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사무엘상 강해

사무엘상 28장 사울은 블레셋의 침공 때 하나님의 응답이 없자 무당에게 감, 자신이 죽을 것을 듣고 낙담 2022-6-17, 금

작성자축제|작성시간22.06.16|조회수141 목록 댓글 0

사무엘상 28

사울은 블레셋의 침공 때 하나님의 응답이 없자 무당에게 감,

자신이 죽을 것을 듣고 낙담

(찬송 시편51편(3-4절))

2022-6-17,

맥락과 의미

24장과 26장에서 다윗은 사울에게 쫓겨 다닐 때, 다윗은 두 번이나 사울을 죽일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죽이지 않았습니다.

27장에서는 다윗은 사울을 피해서 블레셋에 가서 1년 4개월 동안 피해 있습니다. 그 때 있었던 일들이 28-31장입니다. 28장, 31장은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치매”가 반복됩니다. 28장에서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치러 올라왔지만 실제 전쟁에 대한 이야기는 31장에서 말합니다. 28-30장은 전쟁이 시작되기 전에 있었던 일들을 말합니다.

28장은 사울이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여자 무당을 찾아가는 어리석은 이야기입니다.

 

1.  사울이 귀신/영을 불러내는여인을 찾음 (1-7절)

2. 신접한 여인이 사무엘의 신을 불러내어, 사울의 죽음을 예고 (8-19절)

3. 사울은 절망가운데 점치는 여인이 준 우상적 제물을 먹음 (20-25절)

 

1.  사울이 귀신/영을 불러내는여인을 찾음 (1-7절)

블레셋은 이스라엘을 침공하면서 다윗에게 함께 가도록 초대합니다. 다윗은 “그러면 종이 당신에게 행할 바를 알 것입니다.”하며 애매하게 말합니다.  다윗은 블레셋을 위해 하나님의 백성과 저항해서 싸울까요? 그 이야기는 29장에서 계속됩니다.

3절의 장면은 이스라엘입니다. 사무엘은 이미 죽었습니다.  사울은 이스라엘 땅에서 신접한 자(혼과 대화하여 점치는 사람들) 박수들(박수는 한국말로 남자 무당을 말함)을 “쫓아 내었습니다.” (3절). 다 죽였다는 것을 완곡하게 표현합니다. 신명기 18:10,11에서 명령한 대로 행했습니다.

사무엘이 죽은 것은 25:1에서 말했는데도 여기서 같은 말을 합니다. 이 성경을 읽는 우리에게 25장과 28장을 연결에서 읽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25장에서 나온 어리석은 자 나발처럼, 28장에서는 사울이 그렇게 행동합니다.

블레셋은 이스라엘 북부 지역에 있는 수넴으로 침략해 왔습니다. 이스라엘은 크게 두려웠습니다. 사울은 여호와께 물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우림과 둠밈은 그 앞에서 하나님께 기도하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 우림과 둠밈은 대제사장의 겉 옷 위에 걸치는 에봇이라는 조끼위에 있는 보석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앞에서 기도할 때 응답하십니다. 그런데 원래의 제사장의 에봇은 이미 다윗에게 가 있습니다(23:6), 아마도 사울은 다시 가짜 우림과 둠밈을 만들었는지도 모릅니다. 하나님께서는 꿈으로도 선지자를 통해서도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대답하지 않으시면 자기를 돌아보는 것이 옳습니다. “왜 하나님 저에게 침묵하시는지요?” 그렇게 간절히 기도할 때 회개할 바를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사울은 하나님을 간절히 찾지 않고 신접한 여자를 찾습니다. 무당에게 갔습니다. 13장에서 사무엘을 기리지 않고 자기가 번제를 드리면서 하나님의 도움을 구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제도 그 악을 또 다시 계속합니다.  사울은 그 무당들이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면서 죽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무당들을 다시 찾고 있습니다. 참으로 어리석습니다.  사울의 신하들이 신접한 여인이 엔돌에 있다고 알려 줍니다. 그곳은 블레셋이 진 치고 있는 곳을 넘어서 가야 하는 곳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어기면서 미래를 알기 위해 이 위험을 무릅쓰고 갑니다.

 

2. 신접한 여인이 사무엘의 신을 불러내어, 사울의 죽음을 예고 (8-19절)

사울은 변장하고 부하들과 함께 신접한 여인을 찾아갔습니다. 그 여자는 이런 미신적인 일을 하는 자는 사울이 죽인 사실을 말하였습니다. 그녀는 영을 불러내는 일을 꺼렸습니다. 사울은 그 여자가 벌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했습니다 (10절).  신접한 여인은 사무엘의 모습을 한 영이 땅에서 올라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이 실제로 사무엘의 영을 보냈을까요? 그렇다고 해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는 정확히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무엘의 모습을 한 악한 영으로 보는 것이 바른 해석입니다. 그 존재를 땅에서 올라 것을 “영” (13절)이라고 표현합니다. “영”은 “여호와를 “하나님”으로 부르는 말이기도 하지만, 이방인들이 섬기는 신을 말하기도 합니다. 여인이 올라오게 한 “영”은 여호와 하나님이 아니기 때문에 마귀와 귀신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사무엘의 영”이 하나님이 금지한 점쟁이 여인이 부른다고 올라왔겠습니까? 마귀는 처음부터 거짓말하는 영이므로, 마귀의 부하인 귀신 혹은 영이 사무엘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심판하시기 위해 마귀와 귀신이 악한 일을 하도록 허락하십니다. 예수님께서 태어나셨을 때, 하나님께서는 별을 보고 점을 치는 점성술을 통해서 이 사실을 계시하셨습니다. 이번에도 악한 자를 통해서 진실을 계시해 주십니다.

