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댓글

뒤로

문제에서 서로다른이 아닌 두근이라 D>=0이라 답이 2번 아닌가요?

작성자퍼렁이| 작성시간15.02.02| 조회수409| 댓글 10

댓글 리스트

  • 작성자 황쏘의 뿔 작성시간15.02.02 답이 2번 맞는 듯 합니다~
    책이 오답인듯요...
  • 답댓글 작성자 퍼렁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5.02.02 답변 감사합니다
  • 작성자 Ezekiel 작성시간15.02.02 m=8이면,x=2(중근)이니까,빠뜨린개념은 아닌거같습니다
    중근을 근1개로보느냐 근2개가같은걸로보느냐 굳이말하면관점차이겠지요
    저도2번이정답이라고봅니다만
    중요한시험같은데서는 출제자입장에선 가급적자잘한논란거리는피하겠기에 크게중요하진않다고봅니다
  • 답댓글 작성자 퍼렁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15.02.02 상세한 댓글감사합니다
  • 작성자 꼴통2001 작성시간15.02.02 저도 2번답으로 나오네요. 두근이 모두 1보다 크다라는 표현이 중의적인 표현이구요. 중근이라 하더라도 문제없는 표현입니다. Ezeliel 님 의견에 동의 합니다.^^
  • 작성자 수빈아빠 작성시간15.02.04 이건 개념과 관련있을 거 같습니다.
    중근은 다항방정식의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문제는 치환했을 때는 이차방정식이지만 원래는 지수방정식이므로 중근개념을 그대로 쓸수 없는게 아닐까요?
    참고로 두산백과의 중근 개념입니다.

    두산백과

    중근

    [ multiple root, 重根 ]


    요약2차 이상의 방정식이 2개 이상의 같은 근(해)을 가질 때, 이 근을 일컫는 말로 대수학용어이다.
    2차 이상의 방정식이 2개 이상의 같은 근(해)을 가질 때, 이 근을 그 방정식의 중근이라고 한다. f(x)가 n차의 다항식일 때, f(x)=0의 꼴의 방정식을 n차의 대수방정식이라 한다.

    이때, 만일 f(x)가 f(x)=(x-a)mg(x)로 인수분
  • 작성자 수빈아빠 작성시간15.02.04

    이때, 만일 f(x)가 f(x)=(x-a)mg(x)로 인수분해되고 g(x)는 이미 (x-a)라는 인수를 포함하지 않으면, a는 f(x)=0, 즉 (x-a)m g(x)=0의 근이다. 특히, m이 1일 때 이것을 단근(單根), m이 2 이상일 때 이것을 중근이라고 한다. 그리고 m이 2,3,…이 되는 데 따라서 이것을 2중근, 3중근,…이라고 한
  • 작성자 보이는것이전부는아냐 작성시간15.02.08 y=3^x - 2^x 를 지수함수라고 하지는 않아요.
    마찬가지로, "지수방정식을 푼다"는 의미는 a^x = b (a, b > 0) 의 해를 구하는 것을 의미해요.
    a^f(x)=b^g(x)에서 밑을 같게 하고 f(x)=g(x)를 푸는 과정이라든가,
    지수 항이 여러 개인 경우에 치환하고 인수분해한다든가,
    이런 것들은 엄밀하게 지수방정식을 푸는 것이 아니라 지수방정식으로 유도하거나,
    "방정식"을 풀기 위해서 대수적 해법을 구사하는 것에 불과해요.
    단지, 고교에서 다루는 지수법칙 및 그동안 공부해 온 대수적 방법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정식이기 때문에
    "지수방정식"이라고 묶어서 다룰 뿐이예요.
    "지수방정식"이라는 용어는 실제로 거의 의미 없어요.
  • 작성자 보이는것이전부는아냐 작성시간15.02.08 중근은 확실히 대수학의 기본정리를 설명할 때 쓰이는 용어예요.
    하지만, 지수함수가 일대일대응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위의 방정식에서 지수 항을 t로 치환해서 중근이 나왔을 때,
    (t 와 x는 일대일대응인데) t에서는 근이 2개(중근)이고, x는 근이 하나라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구차하지 않게는 설명하기 어려워요. 그나마 중근 또한 실제로는 근이 1개 뿐이라는 것이 위안이지만, 교과 과정은 n중근을 n개의 근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요.)
  • 작성자 보이는것이전부는아냐 작성시간15.02.08 위의 문제를 "지수방정식이기에..."라는 의미에서 중근이라는 용어를 피하고 싶더라도
    전혀 선후과정에 문제가 없는 치환으로 생성된 대수방정식의 해가 중근이고, t, x는 일대일대응이라면
    "중근"의 의미에 상응하는 상황이므로 근을 2개로 보는 것에 전혀 문제가 없어요.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
카카오 이모티콘
사용할 수 있는 카페앱에서
댓글을 작성하시겠습니까?
이동시 작성중인 내용은 유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