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교리문답 9-11문답 “삼위일체 하나님”
문9 하나님의 신격에는 몇 위가 계십니까?
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삼위가 계시며, 곧 성부, 성자, 성령이십니다. 그리고 이 삼위는 참되시고 영원하신 한 분 하나님이시며, 각 위의 고유성은 서로 구별될지라도 실체에서 같으시며, 능력과 영광에 있어서는 동등하십니다.
문10 하나님의 신격에 있는 삼위의 고유성은 무엇입니까?
답 성부의 고유성은 성자를 낳으심이며, 성자의 고유성은 성부에게서 나심이며, 성령의 고유성은 영원 전부터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오심입니다.
문11 성자와 성령이 성부와 동등한 하나님이신 것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성경이, 하나님께만 고유한 이름들과 속성들과 일들과 예배를 성자와 성령에게도 돌림으로써, 성자와 성령이 성부와 동등한 하나님이신 것을 나타냅니다.
l 하나님은 세 분이시며 동시에 한 분이시다. “삼위일체”는 이 신비를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진 말로, “위격에서는 세 분이시지만 실체에서는 한 분이시다”는 뜻의 용어이다.
l 성경은 하나님이 세 분이시며, 동시에 한 분이심을 증거한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 3:16-17)
l “삼위일체”는 역사 가운데 많은 토론을 거쳐 정립된 용어이다. 하나님의 동일 본질을 나타내고자 “실체”(essence, substance)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또한 위격의 다양성을 표시하기 위해 실체와 구별되는 용어로 “인격”(person)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l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예배드린다. 예배식의 모든 순서에 삼위일체에 대한 고백이 스며 있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며, 축복을 선언한다.
l 창조와 구원의 모든 사역 가운데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동일한 뜻 가운데 나뉠 수 없이 협력하며, 다양하고 풍성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은혜 베풀어 주신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는 우리에게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그만큼 확실하고 풍성함을 입증한다.
l 삼위일체 하나님은 본질은 동등하시되, 그 안에서 질서와 연합으로 하나됨을 이루신다.
n 성부-성자-성령의 질서가 존재한다. 성자는 성부에게 자발적으로 복종하시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를 자발적으로 높이신다.
n 성부-성자-성령은 서로를 존중하며 연합하신다. 성부는 성자를 지극히 높이시고, 성자는 성령을 지극히 존중하신다.
l 삼위일체에 대한 우리의 바른 반응
n 논리적으로는 말이 되지 않지만, 성경에서 증거하시니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고백한다. 하나님의 존재의 신비를 찬양하며, 계속해서 알아간다.
n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창조와 구원의 모든 과정 가운데 협력하여 우리에게 복 주신다. 삼위일체가 얼마나 복된 소식인지를 알고 더욱 풍성한 복을 누린다.
n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방식이 상호 존중과 연합의 본보기가 된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가정과 교회와 사회를 운영해 나가기 위해 힘쓴다.
질문
1. 우리의 구원 사역에서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어떻게 협력하신다고 생각하나요?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점에서 복된 소식인가요?
2.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과 헌신의 관계가 내가 속한 가정, 교회, 학교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