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수빈아빠 작성시간15.02.04 이건 개념과 관련있을 거 같습니다.
중근은 다항방정식의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문제는 치환했을 때는 이차방정식이지만 원래는 지수방정식이므로 중근개념을 그대로 쓸수 없는게 아닐까요?
참고로 두산백과의 중근 개념입니다.
두산백과
중근
[ multiple root, 重根 ]
요약2차 이상의 방정식이 2개 이상의 같은 근(해)을 가질 때, 이 근을 일컫는 말로 대수학용어이다.
2차 이상의 방정식이 2개 이상의 같은 근(해)을 가질 때, 이 근을 그 방정식의 중근이라고 한다. f(x)가 n차의 다항식일 때, f(x)=0의 꼴의 방정식을 n차의 대수방정식이라 한다.
이때, 만일 f(x)가 f(x)=(x-a)mg(x)로 인수분 -
작성자 보이는것이전부는아냐 작성시간15.02.08 y=3^x - 2^x 를 지수함수라고 하지는 않아요.
마찬가지로, "지수방정식을 푼다"는 의미는 a^x = b (a, b > 0) 의 해를 구하는 것을 의미해요.
a^f(x)=b^g(x)에서 밑을 같게 하고 f(x)=g(x)를 푸는 과정이라든가,
지수 항이 여러 개인 경우에 치환하고 인수분해한다든가,
이런 것들은 엄밀하게 지수방정식을 푸는 것이 아니라 지수방정식으로 유도하거나,
"방정식"을 풀기 위해서 대수적 해법을 구사하는 것에 불과해요.
단지, 고교에서 다루는 지수법칙 및 그동안 공부해 온 대수적 방법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정식이기 때문에
"지수방정식"이라고 묶어서 다룰 뿐이예요.
"지수방정식"이라는 용어는 실제로 거의 의미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