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5주일-2
은혜의 수단: 성례
66문: 성례가 무엇입니까?
답: 성례는 복음 약속의 눈에 보이는 거룩한 표(標)와 인(印)으로,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입니다.
성례가 시행될 때, 하나님께서는 복음 약속을 우리에게 훨씬 더 충만하게 선언하고 확증하십니다.
이 약속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단번의 제사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을 은혜로 주신다는 것입니다.
67문: 그러면 말씀과 성례 이 둘은 우리의 믿음을 우리의 구원의 유일한 근거가 되는 것,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제사로 향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까?
답: 참으로 그렇습니다. 우리의 모든 구원이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단번의 제사에 있다는 것을 성령께서는 복음으로 가르치고 성례로 확증하십니다.
68문: 그리스도께서 신약에서 제정하신 성례는 몇 가지입니까?
답: 거룩한 세례와 성찬, 두 가지입니다.
l 세례와 성찬은 복음 약속=언약의 표와 인이다. 언약이란 무엇인가? 언약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과 맺으신 약속인데,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은혜로 이루어 주신다는 점에서 사람의 계약과 차이가 있다.
l 유아세례와 성찬을 받는다고 해서 다 구원받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 그 사람들에게 특별하게 은혜 베풀어 주시며, 믿음으로 화답할 때 반드시 영생의 복을 누리게 해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l 로마교에서는 성례가 7가지라고 한다. (세례, 성체, 견진, 고해, 병자, 성품, 혼인) 하지만 성례는 예수님의 십자가 복음을 나타내고 예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것만 인정된다.
질문(예시)
l 여러분이 유아세례를 받았다는 사실에서 위로를 받은 적이 있나요?
l 성찬에 빨리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