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사무엘하 강해

사무엘하 6장 여호와의 언약궤를 기쁨으로 다윗 성에 메어 옴 2022-6-28, 화

작성자축제|작성시간22.06.27|조회수297 목록 댓글 0

사무엘하 6

여호와의 언약궤를 기쁨으로 다윗 성에 메어 옴

(찬송 35장)

2022-6-28,

맥락과 의미

다윗은 이스라엘의 전체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 후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5장). 전쟁에서 승리한 이야기는 8장으로 이어집니다. 그 사이에 6,7장에서 다윗은 하나님의 언약궤를 옮겨오는 것과 성전 건축의 계획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언약적 축복을 받습니다.

6장에서는 언약궤를 다윗성, 즉 예루살렘으로 가져옵니다. 

 

1. 언약궤를 수레에 붙잡다가 하나님의 치심을 당함 (1-11절)

2. 언약궤가 다윗성으로 들어올 때 다윗은 기뻐 춤춤 (12-23절)

 

1. 언약궤를 수레에 붙잡다가 하나님의 치심을 당함 (1-11절)

1)  언약궤를 수레에 싣고 옴(1-5절)

언약궤를 옮기면서 “그 궤는 그룹들 사이에 죄정하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라”(6:2) 하고 기록합니다. 언약궤의 정식 이름을 언급하고 옮기는 장면을 서술하기 시작합니다.

새로운 수도로 이주한 다윗은 언약궤도 바알레유다[기럇여아림]에서 시온으로 옮겨오려고 하였습니다(삼상 7:1). 기럇여아림은 예루살렘 북쪽으로 14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었습니다.

다윗은 이스라엘에 선택하여 뽑은 정예 군대 3만 명을 모았습니다. 언약궤를 수레에 싣고 나왔습니다. 원래 언약궤는 제사장이 어깨에 메도록 율법에서 정했습니다 (출 25:12-15). 수레에 메는 것은 이방인 블레셋 사람이 하던 방법이었습니다 (삼상 6:7). 지금까지 언약궤를 보관하고 있던 아비나답의 두 아들이 수레를 끌고 앞에 갔습니다. 다윗과 백성은 뒤를 따르며 악기를 연주하고 (기쁨으로 하나님 앞에서 재롱부리면서) 따라 갔습니다 (5절).

2) 언약궤가 떨어지려 하자 웃사가 손으로 만져서 죽음 (6-11절)

언약궤를 이끌던 소가 나곤의 타작마당에서 몸을 흔들었습니다. 언약궤가 땅에 떨어지려 했습니다. 웃사는 손으로 붙잡았습니다. 하나님이 진노하여 웃사는 그 자리에서 죽었습니다. “하나님이 충돌”하셨습니다. “돌격했다”는 뜻입니다. 시내산에 언약 맺을 때, 백성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산 위로 올라오면 여호와께서 “돌격”한다 (출19;22)고 경고하신 그 경고가 이루어졌습니다.. 다윗도 진노하고 두려워하여 그곳을 ‘베레스웃사’(웃사를 침)라고 불렀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임재를 나타내는 언약궤를 당신이 정하신 방법대로 다루기를 원하십니다. 언약궤를 만질 권한이 없는 사람이 언약궤를 만지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지 않으셨습니다. 언약궤를 보호하려는 웃사의 의도는 좋지만 그는 여호와께서 정한 방법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언약궤와 함께 하시면서 스스로의 능력을 선포하십니다. 블레셋에서 여호와께서는 작은 언약궤와 함께 하면서, 우상을 무너뜨리고, 질병으로 심판하셨습니다(삼상 5장). 여호와를 경외함을 하나님의 백성들도 배워야 합니다.

다윗은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오기를 주저하여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 갔습니다. 그곳에 석 달 동안 있었습니다. 오벧에돔은 가드 사람인데, 언약궤가 가드로 갔다는 말은 아닐 것입니다. 가드 출신의 블레셋 사람의 집에 언약궤를 두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오벧에돔의 집에 언약궤가 있는 석 달 동안 그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습니다.

 

2. 언약궤가 다윗성으로 들어올 때 다윗은 기뻐 춤춤 (12-23절)

1) 율법대로 언약궤를 옮겨 오며 다윗이 기뻐함(12-19절)

얼마 후 다윗은 언약궤를 메고 다윗 성으로 들어왔습니다. 이번에는 언약궤를 수레에 싣지 않았습니다. 율법에 기록된 대로 제사장이 언약궤를 메었습니다. 언약궤가 여섯 발자국 움직일 때마다 계속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감사로 경배했습니다.

