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42장
여호와의 종이 의로 다스림을 찬양함,
백성이 말씀에 눈감는 것을 책망함
(찬송 80장)
2022-11-5, 토
맥락과 의미
42장은 여호와의 종, 앞으로 오실 메시아/그리스도의 의로운 통치를 말하고(1-9절) 감사 찬양합니다(10-13절). 그러나 여호와-메시아 가 의롭게 통치하는 수단인 율법이 주는 빛을 거절하고 우상숭배에 머물러 있는 백성을 책망합니다(14-25절).
1. 여호와께서 붙드는 종(1-9절)
2. 여호와를 찬양함(10-13절)
3. 여호와의 승리와 백성의 불순종(14-25절)
1. 여호와께서 붙드는 종(1-9절)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구원하여 다스리는 일을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1절)를 임명하여 이루십니다. 이사야에서 여호와의 종은 1) 하나님의 백성, 2) 메시아/그리스도, 3) 고레스 왕에 대해 쓰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섬기고 그것을 위해 고난받는 종 메시아에 대한 노래가 네 번 나옵니다(42:1-9, 49:1-13, 50:4-11, 52:13-53장).
1-4절: 여호와께서 그분의 종, 그리스도에 대해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그분의 종을 붙드시고 그분의 성령을 부어 주실 것입니다. 상한 갈대를 꺽지 않고 세워서 일으키는 분입니다. 이방 민족에까지 공의를 세우고(1,4,4절), 의로 다스릴 분입니다(6절). 하나님의 백성이 이루어야 하지만 이루지 못한 정의와 공의(5:7)를 그 종께서 이루십니다(9:7, 11:4). 하나님의 백성은 율법은 버렸지만(5:24) 이제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섬들이 그 교훈(율법을 말함)을”(4절) 바랄 것입니다.
5-9절: 여호와께서 그 종에게 직접 말씀하십니다. 메시아/그리스도를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6절)으로 삼을 것입니다. 유대인과 이방인이 하나님의 율법을 배우며 새로운 언약백성이 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영광을 우상에게 주지 않을 것입니다. 온 땅에서 여호와가 찬양과 영광을 받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이 일을 시작하셨고 온 세계 교회를 통해서 계속 이루어 가십니다.
2. 여호와를 찬양함(10-13절)
여호와의 종의 통치를 선포한 후, 온 세상이 여호와께 영광을 돌리도록 초대합니다. 여호와께서는 전사로서 그 대적을 치시고 그 나라를 세워 갈 것입니다. “분발”(13절)은 ‘열심으로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9:7에서 그분의 나라를 “정의와 공의로 … 보존하실 …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계속됩니다.
3. 여호와의 승리와 백성의 불순종(14-25절)
14-17절: 여호와의 승리를 찬양하고 이어서 여호와께서는 선지자의 입을 통해 당신의 구원을 선언합니다. 소경을 보게 하고 어둠을 빛으로 바꿀 것입니다. 그러나 우상을 의지하는 자는 수치를 당할 것입니다.
18-25절: ‘누가 나의 소경이며 누가 귀머거리인가?’ “내 종”, “내가 보내는 내 사자”이다(19절). 여호와의 종 메시아가 오시지만 하나님의 종인 그 백성은 그분의 빛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의를 인하여(시 23:3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하나님의 백성이 기쁨으로 율법(21절, “교훈”은 율법과 같은 단어)을 높이고 존귀하게 여기기를 의도하셨습니다. 백성에게 율법을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길로 행하지 않고 “그의 교훈(율법)”(24절)에 순종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이방 나라의 군대의 칼로 불태우듯이 당신의 백성을 심판하십니다. 그러나 그 백성은 깨닫지 못하며 마음에 두지 않습니다(25절).
믿고 복종할 일
하나님은 당신이 보내실 메시아/그리스도를 통해서 온 세상을 의와 공평으로 다스리시고 우상숭배를 없애십니다. 하나님의 복음 말씀을 온 세상에 전파하시고 언약의 율법을 따르는 새로운 세계를 세우신다고 예고했습니다. 온 세상에 퍼져가는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를 두고 찬양하게 합니다.
바벨론 포로 이후에 오실 예수그리스도의 축복을 이렇게 보여주었습니다. 그 축복과 회복을 듣는 하나님의 백성은 말씀에 귀를 막고 하나님의 빛을 보지 못합니다. 그 때문에 심판을 내리십니다. 깨닫지 못하는 그들을 일깨우기 위해서입니다.
이 예언을 듣는 이사야 시대의 성도는 하나님이 앞으로 긴 역사 동안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실 것을 바라보며, 우상숭배를 버리고 언약의 사랑으로 돌아와야 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나라에 들어온 우리에게도 의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말씀(율법)을 주셨습니다. 우리 마음이 세상의 어려움 때문에 둔감해지지 맙시다. 세상의 죄악 된 경향으로 우리 눈이 멀지 맙시다. 상한 심정으로 회개하며 주님께 나오는 자에게 하나님은 그 손으로 붙잡고 견고하게 해 주십니다. 우리 환경이 힘들어도, 이 모든 힘든 가운데서 그리스도께서는 계속 의의 나라를 세워 나가심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고 찬송합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 가르치시는 의로운 삶에 불순종하는 일은 없습니까? 어떻게 하면 의로운 삶을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