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민수기 강해

민수기 23:27-24:24장 우상 숭배하는 무당을 통해 이스라엘을 축복하며 이방에 대한 심판 선언 2020-3-18, 수

작성자축제|작성시간20.03.17|조회수487 목록 댓글 0

민수기 23:27-24:24

우상 숭배하는 무당을 통해 이스라엘을 축복하며 이방에 대한 심판 선언

 (찬송 6, 구찬송가 8)

2020-3-18, 

맥락과 의미

무당 발람이 세번째 예언할 때는 더 순종적으로 되었습니다.

 

1. 세 번째 이스라엘을 향한 축복의 예언과 노래 (23:27-24:10)

모압 왕 발락은 발람을 또 다른 곳으로 데려갑니다그리고 말합니다. “네가 거기서 나를 위하여 그들을 저주하기를 하나님이 혹시 기뻐하시리라. 여기서 하나님은 여호와 하나님이 아닙니다일반적인 신입니다발락 왕은 바알을 생각했을 것입니다이번에도 전과 같이 일곱개의 제단을 쌓아 우상 숭배의 의식을 준비했습니다그러나 이번에는 발람은 전과 같이 점술을 쓰지 않았습니다(1). 하나님의 영에 자발적으로 순종했습니다하나님께 기쁘게 굴복하여 경건한 사람으로 변한 것은 아닙니다하나님의 능력 앞에 “어쩔 수 없이 순순히” 굴복한 것입니다하나님은 당신의 성령을 발람 위에 임하게 하여 그를 영적으로 굴복시켜서 말하게 하십니다(24:4).

5, 발랍은 이스라엘의 장막(광야 여행 중의 장막그리고 그 거처(앞으로 정착할 장소인 가나안)를 환상 중에 봅니다. 그것이 아름답다고 고백하며 축복합니다. “벌어짐이 골짜기 같은 것”은 인구의 번성을 예언합니다. 이스라엘은 군사적으로 아각보다 높을 것입니다 (7). 아각은 아말렉 족속에게 흔한 이름입니다아말렉을 누를 것입니다. 나라가 “흥왕(아참)할 것입니다”(7). 이 단어는 출애굽 이야기의 시작에 나옵니다이스라엘은 이집트에서 흥왕했습니다( 2:7,20). 아주 강하여서 인구가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발람은 이어서 하나님이 “그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으니”라 하면서 출애굽과 연결시켜 말합니다이스라엘은 자신을 대적하는 나라들의 뼈를 꺾고 화살로 쏘아 꿰뚫을 것입니다(8). 하나님의 백성은 힘이 들소 같고사자와 같습니다강하고 담대하게 주위 나라를 정복하며 번성할 것입니다.

축복의 마지막은 “너를 축복하는 자마다 복을 받을 것이요너를 저주하는 자마다 저주를 받을지로다. (9).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 후손과 맺었던 언약적 축복을 선언합니다(창세기 12:3, 27:29). 이방인 무당의 입을 통해 하나님은 다시 선언하십니다마침내 발락 왕은 발람에게 화를 내고 불평합니다. “그대의 곳으로 가라. (11)고 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당시에 우상숭배하는 이방인 예언자의 입을 통한 하나님의 축복을 듣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경로를 통해서 발람이 한 말들을 민수기에 기록되게 하셨습니다민수기의 이 부분을 읽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그 분의 백성들에 대한 저주의 말을 막으시는 하나님의 큰 사랑을 봅니다여호와 하나님은 그 분의 백성들을 향하여 더 축복하는 말이 흘러 퍼지게 합니다그리고 그 축복하는 말과 함께 실제 복을 내리십니다.

 

하나님의 세계에서 축복의 말은 중요합니다하나님은 축복하는 말을 하실 때 그 말이 능력이 있어 복을 이루십니다우리 시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언약의 축복의 말씀을 가볍게 합니다무신론과 인간중심 생각이 확산되는 이 시대를 보고서우리가 먼저 겁을 내어 우리 영혼에우리 가정에하나님의 이 위대한 축복선언을 잃고 있습니다.

신약 성도들에게도 여전히 축복의 승리 선언을 합니다. “이 모든 일에 (죽음 등과 같은 고난)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넉넉히 이기느니라.( 8:27). 우리 시대 사단은 우리의 내면에 하나님의 언약의 축복에 대한 생각과 말을 빼앗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그리스도인들이 부정적인 말과 생각에 눌려 가고 있습니다우리 귀를 엽시다적진 속에 울려 퍼지는 우리 향한 축복 선언 있습니다우리들도 언약의 백성으로 우리 가정의 자녀들이 번성하고사자같이 들소 같이 이 땅과 이 역사 세계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 나갈 것을 하나님이 축복하고 있습니다우리도 믿음으로 자녀를 축복합시다교회에서 선포되는 그리스도의 복음의 축복을 달게 받읍시다.

 

2. 발람이 발락과 헤어지면서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축복과 이방의 심판 선언 (14-25)

1) 앞의 세번째의 축복 예언을 보완하는 축복(14-19)

마침내 발람은“이제 나는 백성에게로 돌아 가려니와 들으소서내가 이 백성이 후일에 당신의 백성에게 어떻게 할 것을 당신에게 말하리리다”(14). 예언들을 끝내고 자기 곳으로 돌아갑니다(23).

하나님은 발람의 입을 통해 네번째로 이스라엘을 향한 축복과 이방의 심판을 말합니다

그의 복의 선언은 네번째 예언은 세 번째 예언과 거의 비슷하게 시작합니다. “브올의 아들 발람이 말하며 눈을 감았던 자가 말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전능자의 환상을 보는 자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3-4).

