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시험비교]AP vs IB

작성자파란필*sa5m|작성시간10.04.19|조회수194 목록 댓글 0

▷ AP 개요
AP (Advanced Placement)는 고등학교 재학생이 대학의 학사 제도에 참여하여 대학 교과 과정과 생활상을 미리 익히는 제도이다. 즉 고교 때 대학 1학년 교과 과정을 미리 익힌 뒤 이 AP 시험에 합격하면 수많은 대학들에 입학할 때 특혜를 얻을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받아 1년 일찍 졸업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과제도 많고 어렵기 때문에 과정을 마치기가 결코 쉽지 않다.

▷ 이점
- AP 성적이 특정 수준에 이르면, 많은 대학(미국 내에만 1400여개)에서 1학년 과정을 건너뛰고 2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각 과목당 5점 만점으로 4~5점을 받는다면 대학에서 과목 이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AP의 응시료는 US $75로 이 성적을 학점으로 인정받는다면 대학에서 수백에서 수천 달러 짜리 강의를 $75로 학점 이수할 수 있는 것이다.
- AP 성적 우수자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된다.

▷ 시험
AP 시험은 매년 5월에 시행되며 시험 횟수에 대한 제한은 없다. 그리고 대학에 성적이 통보될 때는 모든 시험 결과가 (같은 과목을 여러 번 치렀더라도) 통보된다.
시험 시간은 총 3시간이 소요되며, 오전 8시에 시작되어 오후 1시에 끝난다.

▷ 채점
AP 시험은 컴퓨터 채점을 받는 객관식(multiple-choice section)과 AP에서 선정한 채점 위원단(faculty consultants)이 직접 채점하는 주관식(free-response section)으로 나뉜다. 두 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다음의 5등급으로 성적이 최종 성적이 나오면 7월경에 성적이 통보된다. (2등급 이상은 대학 입학시 특혜와 학점 이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

▷ 등급
5등급 - Extremely well qualified
4등급 - Well qualified
3등급 - Qualified
2등급 - Possibly qualified
1등급 - No recommendation

응시료는 US$ 75이다. 하지만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 22가 공제되며, 각 학교에서는 커미션 $ 7를 받지 않으므로 실제 US$ 46만 내면 된다

 

-----------------------------------------------------------------------------------------------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

IB level 의 과목은 HIGHER LEVEL 것과 STANDARD LEVEL로 나뉘어 진다.

 

-국제학교라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세계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국제 학위이다. IB라고 불리며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유럽전역, 호주, 영국, 그리고 캐나다의 일부 대학들은 IB 점수를 기준으로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선별한다.

예를 들어 스위스의 어느 유명대학 호텔경영학을 들어가고 싶다면 IB 학위 수여는 필수이다. 11학년부터 12학년까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제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IB 과목 이수 여부는 학생들의 판단에 달려있다. 예를 들어 미국으로 대학을 가고자 하는 학생은

IB 과목들을 전부 수여할 필요가 없다. 그 시간에 SAT 나 AP 를 공부하는 게 현명하다.

대부분의 미국 대학이 IB 과목 이수한 학생들에 한해 일명 그 과목에 대해 CREDIT(플러스 포인트) 을 주긴 하지만 필수적으로 중요시 해야 할 사항은 아니다.

 

 

IB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진다.

 

 

1. IB DIPLOMA (디플로마 과정) - 3개의 SL (스텐다드) 레벨과 3개의 HL (어려운) 레벨의 과목들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며 여기에 EXTENDED ESSAY (논설문 5000자)를 IB 본사에 제출해야 한다. 대게 미국으로 대학 갈 학생들은 이것을 이수하지 않는다. 점수 매기기의 30%는 학교에서 진행되고 나머지 70%는 12학년 말에 보는 paper1, paper2 시험에서 판가름 난다. 점수는 한 과목당 1점에서 7점 범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이상 받으면 잘하는 수준으로 고려된다. 7점(만점)은 가뭄에 콩 날 정도로 안 나온다. 6과목 + EXTENDED ESSAY(7점), 총 7 과목으로 한 과목당 7점 만점, 즉 49점이 만점이다. 28점 이하를 받게 되면 떨어지므로 IB DIPLOMA 를 수여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한 과목당 적어도 4점 이상은 받아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소리다.

보통 유럽이나 호주의 유명 대학들을 노리기 위해서는 35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2.  IB CERTIFICATE

*CREDIT 이란 미국 대학 쪽에서 이미 대학과정의 과목을 수료했다고 인정,

과목을 들은 걸로 인정해주는 것을 뜻한다.

 

6개의 IB 과목을 무조건 들어야 하는 IB DIPLOMA 와는 달리

CERTIFICATE 는 학생으로 하여금 IB LEVEL 수준의 과목들 중에 듣고 싶은 것만 선택할 기회를 마련해준다. 이것은 유럽이나 호주로 대학 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보다는

미국 쪽으로 대학 갈 학생들을 위한 IB DIPLOMA 의 개량 판이라 할 수 있다.

EXTENDED ESSAY 가 없으며 자신이 원하는 아무 수준의 과목을 선택해 들을 수 있어 편리하다. 자신이 갈 대학을 조사해서 어떤 IB 과목에 대해 CREDIT 을 주는지 알아보고

CREDIT 을 주는 과목 위주로 선택해서 듣고. 그 선택한 IB 과목만 시험을 보는 방식이다. 하지만 HIGHER LEVEL 만을 대상으로 CREDIT 을 준다. 미국 대학 쪽에서는 5점 이상 나온 IB HIGHER LEVEL 과목에 한해 CREDIT 을 준다

여기서 학생 입장에서는 시간을 버는 셈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 만약 당신이 미국 대학 BUSINESS 쪽 전공을 하고 싶다면 BUSINESS HIGHER LEVEL 에서 CREDIT 을 받을 거라는 생각은 큰 오산이다. 이상하게도 미국의 모든 대학들은 BUSINIESS HL 과목에 대해 CREDIT 을 주지 않는다. 대신, ECONOMICS HL 에 대해서는 BUSINIESS 쪽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CREDIT 을 준다. 이유는 이렇다. IB BUSINESS 과목 과정은 BUSINESS 의 모든 내용을 훑고 지나간다. 하지만 미국 대학에서는 BUSINESS 의 종류를 한가지씩 세분화 해서 그 중에 한 개를 골라야 한다. 예를 들어 MARKETING, ACCOUNTING, ADMINISTRATION, 이 있다면 IB 과정은 그 모든 것을 다루지만 미국 대학에서는 이중 한가지만 골라 파고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BUSINESS 쪽 전공을 하고 싶고 그것에 대해 CREDIT 을 벋어 시간을 좀 벌고 싶다면. ECONOMICS HL 을 듣자. 

 

 

IB 에 대해 장황한 설명을 한 이유는 IB 는 국제학교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또한 모르면 안 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특히 11학년이 되었을 때는 IB 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나처럼 멋 모르고 미국으로 대학 갈 학생이 IB DIPLOMA를 선택할 불상사가 없기 때문이다. 미국 대학은 IB 보다는 학교 내신, SAT 점수 위주로 학생들을 선별한다.

괜히 IB LEVEL 의 어려운 과목을 쓸데 없이 들었다가 내신만 버리는 불상사가 없도록 하자. 미국 대학에서 무슨 과목에 대해 CREDIT 을 주는지 자세히 본인이 알아봐야 한다.

 

 

 

 

출처;네이버지식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