점쟁이 여자는 그 영의 모습을 사울에게 말해 주었습니다. 사울은 사무엘의 살아 있을 때의 모습인 것을 알았습니다. 그의 앞에서 엎드려 절합니다. 귀신에 속아서 절하고 있습니다.

“사무엘 앞의 영”은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너를 떠나 너의 대적이 되셨다. 너의 나라는 다윗에게 주었다. 전에 네가 아말렉을 진멸하라는 말을 듣지 않아서 하나님 앞에 죄를 지었다. 여호와께서, 너와 네 아들, 이스라엘 군대를 블레셋에 줄 것이다.” (16-19절). 즉 사울은 그 아들 요나단과 함께 내일 죽을 것입니다. 사무엘이 살았을 때 사울에게 들려준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반복한 것입니다. 삼상 15:18, 28에서 사무엘은 사울이 여호와의 목소리를 불순종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나라를 떼어서 왕의 이웃에게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사울은 하나님이 금지한 미신과 점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실제 내일 일어날 사울의 심판을 예고하십니다.

 

3. 사울은 절망가운데 점치는 여인이 준 우상적 제물을 먹음 (20-25절)

사울은 그 말을 듣고 갑자기 땅에 엎드려졌습니다. 두려웠고 온몸에 힘이 다했기 때문입니다.  25장에서의 나발과 같습니다(25:37). 나발의 아내는 다윗이 나발을 죽이려 오던 것을 돌려보냈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 두려워 합니다 10일 후에 “여호와께서 나발을 치시므로 죽었습니다. 나발(어리석은 자라는 뜻)과 같이 어리석은 자 사울의 두려움은 다가 올 죽음을 미리 보여 줍니다. 26장에서 사울이 자기를 보고 “내가 어리석은 일(나발)을 했다” (26:21)고 고백했습니다.

여인은 살진 송아지를 “잡았습니다” (24절). 제물로 잡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무교병을 구웠습니다. 무교병도 하나님께 제사할 때 드리는 빵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것과 비슷한 이 제사는 우상 숭배하는 여인이 주신 것입니다.  사울은 처음에는 먹지 않겠다고 거절했다가, 그 여자가 강하게 권하자 먹었습니다. 우상숭배하는 여인이 주는 더러운 음식을 먹었습니다.

25장에 나발의 아내가 다윗에게 많은 음식을 선물로 보낸 것과 비교가 됩니다.

사울은 신접한 여인이 주는 음식을 먹고 전쟁터로 돌아왔지만, 그는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짐승처럼 자기가 죽을 자리로 가는 것과 같았습니다.

 

믿고 복종할 일

사울의 일생을 보면서 죄가 자라는 것을 봅니다. 그가 여호와의 영으로 새로운 마음을 받고 새 사람으로 출발하였으나 여호와의 말씀에 불순종할 때에 그는 넘어지게 되었습니다. 사무엘이 죽었을 때에 신접한 여인을 척결했습니다. 그러나 어려울 때에는 신접한 여인을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죄는 잔인한 주인이어서 자기 휘하에 있는 사람을 더 비참하게 만듭니다. 여기에서 벗어나게 해주시는 것이 주님의 크신 은혜입니다.

사울은 하나님이 금지한 미신을 통해서, 사무엘의 모습을 한 우상 “신”에게 절하며 경배했습니다. 그 우상 신으로부터 자기가 죽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우상 숭배적인 제사 음식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죽음의 길을 떠났습니다.

사울은 하나님의 왕으로 세움을 받아서 처음에는 잘 순종했습니다. 그러나, 전쟁에 이기기 위해 자기 스스로 제사를 드리는 악을 행했습니다 (13장). 또 아말렉과 전쟁에서는 약탈하는 것에 탐이 나서 “다 멸망시키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했습니다 (15장).  계속 회개하지 않으면서 다윗을 죽이려 해 왔습니다. 결국은 하나님이 금한 우상 숭배의 죄까지 지었습니다.  사울은 두려움 때문에 (5절) 우상 숭배의 점치는 여인을 찾았지만, 그 결과는 더 큰 두려움이었습니다 (20절).

지금도 여호와를 떠나서 인생의 길을 찾으려 하면, 더 절망에 빠집니다. 사울이 우상 숭배의 점치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하나님은 심판하실 것을 나타내는 하나님을 경외합시다.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침묵하시는 것은 우리에게 근신하고 회개하라고 표시입니다. 하나님은 사울 대신에 경건한 왕 다윗을 준비하여 백성을 위해 희망을 준비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와 연약을 덮으시는 분입니다. 지금도 하늘에서 우리를 위한 제사장으로서 기도하고 계십니다.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하여 우리의 죄와 탐심과 우상 숭배를 회개하고 마음을 새롭게 합시다.

혹시라도 재미로 한다는 생각으로 점을 보거나 타로를 한다면 그 뒤에 있는 마귀를 따르는 것을 기억합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
나에게는 죄를 회개하지 않은 결과로 점점 나빠지는 경우는 없습니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