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년 전통, 역사 깊은 스티브스톤
리치몬드에서 남서쪽 끝으로 내려가면 스티브스톤 마을(Steveston Village)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은 1880년대 윌리엄 허버트 스티브스(William Herbert Steves)에 의해 발견됐다. 프레이저 강이 인접해 있는 이곳은 20세기초 15개의 연어 통조림 공장이 세워져 세계에서 가장 바쁜 어업항구중 하나로 성장했다.
1900년대에는 주말마다 원주민, 일본인, 중국인, 유럽 이민자들을 비롯해 전세계 선원들이 모여들기도 하고 관광객도 많이 찾아 전성기를 구가했다. 이렇게 로워 메인랜드와 태평양을 잇는 항구도시로 발전한 스티브스톤은 중국인들을 비롯해 일본인, 유럽인들이 자주 왕래하면서 이곳의 정착인구가 늘어갔다. 특히, 여러나라의 범선들이 이곳에 위치한 항구를 드나들며 통조림으로 된 연어를 수입해 가기 시작했을때 스티브스톤의 인구는 크게 늘기 시작했고, 통조림과 보트 제조업, 그리고 어업의 규모도 점점 커져 갔다.
세계 2차대전 당시에는 이미 일본계 인구가 크게 늘었던 상태였지만, 태평양 전쟁이 터지자 많은 수의 일본인들이 수용소로 끌려갔고, 전쟁이 끝난 후 정부의 허가로 수용소에서 생활했던 일본인들은 다시 스티브스톤으로 돌아와 이곳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지금의 스티브스톤 마을에는 일본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일본문화센터도 작게 자리하고 있다.
일본인이 특히 많은 이 마을에 중국인이 많다고 하는 리치몬드가 무색할 만큼 중국인을 많이 볼 수 없다.
중국인보다 일본인과 유럽인이 더 많은 이 마을에서는 유럽풍의 빵집에서 달콤한 케익을 맛볼 수 있고, 일식,프랑스 요리를 비롯한 해산물 음식까지 여러 종류의 식당에서 본인의 취향에 맞게 음식을 즐길 수 있다. 또 아기자기 모여있는 가게들을 벤쿠버 다른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고, 선창가 풍경이 이색적이라 헐리웃 영화의 주요 헌팅장소가 되기도 한다.
스티브스톤에 와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수산물 쇼핑이다. 한국에 있는 수산시장에 비하면 비록 규모는 작으나, 주말이면 많은 어선들이 들어와 주위에서 접하기 힘든 신선한 생선을 비교적 저렴한 값에 판매한다.
특별히 참새우가 많이 들어오지만, 계절에 따라 홍어,대구,가자미,연어,참지,문어,게,상어 등을 흥정을 통해 구입할 수 있으니 한번쯤 방문해 볼만하다. 어선은 주중에도 들어오지만 생선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어 수산물을 사려면 주말 오전 10시경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스티브스톤 찾아가는 길
리치몬드의 3가(No.2 Rd)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몽튼가(Moncton St)를 만난다. 거기서 우회전을 해 서쪽으로 5분정도 가면 스티브스톤 마을의 중심지가 나온다. 또는 99번 HWY를 타고가다 32 Exit에 빠져나가도 된다.
스티브스톤에 가볼만한 곳
The Cannery Cafe
스티브스톤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 중 하나이다. 1900년대 전에 지어진 이 건물은 이 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이다.
The Gulf of Georgia Cannery
5가에 위치한 국가 사적지로 1994년 다시 문을 열었다. 1930년대의 연어 통조림 제조과정을 남겨 둬 직접 관찰할 수 있다.
Steveston Museum
스티브스톤 마을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스티브스톤 박물관. 19세기의 가구와 기계들이 보존되어 있고, 여러가지 사진들이 역사를 말해준다.
Diplomat Bakery
갓 구운 빵을 비롯해 각종 제과류를 파는 이 집은 10가지도 넘는 종류의 케익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또 그 맛이 독특하다.
Vancouver Whale Watch
밴쿠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고래관찰 회사로서 해양동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게 해준다. (www.vancouverwhalewatch.com)
Papi's Restaurant
신선한 바다요리와 양고기, 특별한 파스타 소스를 가지고 있는 이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리치몬드에서 7년간 최고 레스토랑으로 뽑혔다. 또한 리치몬드에서 가장 많은 와인 리스트를 소유하고 있다.
Steveston Seafood House
리치몬드에서 가장 유명한 해산물 레스토랑. 해산물의 독특한 맛을 와인과 함께 곁드릴 수 있다.
Rivergems Rocks & Gifts
귀걸이를 비롯한 목걸이, 팔찌 등 보석과 장식품을 파는 작은 가게로 독특한 미네랄과 보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손으로 만든 액세서리는 매우 특이해서 특별한 사람에게 선물하기에 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