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극복하기-
잘못된 결정 극복하기
기분이 나쁘면 잘못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커지고 기분이 좋아지면 바른 결정을 내릴 확률이 커진다.
따라서 필요한 순간에 좋은 기분을 표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매일 무수히 많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사소한 것이든 중요한 것이든 결정해야만 살아갈 수 있다. 어떤 결정은 큰 영향이 없지만 어떤 결정은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기도 한다.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않아야 인생을 제대로 살수 있다. 결정을 잘하려면 우선 바른 결정을 할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에 못지 않게 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생각의 상태이다. 나쁜 생각은 다향한 형태를 띤다. 여기서 말하는 나쁜 생각이란 당신이 `결코' 워너치 않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생각이다.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않으려면 나쁜 생각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쁜 생각을 하면 기분이 나빠지고 기분이 나빠지면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기분 나쁜 상태에 있는 것은 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지않는다.
그러므로 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한 첫째 요령은 기분이 좋을 때 결정하는 것이다. 이 말은 나쁜 기분을 극복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필요한 순간에 좋은 기분을 표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나쁜 생각을 버리고 나쁜 기분을 극복하려면 먼저 당신의 상태와 생각을 변화시켜야 한다. 내면으로 들어가서 기분 나쁠 때 당신이 하는 행동을 살펴보고 그 행동을 바꾸면, 당신은 휠씬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흔히 자기 자신을 조롱하며 끊임없이 자신을 비난한다. 이런 행동ㅇㄹ 바꾸려면 일종의 주문을 읊으면서 잘못된 생각의 패턴을 끝내야 한다. 내가 즐겨 사용하는 주문은 "입 닥쳐"인데 아주 효과적이다.
심한 말을 사용하면 충격이 큰 만큼 효과도 크다. 또 그런 말은 직설적이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분명히 깨닫게 한다.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말할 때 그 언어에 대한 통제력을 완전히 장악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부정적은 말을 더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말로 바꿔야 한다. 그래야만 기분이 좋은 상태 속에서 바른 결정을 내릴수 있다.
<나쁜 생각 제거하는 법>
1. 마음속으로 어떤 종류의 나쁜 생각이 흘러 들어가는지, 당신이 자신에게 어떤 기분 나쁜 말을 하는지 확인하라.
2. 당신이 자신에게 추잡한 말을 할때, "입 닥쳐, 입 닥쳐"라고 반복해서 주문을 읊어라.
3. 스스로 자신에게 부정적인 말을 할 때마다 이 주문을 반복하라.
4. 이제부터 따뜻한 특정 목소리 톤으로 자신에게 더 친절한 말, 격려의 말과 칭찬을 해주어라.
자신에게 하는 말뿐만 아니라 머릿속의 이미지도 변화시켜야 한다. 당신이 만드는 이미지의 특징을 변화시키고 그것을 기분 좋게 해주는 다른 생각으로 개체하면, 감정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몸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당신을 다양한 생리 상태에 들어가게 하면 감정의 변화가 생길 것이다. 감정을 변화시킬수 있으면 당신은 무엇이든지 현명하게 생각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기분이 좋아지면 바른 결정을 내릴 확률도 커진다.
<기분 전환법>
1.기분이 나쁠 때 당신에게 세 가지현상이 발생한다. 즉 자신을 기분 나쁘게 하는 이미지를 만들고, 자신에게 비관적으로 말하고, 기분이 나빠진다. 당신의 머릿속에서 그 이미지, 소리, 감정을 확인해 보라.
2.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보고 당신에게 최적의 상태가 무엇인지 헤아려보라.
3.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버리고, 당신이 원하는 느낌을 자아내는 긍정적인 이미지로 대체하라.
4. 주문을 읊어서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내면의 소리를 막아라. 그 소리를 당신 자신에 대한 좋은 암시와 말, 격려, 칭찬으로 대체하라.
5. 나쁜 감정이 어느 방향으로 회전하는지 확인하고 그 방향으로 바꿔라.
6. 당신의 생리 상태를 바꿔라. 이리저리 움직여 보고 호흡으로 달리 해보라. 날아갈 것처럼 기분 좋았던 때를 떠올려라. 그때 당신이 보았던 것을 보고 들었던 것을 들어보라. 그떄의 느낌으로 온 몸에 강하게 회전시켜라.
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한 다음 단계는 바른 결정과 잘못된 결정의 차이를 배우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약물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 재활원에 가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약물중독자 재활원에서 3~4주 생활한 뒤 퇴워너하면서 자신에게 이렇게 말한다. "딱 한 잔만 해야겠어." 배운 대로 실천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은 "이제 나는 마약을 끊을수 있어.그러니까 헤로인 한번 더 맞는다고 문제될 건 없어" 라고 말하면 자신을 속인다.
이들은 지금 나쁜 생각이 아니라 잘못된 결정을 내리고 있다. 나를 찾아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심각한 지경이다. 사실 우리는 모두 바른 결정도 하고 잘못된 결정도 한다. 따라서 어느 것이 바른 결정이고 어느 것이 잘못된 결정인지를 구분하는 일이 중요하다.
나는 클라이언트에게 최악의 결정이 무엇이었고 최선의 결정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보라고 말한다. 그리고 하위감각양식 목록을 사용해서 둘 사이의 차이가 무엇인지 확인하도록 한다.
최선의 결정과 관련된 이미지는 어디에 있고 최악의 결정과 관련된 이미지는 어디에 있는가? 어느 쪽이 더 가까운 곳에 있는가? 어느 것이 흑백 이미지인가? 바른 결정을 내렸을때 감정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가? 잘못된 결정을 내렸을 때는 어느 쪽으로 움직이는가? 소리가 안쪽으로 향하고 있는가 아니면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는가? 그 소리가 얼굴 가까이서 들리는가, 멀리서 들리는가? 당신은 이런 식으로 이미지의 차이, 위치의 차이, 소리의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또한 그것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분별해야 한다.
이 모두는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하는 방식이다. 잘못된 결정을 내릴 때와 바른 결정을 내릴 때 차이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물론 그 사이에 회색지대도 존재한다. 하지만 회색지대에 속하는 대부분의 결정은, 그것이 '잘못된 결정'의 위치와 '바른 결정'의 위치 중 어느 쪽으로 속하는지 충분히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존재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