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11장
솔로몬의 이방 결혼과 우상숭배,
국내 국외적으로 반대자들이 생겨남
(찬송 4장)
2022-8-1, 월
맥락과 의미
11장은 솔로몬 통치의 마지막 장입니다. 3장에서 솔로몬이 이방 결혼한 것과 동시에 하나님을 사랑한 것을 말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를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11장은 솔로몬이 이방여인들을 사랑하고 그가 나이가 들었을 때, 우상 숭배로 이어지는 어리석음을 보여줍니다. 또 10장에서 암시된 솔로몬의 죄악이 더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1-2장은 솔로몬이 갈등 가운데서도 영광스럽게 왕위를 계승한 것을 보여주었지만, 12장은 갈등가운데 수치스럽게 그의 왕위가 아들에게 계승된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1. 솔로몬이 이방 결혼, 우상 숭배, 하나님이 대적을 일으킴(1-13절)
2. 에돔과 아람이 솔로몬의 지배에서 벗어남 (14-24절)
3.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에게 10개 지파를 주심, 솔로몬의 임종 (25-42절)
1. 솔로몬이 이방 결혼, 우상 숭배, 하나님이 대적을 일으킴(1-13절)
1) 이방 결혼이 우상 숭배를 낳음(1-8절)
3:1-3은 솔로몬이 애굽 왕 바로의 딸과 결혼하였고, 여호와의 집과 자기의 궁궐 건축이 완료될 것을 기다리면서, 여호와를을 사랑하고 다윗의 법도를 행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산당에서 여호와께 제사를 지내는 한계가 있었음을 말했습니다. 이제 성전을 건축하고 성전에서 제사하는 때가 되었으니 더 경건에서 성장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11:1은 솔로몬이 바로의 딸 외에 많은 이방여인을 사랑한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랑이 여인에 대한 사랑으로 나누어졌습니다. 모압, 암몬, 에돔, 시돈, 헷으로부터 왕비를 맞았습니다. 왕비와 후궁이 1천명이나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며 육체 뿐 아니라 정신과 신앙도 약해졌습니다. 그 여인들이 섬기는 우상 신들을 따랐습니다. 심지어 예루살렘 동쪽의 감람산에 그모스를 위한 산당을 건축했습니다. 그모스라는 우상숭배는 자기의 자녀를 불태워 제물로 드리는 잔인한 우상숭배입니다. 한 마디로 “왕의 마음이 그 부친 다윗의 마음과 같이 아니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치 못하였고… 여호와의 눈 앞에 악을 행하였습니다.” (왕상 11:4,6)
2) 여호와의 나타나심: 우상숭배에 대한 심판으로 왕국 분열 예고 (9-13절)
성전 건축 이전에, 그리고 이후에 두 번이나 여호와께서는 솔로몬에게 나타나셔서 가르치셨습니다 (9절, 3:1-15, 9:1-92). 다른 신들을 따르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러나 그가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다시 세번째로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십니다. 이제 그가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의 언약과 명령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그의 나라를 빼앗아 그의 신하에게 주겠다고 심판을 선언합니다. 그러나 그 심판 가운데서도 은혜를 보이십니다. 솔로몬이 죽은 후에 왕국이 분열될 것이요, 다윗과의 언약을 위하여 한 지파는 솔로몬의 아들에게 줄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한 지파라고 하지만 실제는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가 남쪽 유다 왕국에 남아 있을 것입니다.
2. 에돔과 아람이 솔로몬의 지배에서 벗어남 (14-24절)
이스라엘에게 조공을 바치며 복종하던 이스라엘 남동부 에돔과 북동부의 아람이 이스라엘에 반역을 일으켜 독립을 선언합니다. 전에 다윗이 에돔을 정복할 때 살아남은 에돔의 왕자 하닷이 10대의 소년으로서 이집트로 도망하였습니다. 그는 이집트의 왕비 여동생과 결혼하여 자랐습니다. 그리고 에돔으로 돌아와 이스라엘로부터 독립을 선언합니다.
