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13장
유다와 이스라엘의 두 명의 선지자: 죄인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
(찬송 115장)
2022-8-3, 수
맥락과 의미
지금부터는 이스라엘이 남북 분단 상황임을 잘 알고 열왕기상을 읽읍시다. 남쪽 나라는 “유다”라 부릅니다. 북쪽 나라는 “이스라엘”이라 부릅니다. 남쪽 유다는 다윗의 후손들이 계속 왕이 됩니다.
12장에서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두 명의 왕 모두 죄인임을 나타냈습니다: 한 명은 독재자, 한 명은 우상 숭배자. 그들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나라를 보존하시고 복주시고 있습니다. 13장은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하나님께 제사하는 북이스라엘의 여로보암을 둘러싸고 두 명의 선지자가 등장합니다. 유다로부터 온 하나님의 선지자는 여로보암이 만든 제단과 제사장들에 대해 예언합니다. 300년 후, 유다의 요시아 왕이 심판할 것을 예언합니다. 그러나, 그는 북이스라엘에서는 먹지도 마시지도 말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불순종하여 사자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한편 북이스라엘의 선지자 한 명은 거짓말로 남유다의 선지자를 먹고 마시게 한 죄인입니다. 그러나, 북이스라엘의 선지자는 남유다에서 온 선지자를 정성 들여 장례 지냅니다. 자신이 죽으면 남유다에서 온 선지자와 한 무덤에 묻어 달라고 합니다. 남북이 하나되며 회복될 먼 훗날의 희망을 보여줍니다. 또 유다의 요시야 왕을 통해 우상 제단을 파괴할 것이라는 예언도 희망의 메시지입니다.
1. 유다로부터 온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 제단에 대한 심판 선언 (1-10절)
2. 남유다로 부터 온 사람이 북이스라엘에서 먹고 마신 후 죽음 (11-30절)
3. 여로보암에게 내려진 심판의 예언이 반드시 이루어 질 것 (31-34절)
1. 유다로부터 온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 제단에 대한 심판 선언 (1-10절)
유다로부터 하나님의 사람(선지자)이 벧엘에 왔습니다. 여로보암 왕은 그곳에 있는 자기가 만든 제단에서 하나님께 분향하고 있었습니다. 제단도 불법적이었고, 제사장만이 분향할 수 있는데도 왕이 분향하는 것도 불법적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외쳤습니다. “제단아 제단아 다윗의 집에 요시야라는 아들이 산당 제사장을 네 단위에 불사르리라.” (2절). 그 예언이 이루어진다는 징조 (두려운 일, 3절)로 단이 무너졌습니다. 그를 잡으려 한 여로보암 왕의 손이 마비되었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사람이 기도하여 펴졌습니다
나중에 여로보암 왕 (930-909년) 의 300년 후 남쪽 유다에 요시야 왕 (640-609년)이 나옵니다. 그는 북쪽 이스라엘에 옵니다. 분향하는 제사장과 과거의 제사장의 뼈들을 꺼내서 불사릅니다 (왕하 23장)
여로보암 왕은 하나님의 사람에게 함께 가서 먹고 마시자고 제안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거절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미 그에게, “이곳에는” 먹지도 마시지도 말고, 왔던 길로 도로 가지 말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8절) “이 곳” (8,22)은 종종 성전, 예배드리는 장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정한 방법으로 예배드리지 않는 그런 예배의 장소에서 예배 후에 드리는 잔치에 참여하지 말라는 계시의 말씀이 있었던 것입니다. “도로 돌아간다” 도 하나님의 백성이 바른 예배에서 여로보암이 마음대로 정한 예배로 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주신 말씀입니다.
2. 남유다로 부터 온 사람이 북이스라엘에서 먹고 마신 후 죽음 (11-30절)
북쪽 이스라엘의 한 늙은 선지자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남유다에서 온 하나님의 사람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자기 아들을 보내서 그를 모셔오게 했습니다. 함께 먹고 마시자고 제안했습니다. 남유다의 선지자는 “여호와께서 여기서 먹고 마시지 말라고 하셨습니다.”고 대답합니다. 다시 북이스라엘의 선지자는 말합니다. “나도 당신과 같은 선지자입니다. 여호와의 천사가 저에게 나타나서 말했습니다. 당신을 우리 집으로 모셔와서 먹고 마시라고 했습니다.”
마침내 유다의 선지자는 함께 먹고 마셨습니다. 그 때 “여호와의 말씀이 북이스라엘 선지자에게 임했습니다.” 유다의 선지자에게 외쳐서 말하게 했습니다. “여호와의 명령을 어겼으니 네 시체가 네 열조의 묘실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19-21절).
