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3장
사도를 통해 이방인에게 복음이 전파됨, 기도와 찬양
(찬송 446장)
2023-9-13, 수
맥락과 의미
1장에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 감사 찬양합니다. 후반부는 기도로 끝납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 승천하게 하여 하늘에 앉히셨습니다. 그 능력을 더 알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2장은 성자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통해 교회를 세우고 자라게 하시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에 화해와 평화의 공동체를 세워 나가십니다.
2:1-10은 아버지 하나님의 능력을 기도로 가르칩니다. 2:11-22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하나님과, 또 사람들과 화해시키시는 것을 계시로 가르칩니다. 하나님께서 일하셔서 그리스도의 평화의 공동체, 전세계적 교회를 만들어 가십니다.
3장은 삼위 하나님께서 사도를 통해 교회를 세우심을 가르칩니다. 사도의 복음 전파는 성령 하나님께서 주도하시는 일입니다(5,16절).
1) 3:1-13절은 전세계 교회를 만드는 사역이 사도 바울의 복음 전파를 통해서 이루어졌음을 말합니다.
2) 3:14-21절은 교회 안에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더 충만하기를 기도합니다. 1:17-2:10이 기도였듯이 3:13-21절도 기도입니다.
3장의 중요한 목적은 성도들이 강하게 교회로서 자라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로마 시위대 앞의 집을 세내어 그곳에 가택연금되어 있었습니다. 황제의 재판을 기다리며 순교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와 같은 고난 가운데서 하나님의 나라는 전진합니다. 이 복음을 통해 에베소 성도들은 큰 격려를 받았을 것입니다.
1. 사도의 전파를 통해 온 세계로부터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함(1-13절)
2. 복음 전파와 함께 하나님의 영광이 교회에 넘치도록 기도/감사(14-21절)
1. 사도의 전파를 통해 온 세계로부터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함(1-13절)
1절과 14절에 “이러므로”가 반복됩니다. 2장 마지막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성령님을 통해 교회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으로 지어져 간다(2:22)고 했습니다. 바로 이 일 때문에 바울은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가 되었습니다.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는 사도의 삶도 십자가의 삶입니다.
삼위 하나님께서 사도들을 택하셔서 성령님을 통해서(5절)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2절)을 계시해 주셨습니다. “경륜”은 집이라는 말에서 왔습니다. 집을 운영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를 내려주시는 방법과 계획을 말합니다.
바울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받았습니다. 이방인도 유대인들과 함께 후사, 곧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함께 교회의 지체가 되어서 함께 약속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계획하신 이 계시의 말씀을 바울은 받았습니다. 그는 계시,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온 세상에 전했습니다. 그 결과 이방인을 포함한 온 세계 교회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정사와 권세(하늘에서 하나님께 대적하는 악한 영들)에게도 하나님의 교회가 얼마나 영광스러운지를 과시했습니다(10절).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에 예정하신 일을 역사 속에서 사도의 복음 전파를 통해 이루셨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써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가고 있습니다(11,12절).
이로 인해 사도 바울이 감옥에 갇히는 고난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음을 위한 이 고난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수단입니다. 에베소 교인들도 결코 낙심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13절).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며 이 축복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하고 있는 모든 어려움과 고난도 하나님의 영원하신 예정을 이루시는 과정입니다. 우리로 천국의 모든 풍성한 복을 얻게 하시는 과정입니다. 결코 낙심하지 말고 감사합시다.
2. 복음 전파와 함께 하나님의 영광이 교회에 넘치도록 기도/감사(14-21절)
3장 전반부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은혜의 풍성함을 가르쳤습니다. 후반부에서는 그러므로 더 풍성히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또 더 풍성히 주실 것을 확신하며 감사합니다.
1) 기도(14-19절)
아버지 하나님께서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16절). 하나님의 영광을 교회와 성도 개인 안에 충만하게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첫째,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 속 사람을 강건하게 해주소서(16절).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계속 받을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둘째, 그리스도를 풍성히 배울 때 그리스도를 계속 믿게 하소서. 그리스도를 알고 그리스도를 더 사랑하게 하소서(17절). 그리스도의 사랑을 더 깨달아 누리게 하소서(18절).
셋째, 아버지 하나님의 충만함이 성령님을 통해,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 안에 더 가득하게 하소서. 이 모든 은혜는 우리의 지식을 뛰어넘는 영적 세계에 관한 것입니다(18절). 삼위일체 하나님, 그 사랑과 영광을 우리 가운데 가득 채워주소서(19절).
2) 찬송(20-21절)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이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죽음과 부활에 나타났습니다(20절). 성령님과 복음 말씀을 통해서, 우리와 교회를 그 영광에 참여시키고 계십니다. 이 일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계속 나타납니다(21절).
“기도하고 찬양하는 우리 모든 성도에게, 거룩하신 하나님, 더 풍성한 은혜 주소서. 아직 부족함이 있고 고난이 있지만, 영원히 계속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소서. 아멘!”
믿고 복종할 일
우리의 고난 가운데 유일하고 가장 큰 위로는 사도들이 전해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교회를 세우신다는 사실입니다.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이 계속 우리에게 부어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점점 더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더 큰 영광을 우리에게 채워주십니다.
하나님께서 더 풍성한 은혜를 주시기를 기도합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풍성히 계시도록, 성령님 안에서 우리의 마음이 굳세지도록 기도합시다. 그리스도와 교회 안에서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합시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