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4장
성전 예배와 레위인 제사장 직분의 회복
(찬송 159장)
2023-8-12, 금
맥락과 의미
40-48장은 환상의 성전(40-44장)과 땅(45-48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40-44장은 성전의 환상은 출애굽기와 레위기의 성막과 제사장, 제사제도의 원형이 되는 환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40장-43:11은 성전 건물과 뜰에 대한 환상입니다. 43:12-27은 제단을 정결케 하고 위임하는 장면입니다.
44장은 성전 바깥의 동쪽 문에서 시작하는 점에서 40장, 43장을 반복합니다(40:6, 43:1, 44:1). “동쪽 문”이 40-44장을 하나로 묶습니다. 44장에서는 성전 예배와 레위인과 제사장 직분의 회복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1. 새로워진 성전에서 에스겔에게 사명 주심: 레위인 직분의 회복(1-5절)
2. 예배의 타락과 레위인 직분의 회복(6-14절)
3. 제사장 직분의 회복과 의무(15-31절)
1. 새로워진 성전에서 에스겔에게 사명 주심: 레위인 직분의 회복(1-5절)
1) 다시 성전 바깥 동쪽 문으로, 그리고 닫히는 동쪽 문 (1-3절)
에스겔은 성전 안 마당으로부터, 다시 성전 투어를 시작했던 바깥 마당 바깥의 동쪽 문으로 인도되어 왔습니다. 앞으로 동쪽 문은 닫히고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투어 가이드 천사가 말해 줍니다. 이 성전 문을 통해 여호와의 영광이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10장에서 동문을 통해서 성전을 떠났던 여호와의 영광이 43:1-5에서 다시 동문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이미 보았습니다. 다만 왕은 이 동문을 통해 들어와서 여호와 앞에서 음식을 먹고 다시 이 동문을 통해 나갑니다(46:2).
2) 하나님의 영광의 나타남과 사명 주심 (4-5절)
투어 가이드 천사는 에스겔을 북쪽 문을 통하여 성전 안뜰로 데리고 갔습니다. 에스겔은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한 것을 보고 엎드렸습니다. 43장에서 동쪽 문을 통하여 성전 뜰에 들어가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엎드린 적이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사명을 줍니다. “내 말을 마음에 두고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라.” 40:4에서도 똑같은 표현을 합니다. 그러나 40:4는 그가 본 것을 이스라엘에게 고하라고 했지만, 여기 44:5는 규례와 율례를 말해 주라고 합니다. 즉 앞에서는 하나님이 준비하신 성전을 보고 전하는 것이 사명이지만, 여기서는 하나님이 준비한 곳에서 레위인과 제사장이 해야 할 의무를 전해주는 것이 에스겔의 사명입니다.
1:28에서도 여호와의 영광 앞에 에스겔이 엎드릴 때, 2-3장에서 여호와께서 선지자로서의 직분을 주신 것과 비슷합니다.
2. 예배의 타락과 레위인 직분의 회복(6-14절)
1) 예배의 타락(6-8절)
이스라엘 집 전체가 죄를 범했습니다. 이방인을 성전 안에 들어오게 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에게 성전에서 섬기는 직무를 맡게 했습니다. 그 결과는? 7절,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히고 언약을 파기했습니다.
2) 레위인의 타락과 그 직분의 회복(9-14절)
9절: 하나님께서 이제 새 성전에서는 할례를 받지 않는 이방인이 “내 성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십니다.
10-11절: 백성들이 그릇 행하여 성전예배를 타락시킬 때 레위인들도 우상을 따라서 여호와로부터 떠났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그 죄악을 담당해야 합니다. 그러나 바로 이어서 여호와께서는 레위인들이 성전 문지기 직분을 회복하고 제사장의 업무를 보조하는 일을 맡기겠다고 하십니다.
12-14절: 반복해서 말합니다. 레위인들이 우상 섬기는 일을 했으므로 자기 죄를 담당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시 그들에게 제사장처럼 거룩한 제물을 바치는 일을 맡기지는 않지만, 문을 지키는 일과 제사를 보조하는 일을 회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레위인의 잘못을 징벌하시면서도, 오히려 그들을 원래의 직분에 회복하는 일을 더 중요하게 강조합니다.
3. 제사장 직분의 회복과 의무(15-31절)
1) 제사장 직분 회복(15-17절)
이제 제사장 직분도 회복합니다. 사독의 후손 제사장들이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일을 회복할 것입니다.
2) 제사장의 행동규칙(18-27절)
① 복장 규정(18-20절): 제사장은 성전에서 섬길 때 가는 베옷을 입어야 하고, 또 성전 바깥으로 나갈 때는 벗어 두고 가야 합니다.
② 머리털 규정(20절): 머리털을 밀지 말고 길러야 합니다.
③ 포도주 절제(21절): 성전 안에서 들어가 섬길 때는 포도주를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④ 거룩한 혼인(22절): 과부나 이혼한 여인과 결혼해서는 안 됩니다.
