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이사야 강해

이사야 44장 우상숭배로 심판 받는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약속으로 위로하고 회개를 권함 2022-11-8, 화

작성자축제|작성시간22.11.07|조회수42 목록 댓글 0

이사야 44

우상숭배로 심판 받는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약속으로

위로하고 회개를 권함

(찬송 31장)

2022-11-8,

맥락과 의미

40장의 서론 이후 41장-42:9은 하나님의 종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실 완전한 종 메시아-그리스도를 소개합니다. 42:10-13에서 승리의 찬양으로 끝납니다.

그 승리의 찬양은 또 다른 시작이 되어 42:10-44:22는 우상의 헛됨과 하나님이 참 하나님 되심을 말하고 그래서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신다고 약속합니다.  44:23은 또 다른 찬양으로 끝납니다.

이 찬양은 다시 새로운 시작이 됩니다. 44:23-47장은 다른 하나님의 종, 페르샤 왕 고레스를 통해 바벨론을 멸망시킬 것을 예언합니다. 44:28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땅으로 돌아와서 예루살렘과 성전을 다시 회복할 것을 말합니다. 이사야가 죽은 후 150여년 후에 나타날 구원을 미리 약속해 주십니다. 회개하지 않음으로써 바벨론 포로라는 멸망을 향해 가는 시대를 살던 성도들, 바벨론 고난의 시대를 살아갈 성도들을 이 말씀으로 위로합니다. 모든 시대의 고난 받는 성도는 이 말씀으로 위로를 받습니다.

 

1. 약속된 성령과 자연에도 미치는 축복(1-5절)

2. 우상 숭배는 헛되므로, 내 종들아, 죄 용서 했으니 돌아오라(6-22절)

3. 하나님의 종 고레스를 통해 당신의 종 이스라엘을 구원하심23-28절)

 

1. 약속된 성령과 자연에도 미치는 축복(1-5절)

43장은 8절부터 하나님께서 그 백성의 죄를 심판하고, 하지만 다시 은혜로 바벨론에서 구원하실 것을 말씀했습니다. 44:1-5은 하나님의 구원하심은 성령을 이스라엘의 ‘씨’에게 내려 메마른 땅에 물이 흐르는 것 같은 축복 된 구원임을 말합니다. 죄악으로 메말라, 심판당하여 말라 갈라진 백성들의 영혼까지 성령으로 충만케 하십니다. 그 때 하나님의 백성은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5절)하면서 참 경건을 회복할 것입니다.

 

2. 우상 숭배는 헛되므로, 내 종들아, 죄 용서 했으니 돌아오라(6-22절)

아직 우상에 빠져서 하나님을 바르게 경배하지 못하는 백성을 설득하기 위해 우상숭배의 어리석음을 말합니다.

7-8절: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의 왕, 이스라엘의 구속자, 만군의 여호와, 처음이요 마지막, 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고 합니다(6절). 능력(왕)과 백성을 향한 사랑(구속자)이 넘치는 유일신 하나님, 당신을 다시 소개합니다. 우상과 강한 나라와 이 세상 어떤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위로합니다.

8-20절: 우상숭배의 헛됨을 말합니다. 우상은 “무익”하고(아무 능력이 없고),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합니다(9절). 하나님이 사람을 “만들고” 지어냈습니다(1절). 그러나 사람은 우상을 만들었고(9절) 신상(‘신’을 의미)을 만들었습니다(10절). 같은 나무로 불을 피워 몸을 따뜻하게 하며 “아 따뜻하다” 말하다가, 또 같은 나무로 우상을 만들어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고 말합니다(16-19). 우상은 “가증한 물건”(19절)이지만,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헛된 것입니다. 하나님이 만든 하나님의 형상이 나무로 ‘인형’, 즉 ‘사람의 모양’을 만듭니다. 자기가 만든 것을 하나님처럼 섬기고 예배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습니까?(13절). 우상숭배는 하나님의 영광을 모독하는 것이지만 우리의 인권 모독이기도 합니다.

21-22절: 우상숭배하는 백성을 여호와께서는 ‘나의 종, 나를 위해 지은 내 종이다. 나는 너를 기억한다. 잊지 않고 있다. 돌아오라’ 간절히 권합니다.

 

3. 하나님의 종 고레스를 통해 당신의 종 이스라엘을 구원하심23-28절)

23절: 하나님이 이루실 구원을 바라보며, 온 하늘과 땅에게 노래하고 찬양하자고 권고하십니다. 여호와는 백성의 “구속자”(24절)입니다. 빼앗긴 땅을 찾아주는 친척처럼, 빼앗긴 하나님 나라를 회복시켜 주십니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통해서 자신을 영화롭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돌아온 것은 온 세상 나라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24-28절: 여호와께서 말씀하십니다. “이르기를”을 26, 27, 28절에서 반복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백성은 돌아오게 하고 예루살렘을 건축하고 성전의 기초를 튼튼히 할 것입니다. 이 일을 위해 이방인 페르샤 왕 고레스를 임명하실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하나님은 온 세상을 창조하시듯이, 우상을 좋아하며 하나님을 버린 백성에게 성령님을 보내서 그들을 다시 창조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상숭배는 나쁠 뿐 아니라 백성을 멍청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설득하십니다. 그리고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성과 성전을 다시 건축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약속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이루어졌습니다. 28절, 성전 회복의 예언에 대해 칼빈 목사님이 잘 설명합니다. “그러나 그분은 위에서 나무나 돌로 된 성전을 높이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 자신을 높여 주시고 있다(고후 6:16). 우리는 말씀의 가르침에 의해 신중히 건축되어야 할 성전이므로, 거룩하고 의로운 생활을 영위하고 하나님께 마땅한 예배를 드려야 한다.  왜냐하면 주께서는 세상에 교회가 있어서 그의 이름에 대한 기억이 멸절되지 않기를 바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성전 된 우리 영혼, 우리 가정, 우리 교회 안에 먹고 마시는 일에 대한 염려가 가득 차지 않도록 조심하십니다. 그것들을 지나치게 염려하는 것은 물질을 우상처럼 섬기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 손으로 수고할 때 우리 쓸 것을 하나님이 공급하신다고 약속하셨으니 그것을 굳게 신뢰합시다(마 6:25-20). 우리가 노력하여 성취한 어떤 것이 우리의 안전을 보장할 것처럼 신뢰하지 맙시다. 하나님을 높이고 찬양하며, 이 땅의 모든 것을 사용하며 다스리고 정복하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성장합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세상의 어떤 것을 하나님처럼 높여서 우상으로 만드는 것이 있습니까? 지나치게 염려하면서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고 있지는 않습니까?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만들고(아사, 1,10), 지어내고(야차르, 1,9,21)

하나님이 사람을 “만들고”(‘아사’) “지어냈”(‘야차르’)습니다(1절). 그러나 우상은 사람이 만들었고(‘야차르’, 9절) 신상(‘신’을 의미)은 사람이 만들었습니다(‘아사’, 10절).

우상숭배하는 백성을 여호와께서는 ‘나의 종, 나를 위해 지은(‘야차르’, 21절)자들이므로 돌아오게 하십니다.

 

<참고> 구속자(고엘, 24절)= 구속하다(가알, 43:1)

구속자는 “기업무르는 자”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무르는 것은 원래대로 되돌린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백성 중 남에게 토지를 팔았거나 노예가 된 사람이 있으면, 그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 돈을 주고 다시 사 오는 일을 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게는 가장 가까운 친척이십니다.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백성을 다시 찾아오십니다. 재산을 회복하고 자유를 회복하게 해 주십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