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중고등부 SFC

중고등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성경공부 제25-1주일 은혜의 수단: 말씀 2022-9-18

작성자축제|작성시간24.10.15|조회수18 목록 댓글 0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5-1주일

은혜의 수단: 말씀

 

65문: 오직 믿음으로만 우리가 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은덕(恩德)참여할 있는데,

             믿음은 어디에서 옵니까?

 답: 성령에게서 옵니다.

          그분은 거룩한 복음의 강설로 우리의 마음에 믿음을 일으키며,

          성례의 시행(施行)으로 믿음을 굳세게 하십니다.

 

l  지금까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구원의 복이 얼마나 귀하고 풍성한지를 배웠다. 그런데 이 은혜는 곧바로 오는 것이 아니라 ‘수단’을 통해서 공급된다.

외적 수단외적 수단의 집행내적 수단
말씀, 성례, 기도교회
(예배, 목사와 장로)
믿음

l  은혜를 우리에게 전달해 주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하지만 성령님께서는 ‘일반적으로는’ 단독으로 일하지 않으시고 여러 ‘수단들’을 사용하여 일하신다.

l  말씀, 성례, 기도, 교회, 이런 외적 수단들은 겉으로만 봤을 때는 아무 것도 아닌 종교적 행위에 불과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수단들을 사용할 때 성령님께서 함께 일하신다.

l  외적 수단들은 그 자체로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가 외적인 수단을 통해 은혜를 누리기 위해서는 1) 성령님의 일하심과 2) 우리의 믿음이 반드시 필요하다.

l  은혜의 수단들은 전부 ‘사람들이 하는 일’이다. 즉, 성령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을 사용하셔서 구원의 일을 이루어 가신다. 나를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동참시켜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자. 구원 사역에 쓰임받는 다른 사람들을 귀하게 여기자.

 

질문 (예시)

l  말씀, 성례, 기도, 교회가 얼마나 중요하게 느껴지나요?

l  평소에 말씀 읽고 기도하고 예배에 참석하는 일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있나요?

l  “하나님께서 사람을 사용하셔서 구원 사역을 이루어 가신다”는 사실에 대해 느낀 점을 나누어 봅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