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에게서 어떤 일을 부탁 받으면 "노"라고 말하라. 자신에게 요구하는 사람에게 모든 것을 다 허락해서는 안된다.
상대에게 거절하는 일도 허락하는 일 만큼 중요하다.
한 사람이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이 여러 사람이 "네" 라고 말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을 때가 있다.
그 사람에게 적절한 거절이 무조건적인 허락보다 상대에게 더 만족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제나.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은 더 위험하다. 그것으로 그는 자신과 타인의 모든것을 망쳐놓기 쉽다.
항상 거절하는 말만 하다 보면 나중에 "네"
라고 말해도 사람들은 이를 결코 인저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미 거절했던 기억만을 가슴 속에 가닉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떤 일이건 곧바로 거절해서는 안된다. 도움을 청하는 사람이 자기 마음에서 벗어날 수있도록 천천히 상대를 유도하라.
그리고 무엇이든 자기 뜻대로 철저하게 거절하지 마라. 이것은 그사람의 마음을 단호하게 뿌리치는 것이 된다.
그것은 그 사람에게 거절의 쓰라림을 맛보게 하기 보다 희망을 남겨둬야 한다.
또 상대방에게 호의를 표시할 수 없을때는 정중한 태도로 그 구명을 곧장. 메워라.
거절하기는 쉽지만 그전에 상대방을 배려하는 깊은 생각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음검색