⑤ 백성을 가르침과 재판(23, 24절): 제사장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예배와 관련되지 않은 것),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분별하게 해야 합니다. 레위기 10:11에서 정한 사명입니다. 공정하게 재판하고 안식일을 거룩하게 해야 합니다.
⑥ 부정한 것을 삼가야 함(25절): 시체를 가까이하며 더럽혀서는 안 됩니다. 다만 부모, 자녀, 혼인하지 않은 형제 자매의 시체를 가까이할 수 있습니다.
3) 제사장의 음식 (28-31절)
제사장에게는 따로 기업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의 기업이 되고 수입원이 됩니다. 즉 성도들이 바친 제물이 제사장과 가족의 양식이 됩니다.
앞의 행동 규정과 관련하여, 일곱째로, 죽은 짐승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믿고 복종할 일
여호와께서는 이방인의 나라에서 고통받던 제사장 에스겔과 하나님의 백성에게 예배의 회복의 비전을 보여주며 위로해 주셨습니다. 우상 숭배로 여호와의 성전을 더럽히고 언약을 배반한 백성들, 그 일에 참여한 레위인들을 다시 회복하십니다.
참 예배는 하나님이 정한 대로 예배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구약의 모든 예배 의식의 규정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다 성취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복잡한 의식은 폐지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도 하나님이 정한 예배의 질서가 있습니다. 아무나 설교하거나 예배를 인도하지 않고, 하나님이 은사를 주시고, 교회를 통해서 세우신 직분자만 공예배를 인도할 수 있습니다. 또 우리의 상상으로 하나님에 대한 생각을 만들어 내거나 사람의 생각으로 기도하거나 찬송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성경에서 계시된 대로 잘 배우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며 예배합시다.
바르게 예배할 때 하나님은 그 영광을 우리 영혼에 비춰 주십니다. 그 영광에 감사하며 엎드려 찬송합시다. 예배를 통해 우리는 거룩한 것과 거룩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며 거룩한 백성으로 성장합시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에스겔 40-48장과 시내산 율법의 완성
40-48장은 환상의 성전(40-44장)과 땅(45-48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40-44장은 성전의 환상은 출애굽기와 레위기의 성막과 제사장, 제사제도의 원형이 되는 환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내산 성막(그리고 솔로몬의 예루살렘 성전)은 하나님이 설계도를 주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건축했습니다. 그러나 스겔의 환상의 성전은 여호와 하나님이 이미 건축해 두셨습니다. “인자” 즉 사람의 아들인 에스겔은 사람을 대표하여 그 성전을 관람하며, 성전의 규모를 측정하도록 인도받았습니다.
40장-43:11은 성전 건물과 뜰에 대한 환상입니다. 이것은 출애굽기 25-40장과 연결됩니다. 그때 성막을 완성했을 때 성막 안에 여호와의 영광이 가득했듯이, 에스겔의 성전 관람의 마지막(43:1-5)에 여호와의 영광이 동쪽 문으로부터 다시 들어와서 성전에 가득했습니다.
43:12-27은 제단을 정결케 하고 위임하는 장면입니다. 제단을 정결케 하는 장면은 출애굽기 40장, 제사장 위임은 출애굽기 29장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제사장 위임은 레위기 9-10장에 반복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레위기 10장에는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난 점에서 에스겔서 43:12-27가 비슷합니다.
44장은 성전 바깥의 동쪽 문에서 시작하는 점에서 40장, 43장을 다시 반복하여, 40-44장을 하나로 묶습니다. 44장은 성전 예배와 레위인과 제사장 직분의 회복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것은 레위기와 민수기1-30장을 발전시킵니다.
45-48장에 새 땅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분배하는 환상은 민수기 31-36장을 발전시킵니다.
에스겔서는 1장에서 여호와의 영광이 빛과 큰 소리 가운데서 나타나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출애굽기 19장에서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 것과 같습니다.
이후 에스겔서 1-39장은 하나님의 백성의 심판과 이방의 심판 가운데 하나님의 백성의 구원을 말합니다. 백성의 죄와 심판의 이유는 출애굽기 20-23장에 나온 십계명과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기 때문입니다. 에스겔서 1-39장의 내용들은 출애굽기 20-23장뿐 아니라, 레위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명이 기준입니다. 그 말씀은 신명기에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에스겔서는 출애굽기-신명기의 율법의 내용으로 역사를 평가하고, 그 율법의 예배기준과 삶의 기준에 따른 이상적인 교회와 세계를 보여 줍니다. 이 새 땅은 에덴 동산의 영광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36장에서 말합니다.
이렇게 볼 때 에스겔서는 창세기-신명기의 율법서 전체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의 세상이 계속 회복되면서 마지막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나가는 비전을 보여 줍니다. 에스겔의 절정인 새 성전과 새 하늘과 새 땅(40-48장)의 비전이 요한계시록 21-22장으로 발전되어 나오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