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에스더 강해

에스더 4장 모르드개의 통곡과 에스더 왕비의 결심 2024-6-20, 목

작성자축제|작성시간24.06.19|조회수119 목록 댓글 0

에스더 4

모르드개의 통곡과 에스더 왕비의 결심

(찬송 543장)

2024-6-20,

맥락과 의미

모든 유대인을 죽이라는 왕의 명령이 떨어지자 유대인들은 통곡했습니다.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나아갔습니다. 에스더가 왕비로서 왕에게 문제를 탄원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1. 유대인이 전멸할 위기 속에서 통곡(1-3)

2. 모르드개의 요청으로 에스더 왕비는 왕에게 간청하기로 결심(4-17)

 

1. 유대인이 전멸할 위기 속에서 통곡(1-3절)

앞으로 11개월 후에는 모든 유대인을 죽이라는 왕의 명령이 페르시아 제국의 모든 지역에 전달되었습니다. 모르드개는 옷을 찢고 굵은 베옷을 입었습니다. 재를 덮어쓰고 왕궁의 앞까지 갔습니다. 모든 유대인들도 크게 울며 부르짖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 부르짖었다는 표현은 없습니다. 페르시아 사람들은 그런 신은 없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도 고통스럽게 외쳤을 있습니다. “과연 하나님께서 살아계시다면 이런 일이 있을 있습니까?”

 

2. 모르드개의 요청으로 에스더 왕비는 왕에게 간청하기로 결심(4-17절)

에스더 왕비는 모르드개에게 사람을 보냈습니다. 옷을 보내서 굵은 베옷을 벗고 갈아입도록 부탁했습니다.

모르드개는 왕비에게 유대인이 당한 모든 일을 전했습니다. 왕이 명령한 조서의 내용도 전했습니다. 앞에 나가서 자기 민족을 위하여 간절히 간구하라고 부탁했습니다.

왕비는 모르드개에게 다시 사람을 보냈습니다. 왕의 명령이 없이 앞에 나가면 죽임을 당한다고 말했습니다. 모르드개는 도전합니다. “당신은 왕궁에 있으니 모든 유대인 중에 혼자 목숨을 건지리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이때에 잠잠하면 유대인은 놓임을 받지만 당신과 당신의 집은 멸망할 것입니다. 당신이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습니까?”

에스더는 모르드개에게 사람을 보내서 말했습니다. 페르시아의 수도 수산에 있는 모든 유대인들을 모아서 3 동안 금식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자신도 왕궁에서 시녀들과 함께 금식하겠다고 합니다. “죽으면 죽으리이다.” 모르드개는 왕비가 부탁한 대로 행했습니다.

모르드개의 강권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자기 생명을 위험에 던지기로 결심했습니다. 에스더의 간절한 요청 때문에 모든 유대인들은 함께 3 간의 금식기도를 시작했습니다.

 

믿고 복종할

우리는 오늘 말씀에서 가지를 배웁시다.

첫째,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가장 먼저 일은 기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당한 위기 가운데 하나님은 침묵하는 듯합니다. 4장의 처음과 끝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금식하여 울었다고 합니다. 분명히 금식하며 기도했을 것입니다.

기도라는 말을 의도적으로 쓰지 않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마치 그분의 백성의 기도도 듣지 않는 듯한 상황임을 강조합니다. 백성의 기도가 이방인들의 눈에는 그냥 금식하는 것으로만 보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침묵하는 듯한 그런 순간에도 하나님의 백성은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기를 주신 것은 기도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4:6-7)

둘째, 성도들이 서로에게 믿음으로 행하도록 권유합시다.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위험을 무릅쓰고 왕에게 간청하라고 부탁했습니다. 에스더는 모르드개에게 모든 유대인들이 모여서 금식하라고 부탁했습니다. 피차 격려했습니다.

우리는 위기를 당하면 우왕좌왕하기 쉽습니다. 그럴 동료 그리스도인들이 서로를 격려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도록 도웁시다.

셋째,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를 위해서 인생을 걸도록 합시다. 에스더는 하나님의 백성이 생육하고 번성하도록죽으면 죽으리라 믿음으로 나갔습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죽으심으로 우리 많은 성도를 영생에 들어가도록 하셨습니다. 우리에게도 초대하십니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16:24-25)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