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데살로니가 전서 서론

작성자축제|작성시간23.09.26|조회수140 목록 댓글 0

데살로니가 전서 서론

 

1. 저자: 사도 바울

 

2. 기록 시기와 장소: 주후 51, 고린도

 

3. 수신자: 데살로니가 교회

디모데를 데살로니가에 남겨두고 바울은 베뢰아로 떠남

바울이 2 전도여행 마케도니아(그리스 북부 지역) 교회로 빌립보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이어서 데살로니가에서 전도하여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실라와 디모데가 바울과 함께 전도 활동을 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의 핍박 때문에 급히 베뢰아로 도피했습니다. 베뢰아로 떠날 디모데도 떠났다는 말이 없습니다( 17:10). 디모데를 데살로니가에 남겨두어 교회를 돌보게 같습니다.

 

디모데와 실라를 베뢰아에 남겨두고 아테네로 떠남

바울은 베뢰아에서 교회를 섬기고 있을 , 디모데도 베뢰아로 왔습니다. 바울은 베뢰아에서도 핍박을 당했습니다. 이를 피해 아테네로 떠납니다. 디모데와 실라 사람을 베뢰아에 남게 했습니다( 17:14). 베뢰아의 개척교회를 계속 돌보도록 합니다.

 

아테네에서 디모데를 다시 데살로니가로 보냄

얼마 디모데와 실라는 아테네로 와서 바울을 만납니다( 17:15).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핍박과 환난을 당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가운데서 믿음을 지키고 있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바울은 그들의 믿음을 굳게 세우기 위해서, 디모데를 다시 데살로니가로 보냅니다(살전 3:1-5). 실라는 이때 빌립보로 돌아갔을 것입니다.

 

 

고린도에서 데살로니가 전후서를 써서 격려함

바울은 아테네에서 고린도로 떠납니다( 18:1). 얼마 , 디모데와 실라가 고린도로 돌아왔습니다( 18:6). 디모데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믿음이 얼마나 견고한지를 말해주었습니다. 바울은 기뻐하면서, 격려하기 위해 데살로니가 전서를 써서 보냈습니다(주후 51).

6개월 ,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자세한 소식을 듣고 데살로니가 후서를 써서 보냈습니다.

 

4. 주제와 목적

데살로니가 교회는 개척된 얼마 후부터 극심한 핍박과 환난에 시달립니다. 대다수 성도는 경제적으로 곤궁한 상황 가운데 놓였습니다. 말씀에 대한 가르침도 풍부하지 않았습니다. 바울과 디모데 말씀을 가르쳐 사도와 목사가 안정적으로 함께 거할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교인들은 그런 상황에서도 굳게 믿음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고난 가운데 있는 성도들을 격려하며 믿음으로 세우기 위해 서신을 씁니다.

특히 예수님의 재림의 소망으로 격려합니다. 1, 2, 3 장은 모두 재림에 관한 말씀으로 끝납니다. 4, 5장은 재림에 대해 자세히 가르칩니다. 4장은 재림 예수님이 오신다고 해서 일도 하지 않고 게으르면 된다고 합니다. 5장은 재림 예수님을 기다리며 굳센 믿음으로 서로 사랑하라고 합니다.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격려합니다.

 

5. 전체 내용

1) 감사(1)

2) 성도의 믿음-사도가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을 일어난 : 몸은 떠나 있지만 마음은 함께(2,3)

3) 권면(4-5:22)

4) 기도와 축복(5:23-28)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