역대상에서는 “하나님께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맨 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 일곱으로 제사를 드렸더라”(대상 15:26). 그들이 여섯 걸음을 떼었어도 두려운 일이 발생하지 않자 다윗은 일곱 수송아지와 일곱 수양으로 제사를 드리면서 예루살렘에 이르는 길까지 보호해 주시기를 구한 것입니다.

여호와의 궤가 예비한 장막 안에 안치되자 다윗은 번제와 화목제를 여호와 앞에 드렸습니다. 화목제를 드린 후에 백성에게 복을 선언하였고, 떡 한 개와 (고기) 한 조각, 그리고 건포도떡 한 덩이씩을 백성 모두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 예식에 참석한 자들은 모두 기쁨 가운데서 돌아갔습니다.

 다윗은 제사장이 입는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제사를 드리고 춤을 추면서 그 행렬을 인도하였습니다. 백성과 함께 힘껏, 여호와 앞에서 춤추었습니다. 살렘의 왕이면서 제사장이었던 멜기세덱처럼 다윗도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면서 멜기세덱과 같은 직무를 감당하였습니다. 옷이 벗겨지는 것도 몰랐습니다(20절).

다윗은 예루살렘에 성막을 준비하여 성막 안에 언약궤를 안치하여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온 백성을 축복했습니다. 모든 백성에게 선물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2) 미갈이 다윗을 멸시함과 그녀가 당한 징벌(20-23절)

다윗의 행동을 보고 그의 아내 미갈은 다윗을 멸시했습니다. 다윗이 자기 집을 축복하기 위해 들어왔을 때 미갈은 다윗이 경박하게 행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다윗은 여호와께서 자신을 이스라엘의 주권자 삼으신 것을 인해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 (21절)고 말했습니다. 하나님 앞에 재롱부리듯이 기쁨을 노래하겠다고 합니다. 그는 가족을 축복하기 위해 집에 들어왔지만, 미갈은 축복하는 가장을 환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녀를 출산하지 못하는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되었습니다.

여호와의 언약궤를 새로운 수도의 중심에 가져오는 것은 기쁨이요, 축복을 나누는 것이었습니다. 온 힘을 다하여 춤추고 즐거워하는 축제였습니다. 그 축제에 참여한 자에게는 복이, 멸시한 자에게는 저주가 왔습니다.

 

믿고 복종할 일

하나님이 정한 방법으로 언약궤를 안치할 때 다윗과 백성에게는 큰 기쁨이 있었습니다. 여호와 앞에서 기쁨은 서로를 축복하고, 물질로 축복하는 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정하지 않는 방법으로 언약궤를 대할 때 오히려 심판을 받았습니다.  여호와의 임재를 나타내는 언약궤를 안치하는 것은 여호와의 임재를 기뻐하고 경외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이름을 귀하게 여기고 그 이름을 가볍게 대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하나님을 예배할 때 하나님이 정하신 방법대로 바로 예배하도록 합시다. 계시의 말씀과 바른 찬송으로 하나님을 경외합시다.

오늘 법궤를 가져오는 의식은 보통 예배와는 달리 다른 특별한 행사에 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예배의 중요한 요소를 가르칩니다.

1) 말씀대로 순종: 법궤를 수레에 싣지 않고 율법대로 제사장 어깨에 멤

2) 기쁨과 감사의 제사: 번제와 소제, 기쁨의 노래, 악기의 연주

3) 백성을 축복

4)  백성과 먹을 것을 나눔

하나님이 우리의 삶에 내린 복으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경배합시다. 기쁨으로 서로를 축복합시다. 우리에게 주신 물질로서 서로와 나누면서 기쁨과 축복을 나눕시다. 인생의 고난 가운데서도 여호와를 기뻐하고 즐거워합시다.  여호와를 즐거워하는 사람들이 우리의 눈에 부족함이 보이더라도, 그들을 귀히 여기며 하나의 보편 교회의 일원으로서 함께 귀히 여깁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
 하나님을 두려워 하면서 동시에 기뻐하며 예배드리기 위해 우리 교회와 나의 가정과 나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연주 (5절) = 뛰놀다(21절 )= 사하크

5절의 연주와 21절의 뛰놀리라는 ‘사하크’입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의 눈을 빼고 자기들의 신전에서 재롱부리게 했습니다 (삿16:25,27). 다윗이 블레셋을 이겼을 때 이스라엘 여인들은 춤추며 다윗의 승리를 축하했습니다 (삼상 18:7). 이렇게 악기와 춤으로 노는 것은 전쟁의 승리를 축하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6장에서는 언약궤를 다윗성으로 옮겨오는 것에 이 말을 사용합니다.  하나님의 법궤가 예루살렘 성에 들어오는 것은 만왕의 왕께서 모든 전쟁에서 승리하고 개선장군처럼 오시는 것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