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 7장 세 개의 환상을 통해 보인 이스라엘이 멸망 예언, 그러나 제사장이 아모스를 예언하지 못하게 함 2024-10-14, 월
작성자축제작성시간24.10.13조회수28 목록 댓글 0아모스 7장
세 개의 환상을 통해 보인 이스라엘이 멸망 예언,
그러나 제사장이 아모스를 예언하지 못하게 함
(찬송 4장)
2024-10-14, 월
맥락과 의미
7장에서 여호와께서는 세 개의 환상을 통해서 예언의 말씀을 주십니다. 백성의 죄에 대해 하나님이 심판하실 것을 경고하셨습니다. 심판의 집행을 미루며 용서해 주면서 기회를 주셨습니다.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백성에게 하나님은 결국 심판을 내리십니다.
1. 두 개의 환상: 임박한 가뭄 심판이 선지자의 중보로 연기(1-6절)
2. 다시 두 개의 환상: 칼의 심판 예언(7-17절)
1. 두 개의 환상: 임박한 가뭄 심판이 선지자의 중보로 연기(1-6절)
1) 환상 1: 메뚜기로 심판함의 환상, 선지자의 중보, 심판의 연기(1-3절)
첫 번째 추수 후에 왕은 세금을 걷습니다. 그 후 다시 풀이 돋습니다. 이 풀을 가축이 먹고 자랍니다. 그 후 여름에 더워지면 풀이 사라집니다.
그런데 풀이 자라는 그 기간에 하나님께서 메뚜기를 보내서 가축이 먹을 것을 없애는 환상을 보았습니다. 가뭄으로 심판하실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메뚜기는 이집트에 내린 재앙입니다(출 10:4,12). 하나님의 백성이 언약을 어기면 내리시겠다고 경고한 심판이기도 합니다(신 28:38).
선지자가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간구했습니다. 하나님은 그 기도를 들으시고 심판을 연기했습니다.
2) 환상2: 불 (가뭄)을 불러와 땅을 삼킴, 선지자의 중보, 심판의 연기(4-6절)
여호와께서 불을 불러와 바다와 육지를 삼키게 하겠다고 하십니다. “육지”는 “분깃”(할라크)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백성에게 기업으로 분배한 땅을 말합니다. 그 기업에 가뭄을 보내서 언약의 축복을 거두어 가십니다. 신명기 32:22에서 여호와께서 진노의 불을 일으켜 강물을 마르게 하고 땅의 수확물을 삼키겠다고 예언하셨습니다.
이번에도 선지자가 중보기도를 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심판을 연기하셨습니다.
2. 또다른 환상: 칼의 심판 예언(7-17절)
1) 환상3: 다림줄과 담의 환상-우상 숭배 건물 파괴, 칼로 심판(7-9절)
세 번째로, 주님께서 추를 실에 달아서 수직으로 만드는 다림줄을 잡고 담장에 서 있는 환상을 보이십니다. 여호와께서는 백성을 세우셨고, 그들이 말씀을 따라 정의롭게 반듯하게 살기를 기대하셨습니다. 그러나 언약의 다림줄을 어기는 백성을 더 이상 용서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도 없는 산당들과 성소들을 만든 것을 다 부수실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일어나 칼로서 당시의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2세를 칠 것입니다.
2) 거짓 제사장 아마샤가 아모스에게 예언을 하지 말라고 협박(10-13절)
여로보암 1세가 오래 전에 벧엘에 금송아지를 만들어서 여호와를 섬기게 하고 레위인 아닌 사람으로 제사장을 세웠습니다.
벧엘의 거짓 제사장 아마샤는 그때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 2세에게 아모스의 예언의 말을 전했습니다.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10-11절).
옛날이나 지금이나 악한 정치가는 정직한 충고를 들을 귀가 없습니다. 권력자와 그들 곁에서 이익을 얻는 종교인, 정치가들은 정직한 선지자의 음성을 “모반(반역)”이라고 비난합니다.
거짓 제사장은 아모스에게 말합니다.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12-13절). 아주 모욕적인 표현입니다. 아모스를 자기들처럼 돈을 위해 예언하고 종교활동을 하는 듯이 비방하고 있습니다.
3) 아모스의 자기 변호와 거짓 선지자에게 임할 심판 선언(14-17절)
아모스는 자신의 사명을 확신 있게 말합니다. 그는 단순한 농부요 목축업을 했지만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하고 스스로를 변호하며 확신 있게 말합니다.
그리고 거짓 제사장에게 임할 재앙을 예언합니다. 그 제사장의 아내는 먹고 살기 위해 몸을 팔 것이요 아들 딸들은 칼에 죽을 것입니다. 땅은 줄을 재어 나누어질(할라크) 것입니다(17절). 4절에 “불이 육지(할라크)를 먹는다”고 했던 그 재앙이 거짓 제사장에게 더 심하게 올 것입니다.
그리고 아모스는 이스라엘 백성은 포로로 간다는 예언의 말씀을 다시 확실히 전합니다.
믿고 복종할 일
하나님은 아모스 선지자에게 이렇게 환상을 보여 주셨습니다. 백성들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말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듣지 않았습니다. 선지자 아모스는 아브라함이 소돔에 대해 했듯이 악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중보 기도했습니다. 그때 여호와께서는 계속 마음을 넓게 보이시며 의인 10명이 있으면 소돔을 멸망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번에도 여호와께서는 선지자의 기도를 들으시고 심판을 연기하셨습니다.
그러나 왕의 옆에서 경건을 가르쳐야 할 종교 지도자(거짓 제사장)는 진리를 왜곡하고 있습니다. 신실한 선지자 아모스를 왕에 대한 반역자라고 모함하면서 왕을 보호하려 합니다. 왕을 거짓으로 인도하는 것은 왕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왕과 왕국을 파멸로 빠뜨리는 것이었습니다.
선지자에게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막은 제사장이 더 큰 심판을 당할 것입니다. 악한 왕과 악한 거짓 제사장, 우상숭배를 하는 백성들은 다 같이 앗시리아 포로(주전 722/1년)로 잡혀갈 것입니다. 하나님이 오래 참으시면서 회개하기를 기다려도 회개하지 않은 백성은 그렇게 우둔하고 그렇게 비참하게 고통을 당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공로로 악에서 벗어난 우리 성도도 크게 교훈을 받읍시다. 매일 자기를 돌아보고 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의로운 삶을 살아갑시다. 특히 말씀을 사랑하고 기도하며 하나님께 감사 찬양합시다. “악하게 살아도 여호와께서 복을 주신다”고 말하는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지 맙시다.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를 기뻐하면서 거룩하게 변화되어 갑시다.
사단은 악한 자를 통해서 예수님도, 사도들도 진리의 말씀을 전하지 못하도록 협박하고 핍박했습니다. 우리에게도 진실을 말하지 않고 거짓되게 살도록 유혹합니다. 우리가 믿는 복음에 대해 묻는 사람에게 항상 대답할 것을 준비하고(벧전 3:15) 말해 줍시다. 우리의 삶으로 복음 진리를 나타냅시다. 우리가 복음 진리에 대해 굳은 확신을 가지고, 기죽지 말고 담대하게 살아갑시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