 “브올의 아들 발람이 말하며 눈을 감았던 자가 말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가 말하며 지극히 높은 자의 지식을 아는 자전능자의 환상을 보는자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15-16)

그러나 다른 점이 분명합니다. “노래를 지어” 말합니다. “가까운 일이 아니라”(17) 먼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언합니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서 일어나며” (17). 하나님께서는 별처럼 다윗 왕이 나오게 하실 것입니다이스라엘 왕국이 강하게 될 것입니다모압 왕 앞에서 이스라엘이 모압과 에돔을 다 쳐서 이스라엘의 기업으로 삼을 것을 예언했습니다 (18).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하나님의 아들께서 세우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언이기도 합니다발람이 이스라엘은 용감히 행동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19).

 

2) 하나님의 백성이 가나안 민족을 정복할 것(20-25)

네 번째 예언에서 모압과 에돔이 이스라엘에 굴복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이어서 3개의 짧은 예언이 나옵니다이스라엘을 공격하는 나라들의 멸망을 예언합니다

1) 아말렉의 “종말은 멸망압니다(20).

2) 가인 (겐 족속, 21-22)은 앗수르의 포로가 될 것입니다.

3) 싯딤(그리이스)이 앗수르와 에벨을 괴롭게할 것입니다그러나 싯딤도 이스라엘에 의해 멸망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을 정복하는 것은 이방인들의 구원으로 성취되고 있습니다이방인들이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고하나님이 이방인 중에서 제사장과 레위인을 선택하십니다 (이사야 66:20).

이렇게 악한 발람은 하나님의 백성을 저주한 다음 발락 왕과 헤어져 자기 집으로 돌아 갔습니다.

 

3. 발람과 신약교회

1) 발람의 정체

발람의 이야기는 처음 보면 발람이 아주 경건한 사람으로 보입니다그러나 그는 바알 우상을 섬기며 돈을 위해 종교행위를 해주는 악한 자였습니다그러나 발람은 재물을 사랑하는 자 였고 결국 얼마 못가서 그의 본색을 드러내고 맙니다그는 미디안 사람과 함께 머물렀으며 그들에게 꾀를 제공하여서 이스라엘 사람을 행음죄에 빠지게 하였습니다이스라엘 사람들이 미디안 사람들을 죽일 때 거기에 머물던 발람도 칼로 죽임을 당하였습니다(31:8). 진리의 일부는 전하였지만 돈을 사랑하였던 발람은 거짓선지자였습니다( 11).

 

2) 백성을 축복하시는 하나님과 다윗 왕조

하나님께서는 발람의 입을 굴복시켜 하나님의 백성을 축복하셨습니다실제로 복을 내려 주셨습니다그리고 “하나의 별과 하나의 규(왕의 지휘봉)”를 가진 다윗왕을 통해서 주위 나라를 정복하셨습니다.

 

3) 그리스도와 교회를 통한 성취

발람이 예언한 “가까운 미래의 일”이 아닌 것은 다윗왕의 후손으로 오실 아주 먼 미래에 있을 일입니다하나님의 아들이 성육신하여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십니다계시록 22:16절은 말합니다.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그리스도께서 빌라도 앞에서 “선한 증거로 증거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의 모든 복음을 어디서나 선언해야 합니다하나님의 모든 백성은 순종해야 합니다(딤전 6:13,14)

그리스도의 나라로 우리를 불러 주셨습니다하나님께서는 이방인의 입을 성령님을 통해 굴복시켜 하나님의 나라를 축복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고 구원받은 우리들을 통해 영광을 받으십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신 그리스도를 하나님께서는 높이셨습니다.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립보서 2:9-11). 우리는 지금 여기서 자발적으로 찬양합니다.

그러나 이 땅에서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며 교회를 핍박한 자들은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때 삼위 하나님의 영광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그들을 벌하시는 능력 앞에 말문이 막히면서 영광을 인정할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하나님을 모욕하고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성도의 삶을 조롱하는 이 시대입니다하나님은 섭리 가운데 사람들이 더 악한 말을 하지 못하도록 누르고 계십니다사람들이 우리와 교회를 나쁘게 말할 때 상처받지 맙시다신경쓰지 맙시다오히려 교회를 저주하는 사람을 위하여 축복하라고 그리스도와 성령님은 가르치십니다(마태복음 5:44, 로마서 12:14)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무도 없는 곳에서 발락 왕과 무당 발람의 입을 통해 선포하셨습니다발람의 입을 통해 울려 퍼진 하나님 나라의 축복을 고백할 때입니다예수님은 우리를 그 분의 피로서 죄용서하여 거룩한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셨습니다이 큰 은혜를 받은 우리는 더 담대히 그리스도를 세상 가운데 고백하며 찬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이 시대 교회는 이방인 무당과는 다르게 하나님의 은혜로 풍성히 성령을 받았습니다우리는 성령님께 자발적으로 복종합니다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왕으로 다스리시니 이것을 감사 찬양합시다세상이 우리를 조종할 때 겁내지 맙시다.

아브라함과 맺으신 그 언약의 축복은 그리스도를 통해 온 세상 어디서나 선포되어야 합니다복음은 진리이기 때문에 고백합시다진리이기 때문에 그렇게 삽시다. “새벽 별이신 그리스도께서 재림의 나팔소리 울리며 오시고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