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삼성전자 이야기

3교대 시스템

작성자shineblood|작성시간17.02.14|조회수4,251 목록 댓글 0


4조 3교대라는 시스템에 대해 잠시 얘기해보겠다.


하이닉스도 비슷한 시스템으로 돌고 있는것 같으나, 명칭은 좀 다른것 같다.


일단 4조 3교대는 대부분 오퍼레이터, 즉 여사원에게 해당하는 말이다.


A, B, C, D조로 나뉘어 Day, Swing, GY 로 나뉘어 교대로 근무하게 된다.


여기서 Day는 6am~2pm / Swing 2pm~10pm  / GY 10pm~다음날6am


보통 짜여진 근무표를 보면 4개 조가 6일 근무, 2일 휴식 해서 8일 단위로 shift가 바뀐다.


명절때나 연휴가 끼어있을땐 변동이 있지만, 그런건 제외하겠다.


왜냐면 난 명절을 4년동안 딱 두 번 쉬었으니까 시발



여튼, 제조 여사원의 경우 저게 보통이고, 우리는 변형 shift라고 해서


24시간 돌아가는 라인을 관리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은 변형 shift를 돌게된다.


설비 eng'r는 조금 다르지만, 난 공정이었으니까 내가 했던 것만 얘기하겠다.


C/F에서는 보통 4주 기준으로 돌아갔었는데, 2주는 Office, 1주일은 Swing, 1주일은 GY 이렇게 근무했다.


고로 2주는 아침 8시 출근, 1주는 오후 2시, 1주는 밤 10시 요렇게 출근해야한다.


당연히 주말 포함. 휴무란 주말 토,일 이틀 쉬는날이 휴무라고 하고, 기본은 주 6일근무다.


C/F의 경우는 라인이 두개 (8인치,12인치)라서 각 담당자 1명씩 두명이 각각 SW, GY를 돌았다.


TSV는 라인이 12인치 하나라서 1명씩만 돌거나 GY는 거의 없거나 했다.



반도체 라인은 24시간 생산이기 때문에, 항시 오퍼레이터와 엔지니어가 대기? 일?을 해야했고


언제든지 비상이 터지면 소집된다. 이거야 뭐 다른 회사들도 그렇겠지만


사내에 항상 엔지니어들과 수백, 수천의 여사원들이 있기 때문에 식당도 항상 풀가동이다.


하루의 기준은 자정부터니까, 자정부터 시작하면


밤 11시반~밤1시까지는 GY 식사시간이다.


10시에 출근하면 1시간 반 쯤 일하고 밥을 먹을수 있다.


아침 6시반? 잘 기억은 안나는데 여튼 새벽 저시간정도 부터 아침 9시까지 아침식사시간이다.


정상출근하는 사람들, GY 끝난 사람들, Day 출근한 사람들이 식사를 할 수 있다.


역시 낮 11시 반~1시반까지는 점심식사 시간이다


Office 출근자들이 주로 밥을 먹고, 1시반 전에 도착한 SW들도 가끔 (나는 자주) 점심을 먹고 출근한다. Day는 이시간에 못먹는다.


오후 2시~3시에 또 밥을 준다.


Day 퇴근자들이 주로 식사를 하지만, 라인에서 미처 오전 업무를 정리하지 못한 나같은 불쌍한 놈들이 이시간에 먹는다.


오후 5시 반 ~ 7시까지 저녁식사시간이다.


SW 근무자들이 주로 저녁식사를 한다. 그리고 야근하는 Office 중생들도 (나) 저녁을 먹는다.


아주 가끔 저녁을 여기서 먹고 나가서 바로 술만 들이키는 사람들을 보곤 했다. 안주 시켜서 기다릴 시간이 없나보다.


사내 식당이 이러할진데 사외 식당이라고 가만히 있겠나, 여러군데 술집+밥집 (이게 함바집인가) 들이 풀영업을 한다.


얼마나 기쁜가. 아침 6시부터 밤 10시까지 줄줄이 퇴근하는데. 땡길때 땡겨야지.


참고로 병점 솔밭가든은 아침 6시 15분에도 예약이 가득차서 몇번 못갔다. 당연히 오후 5.6.7.8.9.10시도 마찬가지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