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디모데후서 강해

디모데후서 서론

작성자축제|작성시간23.10.15|조회수50 목록 댓글 0

디모데후서 서론

1. 저자와 수신자

바울이 디모데에게 편지입니다.

 

2. 기록 연대와 배경

바울은 스페인 전도를 다음에 66-67년경 네로 황제 다시 감옥에 갇혔습니다. 이때 디모데후서를 기록하여 보냈습니다.

60년경 로마에 수감되어 있을 사울은 시위대 앞에 개인 집을 임대하여 로마 군인들이 지키는 구금 생활을 했습니다.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교회들과 개인에게 편지를 보낼 자유가 있었습니다. 방문하는 사람을 만나서 교제도 하고 전도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번째 수감 때에는 바울도 일반 죄수처럼(1:16,2:9) 쇠사슬에 묶여 차가운 감옥에서 고생했습니다. 친구들도 그를 찾아가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는 자기의 삶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땅에서 선한 싸움을 싸웠으니 천국의 상이 준비되어 있음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4:6-8). 동역자들은 세상을 사랑하여 떠났거나, 바울 자신이 사역지로 파송하였습니다. 자신의 처지를버림받았다”(4:10,16) 표현했습니다. 외로운 나머지 디모데에게 어서 오라고 편지했습니다(4:9-18).

바울은 네로의 박해 아래서 교회의 평안이 걱정되었습니다.

 

3. 목적

복음을 지키고(1:14), 복음을 보존하고(3:14), 복음을 계속 전하고(4:2), 복음을 위해 고난을 받으라(1:8, 2:3) 하고 권합니다.

디모데 개인에게 편지지만 에베소 교회를 향한 공적인 편지의 기능을 합니다. 4:22, “은혜가 너희와 함께라고 합니다. 개인인 디모데가 아니라 교회에 은혜를 선언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