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이사야 강해

이사야 43장 눈 먼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여 증인으로 삼으심 2022-11-7, 월

작성자축제|작성시간22.11.06|조회수64 목록 댓글 0

이사야 43

눈 먼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여 증인으로 삼으심

(찬송 226장)

2022-11-7,

맥락과 의미

40장의 서론 이후, 41:1-42:9은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42:10-13은 그 구원을 찬양하고, 14-17은 하나님의 승리를 말했습니다.

그러나 42:18-25은 하나님의 백성이 소경이 되고 여호와의 율법에 순종하지 않는 것을 말하였습니다. 42:9의 여호와의 종(메시야-그리스도)의 통치가 오지만 다른 하나님의 종인 백성은 눈이 멀었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에도 순종하지 않습니다.

43장-44:5은 불순종하는 종 하나님의 백성을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하여 온 세상의 증인으로 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1. 구원의 약속: 하나님의 백성을 온 세상으로부터 모으심(1-7장)

2. 눈멀고 귀먹은 하나님의 종=백성을 증인으로 선택(8절-44:5)

 

1. 구원의 약속: 하나님의 백성을 온 세상으로부터 모으심(1-7장)

여호와께서 “야곱아”, “이스라엘아”(1절), 이름 부르십니다. 하나님 자신은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 “너를 지으신 이”, “구속”자(기업 무르는 자)로 소개합니다(1절). 이스라엘은 눈이 멀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죽은 민족처럼 되었습니다. 그들은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의 교회는 사라진 듯 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셨듯이, 이 백성을 죄와 비참에서 다시 창조하여 새롭게 일으켜 세우실 것입니다.

너는 내 것이라”(1절).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다”(2절). 언약에 신실한 분으로 다가오십니다. 야곱의 자손을 온 세상으로부터 모을 것입니다(5절).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는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이다(7절). 애굽과 구스와 스바를 속량물로 내주셨습니다(3절). 이것은 페르시아가 이집트 지역을 점령하면서 유다를 회복시킬 사건을 가리킵니다.

칼빈 목사님이 잘 말했듯이 이 예언은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는 것에서부터 그리스도께서 세상에서 올 때까지의 긴 기간에 대해 예언한 것입니다.  나아가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도 예언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유대인과 이방인으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을 “만드신”(엡 2:10) 것은 ‘하나님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엡 1:6,12,14).

 

2. 눈멀고 귀먹은 하나님의 종=백성을 증인으로 선택(8절-44:5)

1) 세상 앞에서 하나님의 증인인 이스라엘(8-13절)

전에 눈멀고 귀먹은 하나님의 종=백성을 이제 하나님의 증인으로 선택했습니다(9절). 먼저 그들에게 하나님을 알고 믿으며 하나님이 “그 인줄 깨닫게”(10절)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입으로 증거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에 의해 구원받은 백성의 존재 그 자체입니다. 그것이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다는 것을 증거할 것입니다. 40,41장에서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이방 나라 앞에서 여호와 스스로 증거하셨습니다. 그 일을 증거할 종으로 선택을 받은 메시아-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하나님의 백성도 증인으로 선택을 받은 것입니다.

 

2) 바벨론에서 구원함을 받은 백성(14-21절)

 하나님은 바벨론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페르샤 왕 고레스를 통해 심판할 것입니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거룩한 이요 이스라엘의 창조자요 너희의 왕이니라”(15절) 하고 선언합니다.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18,19절). 하나님의 백성을 위하여 바다에 길을 내고(16절) 광야에 길을 내고 물이 솟게 하여 “내 백성, 내가 택한 자”가 마시게 할 것입니다 (19,20절).

하나님이 하신, 이 찬송 받으실 만한 일을 온 세상에 들려주도록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셨습니다(21절).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올 때, 제2의 출애굽을 이루실 것입니다.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인 요한이 그리스도의 길을 준비하고, 그리스도는 광야에서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을 만들어 가르치고 먹이실 것입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3) 이스라엘의 죄를 기억하지 않으시는 여호와(22-28절)

 이 약속의 말씀을 듣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은 지금, 하나님이 정한 바른 제사로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는 반역한 백성입니다. 나중에 바벨론 포로 시기의 백성도, 그리고 예수님이 오신 후에 하나님이 새롭게 창조할 하나님의 백성도 원래는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는 자들입니다. 오직 여호와 하나님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구원의 일을 이루실 것입니다.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7절).

 그러나 이 구원의 소식을 듣고도 계속하여 불순종하는 자는 진멸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28절). “진멸”은 우상숭배와 음란과 폭력으로 더이상 존재할 가치가 없게 된 가나안 민족을 여호수아를 통하여 멸한 것(수 6:17,18,18)을 말합니다. 이 과분한 은혜를 계속 거절하는 자에게 무서운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여호와께서는 반역한 백성을 “너는 내 것이다”고 하시면서 바벨론에서 구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온 세상에 하나님만이 참 신이심을 증거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수동적 증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그 백성 가운데 선지자들과 경건한 백성을 계속 일으키셨고, 그리스도의 사도를 온 세상에 복음의 적극적 증인으로 세웠습니다. 하나님을 올바르게 경배하지 않는 백성과 사람을 오직 은혜로 구원해 주셨고 증인으로 세우셨습니다.

우리도 이 은혜의 복음을 받은 것은 우리의 어떤 장점 때문이 결코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피 공로로 구원받은 후에도 하나님만을 섬기는 일에서 벗어나 돈과 이 세상의 어떤 것을 섬기면서 넘어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교회의 지체된 우리를 결코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온 세상 교회가 확장되는 일에 우리의 삶도 한 부분이 되게 하십니다. 우리는 다시 하나님의 이 은혜의 계획을 들었고,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것을 보았습니다. 우리의 순종하는 삶을 통해 증인이 됩시다. 우리는 세상의 소금이요 빛입니다. 우리의 착한 행실을 보고 세상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합시다(마 5:16).

하나님 당신의 일하심을 바라봅시다. “두려워하지 말라”(1,5절)고 격려해 주십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여 오늘도 순종할 때 그 순종 안에 우리의 담대함이 있습니다. 우리를 끝까지 하나님의 증인, 종으로 붙잡고 계신 주님을 의지하여 이 땅에서 살아 있는 증인으로 살아갑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나는 부족함이 많은 죄인이지만 하나님께서 증인으로 택해 주신 것을 믿습니까? 내가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증인으로서 구체적으로 일은 무엇입니까?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1절, 구속하다(가알)

구속하다(‘가알’)은 기업 무르는 자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백성 중 어떤 사람이 토지를 팔거나, 자신의 몸을 노예로 팔았을 때, 가장 가까운 친척이 돈을 주고 다시 사오는 것을 ‘구속한다’라고 합니다.

 

<참고> 5절, 자손(제라아)=씨

자손(제라아)의 문자적 뜻은 씨입니다.

 

<참고> 28절, 진멸(하람)

진멸”(하람)은 하나님께서 완전히 불태워 소멸시키시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