유다의 선지자가 길을 떠나갔습니다. 그때 사자가 나타나서 그를 죽였습니다. 사자는 그를 먹지 않았습니다. 나귀도 잡아먹지 않았습니다. 사자와 선지자를 태운 나귀도 그 시체 “곁에 서 있었습니다.” (24, 28절). 하나님이 표적으로 보여 주신 공격 사건입니다. 북이스라엘의 그 선지자는 시체를 싣고 와서 “슬피 울며 장례 지냈습니다. “오호, 나의 형제여”하며 통곡했습니다.
유다의 선지자 먹고 마셔서 죽임을 당함, 북이스라엘의 선지자의 거짓말: 남유다의 선지자가 먹고 마신 것은, 행동을 통한 행위 예언입니다. 그는 입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예언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불순종하는 행동을 통해 예언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도 불순종하는 하나님의 백성의 모습을 예언합니다. 그의 죽음은 불순종하는 백성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줍니다.
이스라엘의 선지자는 천사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는 선지자였습니다. 그러나 그도 거짓말을 하는 죄인이었습니다. “오호, 형제여!” 이 말을 통해 유다의 선지자도, 이스라엘의 선지자도 말씀을 불순종하는 백성들에 대해 아픈 가슴으로 예언함을 보여줍니다. 선지자들도 백성들도 다 죄인입니다. 선지자의 죽음을 통해 불순종하는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줍니다.
3. 여로보암에게 내려진 심판의 예언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 (31-34절)
그러나, 북이스라엘 선지자가 남유다의 선지자를 품위있게 장례를 치르고, 그의 아들에게 “내 뼈를 그의 뼈 곁에 두라” (31절)고 부탁했습니다. 사자와 나귀가 그의 곁에 섰듯이, 북이스라엘 선지자도 그의 곁에 서서 함께 섬기는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남유다의 선지자가 북이스라엘의 산당을 쳐서 예언한 것이 반드시 이룰 것이라고 하면서 (32절) 그 예언을 다시 반복합니다. 유다의 선지자를 하나님이 인정해 주심을 보여줍니다. 유다에서 온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순종하지 못했지만, 그의 직분에 신실했던 것을 하나님께서 인정하십니다.
마지막으로 열왕기의 저자(선지자와 성령님)는 여로보암에 대한 예언적 평가를 내립니다 (33,34절). 여로보암은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산당에서 보통 사람을 제사장으로 삼은 그 악한 길에서 돌이키지 않음으로써, 그의 집이 “지면에서 끊어져 멸망하였습니다.”
믿고 복종할 일
여로보암과 북이스라엘이 하나님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제사-예배하면서, 제2계명을 어긴 것에 대해 하나님은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남쪽 유다로부터 선지자를 보내셨습니다. 그런데 그 선지자 자신도 하나님의 명령에 충분히 순종하지 않아서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의 죽음은 불순종하는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반드시 이루어 질 것을 보여줍니다. 그 선지자의 말도, 그의 죽음도 다 예언이었습니다.
300년 후에 그 예언대로 요시아가 행하는 것을 열왕기하 23장은 보여줄 것입니다. 하나님의 예언은 긴 역사를 통해서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지금 예배와 경건에 게을리하여도 당장 심판이 임하지 않는다고 가볍게 생각지 맙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받은 것을 감사하고 찬양합시다.
하나님이 주신 명령에 대해 다른 사람이 다르게 말해도 타협하지 맙시다. 사람들의 말에 흔들리지 않고 주신 소명의 길을 갑시다. 그러면 불편함이 있더라도 주님은 복을 내려 주십니다.
하나님은 순종함에 부족함이 있었던 남쪽 유다의 선지자를 품위있게 장례하고, 300년 후에도 그를 기억하게 합니다. 우리가 직분을 행함에서 부족함이 있어도, 어여쁘게 봐주시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계속 받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 찬양합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현재 나의 예배와 생활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게 반복적으로 범하는 죄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오늘 예수 그리스도의 죄 용서의 은혜를 의지하여 회개하고 앞으로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맙시다. |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돌아간다 (슈브)
돌아간다 (슈브: 6,6,9,10, 16,17,18,19, 20,22,23,26,33,33)는 처음(6,6절)과 끝 (33,33절)에는 여로보암의 손과 악한 행동에 대해, 중간에는 하나님의 사람이 돌아가는 것에 대해 사용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의 돌아가는 것은 여로보암의 악한 행동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상징으로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