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9장
성전 건축 후 하나님이 나타나서 언약의 축복과 저주 선언,
솔로몬의 건축과 번성
(찬송446장)
2022-7-29, 금
맥락과 의미
6-7장에서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그 후 8장에서 하나님을 축복하고 찬양하며 기도하며 번제와 화목제의 제사를 드렸습니다. 9:1-9은 하나님이 꿈에 나타나서 언약의 축복과 저주를 선언합니다. 9장과 10장은, 두로왕 히람과의 무역거래를 비롯하여 기타 국가 건축 사업 솔로몬의 지혜와 번성을 말합니다.
성전 건축 이후의 일은 성전 건축 이전의 것과 비슷합니다. 3장에서 솔로몬은 그 때 성막이 있던 기브아에 가서 1천 번제를 드렸고, 여호와께서 나타나셔서 지혜와 번성을 약속하면서,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4장에서 솔로몬의 지혜와 번성을 말했습니다.
1. 성전과 왕궁 완공 후 여호와께서 나타나심: 말씀의 순종을 명령 (1-9절)
2. 두로왕 히람의 협력으로 왕국의 건축 사업 (10-28절)
1. 성전과 왕궁 완공 후 여호와께서 나타나심: 말씀의 순종을 명령 (1-9절)
솔로몬이 그의 왕궁과 성전 건축을 끝냈을 때입니다. 즉 솔로몬왕 24년 때입니다 (4년 때 시작하여, 성전 건축 7년, 왕궁 건축 13년 걸림). 기원전 946년입니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네가 내 앞에서 기도하며 간구함을 들었다. 이 성전에 내 이름을 두겠다”(3절)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을 계속 섬기고 계명을 순종하면 왕국을 튼튼히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대신 우상을 섬기고,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거룩하게 구별한 이 성전이라도 던져 버리고” 이스라엘은 이방 민족 가운데 속담거리가 되게 하겠다고 경고하십니다. 하나님을 섬기지 않아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셨다고 이방민족들이 말할 것입니다 (8-9절). 이방인들에게 조롱거리가 된다는 것은 이미 신명기 29:24-26에서 경고한 것입니다. 나중에 솔로몬의 후손 왕들이 말씀에 불순종하여 바벨론에 의해 멸망할 무렵 예레미야 선지자도 바로 이 말대로 이루어 지고 있음을 가르칠 것입니다 (렘 22:8,9).
성전 건물에 신비한 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전을 사용하시는 하나님을 섬기며 그 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두로왕 히람의 협력으로 왕국의 건축 사업 (10-28절)
지금까지 솔로몬은 두로왕 히람과 무역 거래를 통해 성전 건축과 왕궁의 건축 등을 20년에 걸쳐서 끝냈습니다. 갈릴리 땅의 20개 성읍을 무역 거래에 대한 담보로 히람에게 주었습니다 (11절). 나중에 무역이 다 끝난 후 다시 돌려 받습니다 (대하 8:1-2).
두로왕 히람과 협력하여 솔로몬이 배로서 황금을 모았습니다. 이것을 14절과 26-28절에서 반복하여 테두리처럼 둘러쌉니다. 솔로몬의 황금과 부유함 사이에, 여러 가지 국토 건설 사업을 한 것을 말해 줍니다. 15-24절은 솔로몬이 건축하는 일을 위해 건축 인부를 일으켰습니다. 여호와의 성전과 자신의 궁궐을 건축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루살렘 북쪽을 산등성이 위로 예루살렘 도시를 확장했습니다. 그 곳 이름을 밀로라고 합니다. 그 곳에 바로 왕의 딸인 자기 왕비를 위해 궁궐을 건축했습니다. 국고성, 병거와 말을 위한 성을 건축했습니다. 이 많은 건축 사업을 위해 가나안 민족들을 강제 노동하는 일꾼으로 부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을 감독하는 감독관으로 삼았습니다. 이 외에도 성전 건축을 위해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3만명을 뽑아서 일을 시켰습니다 (5:13).
바로의 딸을 위하여 밀로에 궁궐을 건축한 것을 두 번이나(16,24절) 반복하여 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솔로몬의 건축 사업이 지나친 과시를 향해 나가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왕이 백성들에게 일을 많이 시키고, 재산을 많이 쌓고 말과 병거를 많이 준비하는 것은 하나님이 금하신 것입니다 (신 17:16-21, 삼상 8:11-18). 그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왕들은 항상 하나님의 율법 책을 자기 옆에 두고 읽으며 순종하도록 이미 명령하셨습니다. 솔로몬은 이미 지나치게 나가고 있습니다.
25절은, 솔로몬의 지도력 하에, 이스라엘은 매년 세 번씩 (유월절, 칠칠절, 장막절)에 번제와 화목제 (감사제)를 드리며, 분향하는 일을 계획했습니다. 성전 건축의 일이 마쳤습니다. 하나도 부족한 것이 없이 다 이루었습니다. 아름답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성전은 하나님께 예배하며 친교하는 장소입니다. 이 곳에서 이스라엘은 제사를 드리면서 참으로 하나님을 사랑하여 경배할 수 있었습니다. 그 분의 그 말씀을 지키는 일을 훈련받을 수 있었습니다.
믿고 복종할 일
솔로몬의 성전 건축과 왕궁의 건축을 한 후 하나님은 다시 솔로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가 바르게 하나님을 섬기며 율법에 따라 살며 온 나라를 다스리도록 가르쳤습니다. 이스라엘은 안정된 성전에서 제사와 예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전과 궁궐, 군대를 위한 성을 건축하는 과정에서 솔로몬은 이미 탐욕에 빠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계속 올바로 섬기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거기에만 솔로몬과 이스라엘 백성의 참 행복이 있음을 하나님은 다시 분명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예배하고 순종하며 살도록 필요한 물질을 공급하시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들은 복음의 말씀의 은혜를 맛보고 하나님과 친교 가운데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축복과 벌을 선언하셨습니다. 교회와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세상에 전달하는 영광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밖에 버려지고 밟힐 뿐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마 5:13-16). 하나님의 축복으로 우리가 번성하는 바로 이 순간 더욱 더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그 말씀에 순종합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무엇에 순종하라고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복을 얻고, 불순종하여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 내가 구체적으로 순종할 일은 무엇일까요? |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열왕기 상의 내용
1. 솔로몬의 왕위 계승 (1장-2:12)
2. 솔로몬의 왕위가 견고함 (2:13-46)
3. 솔로몬에게 여호와께서 나타나서 지혜를 주심 (3장)
4. 국내 국제 정치, 만물에 대한 솔로몬의 지혜들 (4장)
5. 성전건축(5-8장)
1) 준비 (5장
2) 성전건축 (6장)
3) 왕궁건축 (7:1-12)
4) 성전 기구제작 (7:13-51)
5) 성전 봉헌 (8장)
6. 여호와께서 나타나서 솔로몬에게 경고 (9:1-9)
7. 정치/자연에 대한 솔로몬의 지혜들 (9:10-10:29)과 어리석음 (11:1-13)
8. 솔로몬 왕위의 흔들림 (11:14-43)
9. 르호보함으로 왕위 계승 (12:1-24)
<참고> 3절, 성전에 대한 표현(샴, 숨, 쉠)=8:21=신명기 12:5
“내 이름(쉠)을 영원히 그 곳에 (샴) 두며(숨) 눈길과 내 마음이 항상 거기에(샴) 있으리니”
<참고> 솔로몬의 국제적 교역 (출처: ESV 성경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