또한 이스라엘 동북부의 아람-소바의 한 사람이 도망하여 다메섹에서 왕이 되어 이스라엘로부터 독립했습니다.
에돔과 아람 두 나라의 새 지도자는 다 “여호와께서 일으키셔서 솔로몬과 이스라엘을 대적하게 하셨습니다” (14, 23,25절). 하나님은 솔로몬이 하나님을 섬길 때는 주위 나라를 지배하고 평화를 누리게 하셨으나,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길 때는 반대자들을 일으키십니다.
3.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에게 10개 지파를 주심, 솔로몬의 임종 (25-42절)
솔로몬의 건설 사업 책임자 여로보암이 솔로몬을 대적하여 반역했습니다. 그가 먼저 반란을 일으킨 다음에, 하나님은 선지자 아히야를 그에게 보내신 듯합니다 (29절). 선지자는 새 옷을 찢어 12조각을 만들었습니다. 그 중 10 조각을 여로보암에게 주면서 예언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선지자는 앞서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한 예언(11-13절)을 반복합니다. 솔로몬이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의 법을 지키지 않은 것 때문에, 이스라엘의 10지파에 대한 지배권을 빼앗아서 여로보암에게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솔로몬의 후손에게는 하나님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한 예루살렘을 항상 다스리게 해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여로보암에게는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그의 왕조를 견고하게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동시에 여로보암이 다윗의 후손인 왕들을 괴롭힐 것이지만 영원히는 하지 않겠다고 말하셨습니다 (39절). 언젠가 분열된 왕국이 하나의 왕국으로 통일되어 다윗의 후손이 다스릴 것을 예언했습니다. 이후의 역사에서 다윗왕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의 분열왕국을 통일하고 온 세상을 다스릴 것입니다.
솔로몬은 여로보암을 죽이려 했고, 여로보암은 애굽으로 도망했습니다. 솔로몬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있었습니다. 솔로몬은 정치의 안정을 위해 이집트와 결혼관계를 맺었습니다. 그러나 이집트가 오히려 솔로몬 왕조를 배반한 사람들을 키우는 역할을 했습니다.
솔로몬은 40년간 왕으로 다스리다 죽었고, 그의 아들 르호보암이 왕위를 계승했습니다.
믿고 복종할 일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솔로몬은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백성들을 지혜로 다스렸고 부유해졌습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지 않고 이방 여인들을 향해 나누어 짐으로써,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은 신명기 17장과 사무엘상 8장에서 왕은 아내를 많이 두어서 백성들을 괴롭게 하지 말라고 명령했습니다. 더구나, 이방 나라, 특히 가나안 지역의 여인들과 결혼하면, 그들의 우상 숭배에 빠질 것이므로 철저히 금지했습니다 (출 34:15). 그런데도 그는 불순종했습니다. 1,000명의 아내를 두었고 이방여인과 결혼했습니다. 우상 숭배를 하면서, 백성들도 우상 숭배를 하게 만들고, 하나님을 향한 참 예배와 경건에서 멀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마음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만을 경배하는 데서 멀어지지 않도록, 예배에 힘씁시다. “선 줄로 아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합시다.” (고전 10:12). 하나님을 잘 예배하고 그 복을 받고 있을 때, 우리의 마음이 교만해져서 탐욕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금지신 것까지 무리하게 욕심내지 맙시다.
그러나, 솔로몬은 다윗에게 한 하나님의 약속 때문에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의 왕조가 영원히 분열된 채 남아 있지 않을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에게도 넘어짐과 약함이 있지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이 그리스도와 맺으신 영원한 언약의 축복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품으로 회개하며 달려 갑시다. 이번 주 성찬을 통해서도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해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내 삶에서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도록 유혹하는 요소가 어떤 게 있나요? 그런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려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
<참고> 솔로몬의 대적들 (출처: ESV 성경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