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중고등부 SFC

중고등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성경공부 제33주일 "회개와 선행" 2023-1-29

작성자축제|작성시간24.10.16|조회수11 목록 댓글 0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33주(88-91문)

“회개와 선행”

 

88문: 사람의 진정한 회개는 무엇입니까?

답: 옛사람이 죽고 새사람으로 사는 것입니다.

 

89문: 옛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을 진노케 한 우리의 죄를 마음으로 슬퍼하고 더욱더 미워하고 피하는 것입니다.

 

90문: 새사람으로 다시 사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마음으로 즐거워하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모든 선을 행하며 사는 것을 사랑하고 기뻐하는 것입니다.

 

91문: 그런데 선행이란 무엇입니까?

답: 참된 믿음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서 그리고 그의 영광을 위하여 행한 것만을 선행이라 하며, 우리 자신의 생각이나 사람의 계명에 근거한 것은 선행이 아닙니다.

 

l  회개(repentance, conversion)의 두 가지 요소: 마음의 변화, 행동의 변화

l  마음이 어떻게 변하는가? 예전에는 죄 짓는 게 너무 좋았는데, 지금은 죄가 싫어진다. 예전에는 그리스도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는데, 지금은 그리스도를 너무 사랑한다.

l  행동이 어떻게 변하는가? 죄를 혐오하고 피하며, 말씀대로 살기를 원하며 노력함.

l  “더 이상 죄를 짓지 않고, 선을 행하며 산다”고 하지 않은 것에 주목하라! 회개한 사람도 여전히 죄를 짓고, 선을 행하는 데 부족하다. 하지만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노력하는 게 결정적인 차이이다. 방향 전환이 중요.

l  어떻게 하면 회개할 수 있을까? 오직 은혜로! 우리로서는 말씀과 기도에 힘쓰자…

l  ‘사는 것’: 한 번 회개한다고 끝이 아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회개한다.

l  선행의 세 요소: 참된 믿음(주체), 하나님의 율법(방법), 하나님의 영광(목적)

l  참된 믿음이 왜 중요할까? 회개하고 거듭난 사람도 하나님의 율법을 온전히 지키고, 하나님께 온전히 영광돌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믿음으로 선을 행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부족한 선행을 온전한 것으로 받아 주신다.

 

질문 (예시)

1. 나는 회개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2. 선행의 기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나의 삶에서 가장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구체적인 습관이나 행동, 마음가짐이나 태도 등)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