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중고등부 SFC

중고등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성경공부 제34-2주일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네게 있게 말라" 2023-3-5

작성자축제|작성시간24.10.16|조회수8 목록 댓글 0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34-2주(94-95문)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네게 있게 말라”

 

94문: 제1계명에서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내 영혼의 구원과 복이 매우 귀한 것이기 때문에 나는 온갖 우상 숭배, 마술과 점치는 일과 미신, 성인(聖人)이나 다른 피조물에게 기도하는 것을 피하고 멀리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그 분만을 신뢰해야 하며, 모든 겸손과 인내로 그 분에게만 복종하고, 모든 좋은 것들을 오직 그 분에게서만 기대하며, 마음을 다하여 그 분을 사랑하고 경외하며 그 분만 섬겨야 합니다. 그러하므로 지극히 작은 일이라도 하나님의 뜻을 거슬러 행하기보다는 오히려 모든 피조물을 포기합니다.

 

95문: 우상 숭배란 무엇입니까?

답: 우상 숭배란 말씀으로 자신을 계시하신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 대신, 혹은 하나님과 나란히, 다른 어떤 것을 신뢰하거나 고안하여 소유하는 것입니다.

 

l  우상 숭배란? 하나님 대신 또는 하나님과 나란히 무언가를 신뢰하는 . 어떤 다른 종교를 믿는 것 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자기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추구하고 의지하는 것은 모두 우상 숭배다. (돈, 명예, 사랑, 성취감, 자아실현…)

l  “하나님과 나란히” 하나님을 믿고 교회에 다니며 겉으로 보기에 신실해 보이는 사람이라도 우상 숭배자가 될 수 있다. 하나님을 믿으면서 동시에 세상적인 다른 무언가를 하나님처럼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다.

l  “고안하여 소유하는 것” 우상 숭배는 본질적으로 소유하고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한다. 통제할 수 없는 하나님을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기 위해 우상을 만들고 섬긴다. 그런 점에서 우상 숭배는 탐심을 반영한다.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골로새서 3:5)

l  우상 숭배를 분별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확실한 방법: 말씀을 거스르면서까지 그것을 성취하고자 하는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얻기 위해 말씀을 어기기도 하는가? 그렇다면 그것은 우상 숭배이다.

l  사람은 자기가 사랑하고 추구하는 것을 닮아간다. 생명이 없는 세상 무언가를 닮아갈 것인가, 하나님을 닮아갈 것인가?

 

질문 (예시)

1.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2. 나는 우상 숭배를 범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나의 우상은 무엇인가요?

3. 어떻게 우상 숭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나님만 사랑하며 섬길 수 있을까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