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미가 강해

미가 3장 유다의 지도자들의 죄와 예루살렘에 임하는 벌 2024-10-25, 금

작성자축제|작성시간24.10.24|조회수36 목록 댓글 0

미가 3

유다의 지도자들의 죄와 예루살렘에 임하는 벌

(찬송 21장)

2024-10-25,

맥락과 의미

죄와 , 그리고 구원에 대한 번째 단락 (3-5) 시작인 3장은 유다의 정치, 종교 지도자들의 죄악들을 밝힙니다.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 전체에 다가오는 심판을 예언합니다. 미가는 이사야와 같은 시대에 진실하게 예언했습니다.

 

1. 정치 지도자들의 죄악상, 여호와께서 응답하지 않음(1-4)

2. 돈을 위해 예언하는 악한 선지자, 정직하게 죄를 지적하는 미가(5-8)

3. 지도자들이 악을 행하면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심판을 받을 (9-12)

 

1. 정치 지도자들의 죄악상, 여호와께서 응답하지 않음(1-4절)

먼저 정치 지도자(우두머리- 지도자, 치리자)들의 죄악상에 대해 말합니다. 그들은 정의(미셔파트, 하나님의 의를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는 , 8,9) 알고 시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선을 미워하고 악을 좋아하여 백성 가죽을 벗깁니다(2). 벗기는 (가잘) 2:2에서밭들을 빼앗는다 같은 단어입니다. 가난한 구약 성도들이 먹고 사는 밭을 빼앗는 것은 굶주리게 하여, 그들의 가죽을 벗기는 듯한 고통을 줍니다.

뼈에서 살을뜯어내고 뼈는 다시 꺾어서다져서 가운데 넣는 고기처럼 합니다(3). 경제적 약탈로 당하는 가난한 백성의 고통은 실제로 몸이 부서지는 듯이 큽니다. 3절에서 살을 뜯어낸다(파샤트) 레위기 1:6에서 제사장이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는 단어입니다. “다진다”(파라서) 늘어놓는 것을 말합니다. 마치 번제물의 고기를 생선 회를 치듯이 각을 떠서 늘어놓는 이미지입니다.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면서도 백성을 약탈하는 정치가들의 헛된 예배와 사악한 약탈을 책망하는 듯합니다. 그들이 희생하는 백성들을 하나님은 백성” (2)이라고 주장하십니다.

가난한 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경제 공동체는 단지 경제 문제가 아닙니다.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는 인권문제입니다. 거룩한 예배와 삶의 정의를 명령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저항하는 신앙적 문제입니다.

그렇게 사람과 하나님을 무시하며 돈을 좋아하는 정치가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어도 하나님은 응답하지 않으십니다(4). 얼굴을 가리실 것입니다.

 

2. 돈을 위해 예언하는 악한 선지자, 정직하게 죄를 지적하는 미가(5-8절)

선지자들은 입에 먹을 것이 가득할 때는평화 평화축복합니다. 먹을 것이 생기지 않을 때는 전쟁하는 사람처럼 백성들을 저주합니다(5). 백성의 죄를 지적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예언은 이방인들의 점치는 것과 같습니다. 실제 점도 같습니다. 더이상 거짓 예언을 하지 못하도록, 여호와께서 그들의 삶에 짙은 어둠을 보내실 것입니다(6-7). 그들이 부르짖어도 응답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오직 나는선지가 미가는 여호와의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능력과 용기(‘기보르 용사의 태도를 말함) 하나님의 정의로 충만하여 하나님의 백성의 죄를 정직하게 보이리라고 결심합니다(8).

 

3. 지도자들이 악을 행하면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심판을 받을 것(9-12절)

9-11: 정치 종교지도자들의 죄를 다시 한번 요약합니다. 정치지도자들이 정의를 미워하면서 세운 예루살렘 도시는 가난한 자들이 흘린 피와 눈물로 세운 도시입니다.

정치가는 뇌물로 재판을 굽게 합니다. 제사장과 선지자들도 돈을 위해 일합니다. 그러고도 말합니다. “여호와는 우리 가운데 계시니 재앙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을 의뢰하는 듯하지만 경건은 없는 위선적 종교인들입니다.

12: 하나님은 예루살렘과 성전을 부수고 수풀이 우거지게 하실 것입니다. 회개하지 않는 백성들이 주전 597,586년에 실제 당하게 것을 예언합니다.

믿고 복종할

남쪽 유다의 죄악상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벌은 구약교회=국가에 대한 것입니다. 오늘날 일반 국가에도 적용됩니다. 자신의 공직의 직분을 이용하여 개인적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정치가들은 국민들의 살을 먹듯이 비인간적이고 잔인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돈을 주면 주고 돈을 주지 않으면 보복하는 것은 하나님이 싫어하십니다. 하나님은 섭리 가운데 그런 악한 정치가들을 징벌하십니다. 불행한 것은 악한 정치가들은 나라 전체에 해를 끼치고 나라를 망하게 수도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정의를 위해 기도하고 정당한 방법을 통해 정의로운 국가를 이루기 위해 정치 참여를 의무가 있습니다.

그런데 예언의 말씀이 1차적으로 적용되는 곳은 교회입니다. 먼저 교회 안에서 가난하고 배우지 못하고, 가지지 못한 성도들이 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약한 지체를 돌보아서 진정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성령님이 교회 안에서 하고 있는 일입니다(고전 12).

제사장, 선지자처럼 말씀을 맡은 목사는 돈을 위해, 혹은 이익을 많이 주는 성도를 위해 봉사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것입니다. 미가처럼 하나님의 백성의 죄를 정직히 지적해 , 성도 개인도, 교회 전체도 하나님이 내리실 있는 심판을 피하게 합니다. 말씀 맡은 목사들이 하나님을 경배하고 정의롭게 사는 길에 대해 용기있게 설교하도록 기도로 도웁시다.

교회는 적극적으로 말씀을 따라 하나님을 진정으로 경배하고, 약한 성도들을 영적 정서적 경제적으로 지원하여 진정한 공동체를 세울 사명이 있습니다. 일을 목사와 함께 하도록 장로와 집사의 직분을 주셨습니다. 모든 성도는 교회의 공적 직분이 없어도 성도 서로에게 가정에서 목사, 장로, 집사의 기능을 해야 합니다. 교회 안에 직분이 살고 경건과 정의가 이루어질 , 교회는 위의 동네처럼 세상에 빛을 비칩니다( 5:14). 교회는 모델 공동체입니다.

교인들이 시민으로서 정치적 참여를 하는 것은 선하고 좋은 것입니다. 의무입니다. 그러나, 교회 공동체와 그리스도인의 가정, 그리스도인이 몸담고 있는 기업과 직장이 건강한 공동체로 성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정치 사회 문화적 참여입니다. 잘못된 정치가를 비판하고 바로잡는 일도 하지만, 일에 너무 힘을 소진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대안 공동체를 만드는 일에 우리 각자의 땀과 고통과 눈물의 기도를 바칩시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