57)

7 흉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요셉은 왕실에 쌓아 곡식을 이집트 사람들에게 팔았습니다. 소문을 듣고 찾아온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곡식을 팔았습니다.

 

믿고 복종할

주님께서는 때가 되자 요셉을 감옥에서 나오게 하셨습니다. 기적적인 방법으로 파라오에게 꿈을 꾸게 하셨습니다. 기적적인 방법으로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생각하게 했습니다. 우리도 고난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를 바랍시다. 주께서 고난을 풀어줄 그때까지 주님을 신뢰하며 나아갑시다.

우리에게 주신 계시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을 정말 소중히 여깁시다. 사람들이 흐릿하게 알고 있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분명히 알려 주셨습니다. 살인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습니다. 간음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고 이웃을 사랑하면 주십니다. 땅의 삶이 전부가 아니라 죽은 후에 영원한 삶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실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말씀대로 살면 우리의 지혜가 세상에 드러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사람들에게 드러날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혜에 감동된 사람이라는 것이 세상에서도 인정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습니다”(골로새서 2:3).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믿는 자를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습니다. 복음이 어리석어 보이지만 지혜입니다.

그리스도를 믿어 죄사함 받고 참된 지혜로운 삶을 삽시다. 하나님의 지혜가 우리를 감동합니다. 말씀을 사모하고 즐거워하고 말씀에 순종할 있도록 은혜를 구합시다. 요셉과 같이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갈 고통스러운 과거를 잊게 하고 새로운 번성을 주실 것입니다.

요셉이 자기의 과거를 뒤로 하고 앞으로 나아갔듯이 우리도 고통스러운 과거를 뒤로 하고 앞으로 나갈 있는 지혜를 주시기 바랍니다. 성령께서 우리를 붙들어 주셔서 우리의 전체가 그렇게 되기를 구합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