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예레미야 강해

예레미야 12장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심판과 구원 2023-5-13, 토

작성자축제|작성시간23.05.12|조회수83 목록 댓글 0

예레미야 12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심판과 구원

(찬송 4장)

2023-5-13,

맥락과 의미

11장의 마지막은예레미야의 번째 고백이었습니다. 예레미야의 고향 사람들이 예언하지 못하도록 죽이겠다고 협박하는 것과 관련하여, 예레미야는 고백하고, 하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11:18-23).

12장의 서두에서는 번째 고백을 소개합니다(1-6). 11 말미의 고백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의 호소를 들으시고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을 심판하실 것입니다(7-13). 이후에는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도구로 쓰임받은 이방 민족 또한 다시 심판하실 것입니다(14-17). 궁극적으로는 이스라엘을 회복하시고, 이방 민족도 구원하실 것입니다.

 

1. 회개하지 않는 이스라엘로 인해 예레미야가 하나님께 호소(1-6)

2.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7-13)

3. 이방 나라들에 대한 심판, 이스라엘의 회복, 이방의 회복(14-17)

 

1. 회개하지 않는 이스라엘로 인해 예레미야가 하나님께 호소(1-6절)

1-4: 예레미야는 하나님께 겸손한 마음으로 질문합니다. 회개하지 않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을 묻습니다. “악인이 형통합니까? 죽일 날을 위하여 그들을 예비하소서.” 악인들을 마치 제물처럼 따로 떼어놓고 반드시 심판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5-6: 여호와께서 대답하십니다. 선지자 예레미야는 지금은 사람과 달리기 하는 정도지만 나중은 말과 달리기 하는 정도로 힘든 일을 당할 것입니다. 지금 보듯이 고향 사람, 가족도 예레미야를 속이고 죽이려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사람을 믿지 말라”(6)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십니다. 예수님도 사람들에게 그의 몸을 그들에게의탁하지 아니하셨습니다.”( 2:24) “사람을 믿지 않는다 뜻입니다.

사람은 사랑해야 대상입니다. 진정으로 믿어야 존재는 하나님이십니다.

 

2.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7-13절)

여호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산업인 이스라엘을 버리시겠다고 합니다. 백성의 목자로 세운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기업인 이스라엘을 죄악과 폭력으로 황폐하게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칼을 보내 심판하시겠다고 경고합니다.

 

3. 이방 나라들에 대한 심판, 이스라엘의 회복, 이방의 회복(14-17절)

그러나 이스라엘의 심판 다음에는 여호와의 산업인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도구가 이방 나라들도 심판하실 것입니다. 이집트, 앗시리아, 바벨론, 에돔, 모압, 암몬, 아람(시리아), 그런 나라 백성들을 자기 땅에서 추방하실 것입니다.

이방 나라의 심판이 이루어질 하나님의 백성은 자기 땅에 돌아와 다시 회복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방을 징벌만 하지 않습니다. 그들도 백성의 도를 부지런히 배우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면, 백성 중에 세움을 입을 것이다.”(16) 이방인들이 여호와께 돌아올 날을 예언합니다.

 

믿고 복종할

하나님은 예레미야가 고향 사람과 가족으로부터 고난을 받게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수고를 사용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예레미야는 인내하며 말씀을 전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심판하셔서 바벨론 포로로 잡혀가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백성을 다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

돌아온 백성 가운데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셨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세계에 하나님의 백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바벨론 가운데 사는 이스라엘과 같습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세상 사람 가운데서, 우리도 하나님을 향한 바른 믿음을 가지지 않으면 맛을 잃은 소금처럼 세상에 의해 밟힐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때로 우리에게 사랑의 매를 드시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우리를 통해 세상에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십니다. 하나님은 아드님을 우리 위해 내어 주실 정도로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우리를 개인적으로, 교회적으로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형상으로 만들어 가십니다.

때문에 우리가 회개하지 않고 가운데 있으면 채찍을 드십니다. 하나님의 징계를 받기 전에, 매일 회개하며 하나님께 순종하며 나갑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여러 어려움 가운데서도 복음 전파의 사명을 신실하게 감당하게 달라고 기도합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